스킵 네비게이션

제 42 김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별도자료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42회김제시의회(임시회) 제 1 차 본 회 의 회 의 록

이전 다음

?제42회김제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 1 차
김제시의회사무국
일시 : 1999년 2월 2일(화) 10:15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제42회김제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 1 차
김제시의회사무국
일시 : 1999년 2월 2일(화) 10:15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제42회임시회회기결정에관한건
2.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3. ’99년도시정설계청취의건
4. ’99년도주요업무보고청취의건
(10시 15분 개의)

○의사담당 최기윤
성원보고 드리겠습니다.
총 열아홉분의 의원님중 16분의 의원님이 참석하여 성원되었음을 보고 드립니다.

○의장 이재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42회 김제시 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그럼 회의진행에 앞서 백길수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집회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백길수
의회사무국장 백길수입니다.
제42회 김제시 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제42회 김제시 의회 임시회 집회는 지방자치법 제39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99년 1월 25일 유두희 의원외 여섯분의 의원이 임시회 집회를 요구하여 오늘 제42회 임시회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본 임시회에서 처리해야할 안건은 김제시
장으로부터 ’99년도 시정설계를 청취하고 ’99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실.과.소별로 보고를 받는 안건과 김제시장으로부터 김제시 공무원 직장 협의회의 설립 운영에 관한 조례안외 1건의 제정 조례안이 제출되어 ’99년 1월 29일 해당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로이동 1. 제42임시회회기결정에관한건

○의장 이재희
수고 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42회 임시회 회기 결정에 관한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본 제42회 임시회는 의회사무국장의 보고와 같이 유두희 의원외 여섯분의 의원이 집회 요구하여 소집하게 되었으며, 지난 1월 21일 운영위원회에서 협의결정한 대로 ’99년 2월 2일부터 2월 9일까지 8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제42회 임시회 회기는 ’99년 2월 2일부터 2월 9일까지 8일간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이번 회기중 의사일정은 배부해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로이동 2.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의장 이재희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지방자치법 제64조 및 김제시의회회의규칙 제50조의 규정에 의하여 의장과 의원 2인 그리고 의회사무국장이 회의록에 서명토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의원 여러분께서 사전 양해하여 주신 순서에 따라 박종률 의원과 여홍구 의원을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박종률 의원과 여홍구 의원을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위로이동 3. ’99년도시정설계청취의건

○의장 이재희
의사일정 제3항 ’99년도 시정설계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곽인희 김제시장 나오셔서 ’99년도 시정설계를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곽인희
안녕하십니까?
기묘년 새해를 맞아 처음으로 개최되는 제42회 의회 임시회에 즈음하여 지난 한해동안 지역발전에 헌신적으로 노력하신 이재희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또한, 바쁘신 가운데도 시정에 많은 관심을 갖고 성원하여 주신 시민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금년도 시정계획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4페이지 일반현황은 이미 잘 아시는 사항으로 서면으로 가름하고 5페이지 ’98년 성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한해동안 우리시에서는 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하여 21C 김제발전 비전을 제시하였고 4대 지방선거를 완벽하게 수행하여 선진 시민의식을 널리 알렸으며, 청소년수련관 완공, 하수종말처리장, 도로망 확충 등 지역개발사업을 차질없이 수행하였고 민선2기에 걸맞는 효율적인 시민 본위 봉사행정조직으로 인력기구를 재조정 하는등 보람된 일이 많았습니다만은 신공항 건설, 옥청산업 생수개발 등 집단민원발생과 태풍 “예니”로 인하여 풍년농사를 이루지 못한 일, 재원이 부족하여 시민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등 아쉬운 면도 많았습니다.
금년에는 지난 3년여동안의 민선 제1기의 경험을 바탕으로 제2의 건국이념의 지방적 실현을 통하여 진정한 자치행정을 구현등 다가오는 새로운 1000년 시대를 맞이하는 초석을 다져 21C 풍요롭고 희망찬 김제를 건설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6페이지, 그리고 7페이지입니다.
’99 시정방향과 ’99 역점시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99년은 20세기의 마무리와 새로운 1000년을 준비하고 민선 2기의 2차년도로서 더욱 시민에게 가까이 하는 시정구현과 제2의 건국이념 동참으로 진정한 자치시정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기본방침으로는 시민이 주인이 되는 민주행정, 농공이 조화되는 경제행정, 더불어 함께사는 복지행정, 전통을 되살리는 문화행정을 실현하기 위한 역점시책으로는 화합과 참여의 성숙한 민주행정 실현, IMF시대의 슬기로운 경제위기 극복, 쾌적한 환경과 차원높은 복지사회 구현, 삶과 조화를 이루는 문화?관광?체육진흥으로 하였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 화합과 참여의 성숙한 민주행정실현으로 첫째 시민만족으로 봉사행정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고충민원상담실 운영, 민원후견인제, 재택민원처리제 등 제도적 개선과 이동시장실 운영, 생활현장 체험, 일일기동순찰 등 현장행정을 강화하고 토론회, 공청회 등 열린행정을 추구하여 시민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봉사체제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시민 편의를 위한 행정개혁, 공직자 의식개혁, 공개행정을 확대하여 시민만족을 위한 체제를 정비하겠습니다.
두번째, 시민과 함께하는 자치시정은 시민헌장 제정, 공무원 친절도 시민평가제 실시, 시민단체의 시정감시 등 주인으로서의 시민 참여를 확대하고 제2의 건국운동 자율실천 덕목으로는 참여 민주주의 실천을 통한 자치역량 강화와 규제축소, 유통구조개선 등으로 자율적 시장경제의 완성, 사회정의의 실현을 위해 깨끗한 공직사회조성과 준법질서 확립, 국제교류 확대 등으로 보편적 세계주의 실현, 시민 의식개혁 등을 통한 창조적 지식기반 국가의 건설, 협력적 신 노사문화 창출로 실효성있는 실업대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건전재정운영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시의 재정규모로는 총 1,550억원으로 일반회계 1,246억원중 지역개발사업 및 사회복지 등 투자비에 709억원으로 56.9%를 계상하였고 인건비 등 경상경비에 443억원을 계상하였으며 인건비, 경상비중 20억원정도를 절약하여 지역개발비 및 복지사업 등에 재투자 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0페이지, 세번째, 무한경쟁시대에 부응한 경쟁력제고입니다.
지역정보화 기반조성을 위하여 정보화촉진조례를 제정하고 시민생활과 연계되는 행정정보망 확대, 지방행정 정보은행 추진, 지역정보 내실화, 인터넷 홈페이지개설, 주민등록 전산화장비 보강 및 주민카드 발급준비에 철저를 기하고 경쟁력 제고를 위한 자치능력 배양을 위하여 기업정신을 행정에 도입하여 전 공직자를 경영마인드화 하고 21C 아카데미 운영, 시민 자치대학원 운영, 인재육성을 위한 장학기금을 10억 목표로 조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타 지역의 견문을 통한 동기유발로 좋은 시책을 발굴하고 선진시책 또는 수범사례를 도입하여 시정에 반영코자 전직원 자유출장제를 실시 하고자 합니다.
이어서 11페이지 IMF 시대의 슬기로운 경제위기 극복입니다.
첫째, 꿈과 희망이 넘치는 살맛나는 농촌건설입니다.
우리시의 개발계획은 지역특성을 최대한 고려해서 동부산악권, 서부해안권, 도시생활권, 농촌생활권등 4개 권역으로 구분해서 추진하겠습니다.
농촌지원사업으로는 영농기계화사업에 16억 9천만원, 농촌소득원 개발육성기금 20억원, 농산물 규격 출하사업 15억 9천만원, 정주권개발사업 2억 8천만원, 토양개량제 및 공동방제비 9억 2천만원 등을 지원하겠으며 지역별 재배작목의 특성화사업의 일환으로 첨단농업단지조성 3천만원, 김제쌀 브랜드화, 1억원 과실생산, 유통사업에 12억 6천만원, 시설원예 유통사업으로 1억 6천만원을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두 번째 지역개발과 경제활성화입니다.
순동지방산업단지 기반조성이 완료됨에따라 지역소득원 개발로 산업인구의 정착을 유도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조립금속기계, 전기전자기기업체 등 유망업체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공덕지방산업단지 조성을 조기에 착공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조체제를 강화하고 농공단지의 내실화를 위하여 아직 입주하지 않은 19개업체에 대한 입주촉구와 부도업체에 대하여는 우수업체를 유치토록 하고 원활한 기업활동을 위하여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을것입니다.
아울러 벤처기업 육성을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 신규 고용창출 등으로 실업문제를 해소하고 창업자금 지원과 벽성대학에 창업보육센터를 유치하고자 합니다.
또한, 우리기업제품 수출 및 해외홍보용 CD-ROM제작, 농기계생산품 전시, 조달품목 생산업체와 시 관련 부처와의 간담회, 병?의원과 의료기 생산업체와 간담회 등을 통하여 우리 중소기업제품 사주기 운동을 전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산업화 지원시책으로는 고용촉진훈련으로 기능인력을 양성하고 실업대책을 위하여 생산성있고 고용창출 효과가 큰 사업을 발굴하여 공공근로사업을 추진하겠으며 중소기업 육성자금지원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세번째, 사회간접자본 확충입니다.
김제시 동지역과 만경, 죽산, 금구, 금산지역의 도시계획을 환경친화적으로 시민 불편 최소화에 중점을 두고 재정비 하겠으며 도로기반시설 확충으로 우회도로 및 남부순환도로 개설공사를 차질없이 추진하고 시.군도 및 농어촌도로 등 36개 노선에 29.4km를 개설 또는 포장할 계획이며 김제육교 확장공사를 상위계획에 반영하여 교통체증을 해소토록 노력하고 소규모 도시계획 사업으로는 도시계획 소로개설 10개소, 준도시 취락지구개발, 검산지구 토지구획정리, 공원 및 노후 가로등을 정비하겠습니다.
또한, 시가지 불법 주정차 및 교통혼잡을 해소하기 위하여 박약국과 태림원 옆에 공영주차장을 설치하겠으며 시장 현대화사업으로 추진중인 요촌상설시장을 금년에 95억원을 투입하여 총공사의 80%를 진행시킬 계획으로 추진하겠으며 또한, 점포를 조기에 분양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6페이지, 쾌적한 환경과 차원높은 복지사회 구현입니다.
먼저, 더불어 함께사는 밝고 건강한 시민 생활입니다.
거택보호자 및 소외계층의 생계비, 주거비, 주거환경개선사업, 자녀학비, 장애인 등에 59억 9천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사회복지회관, 의료보호, 보육시설, 소년소녀가장세대 지원에 62억 3천만원을 지원하고 시민건강을 위한 보건사업으로 여름철 전염병예방을 위한 방역, 장티푸스 등 전염병예방 접종, 성인병검진 등 특수질병관리와 독거노인 등 거동불능자에 대한 특별관리를 하겠습니다.
여성의 능력개발과 사회참여 확대를 위하여 여성단체 활성화, 각종 위원회의 여성위원 위촉 확대 제빵, 한복 등 기능인력 양성, 서예, 단학, 요가, 장고 등 여성교양 강좌를 확대하고 건전한 청소년 육성시책으로는 청소년상담실 운영, 청소년공부방 운영, 청소년 어울마당 등 청소년 활동에 6천 5백만원을 지원하겠으며 안심하고 자녀 학교보내기 운동을 추진하겠습니다.
이밖에도 노인종합복지타운 조성에 15억5천만원, 경로당 개보수 및 경로당 지원에 5억4천만원, 노인회 및 노인학교지원과 복지시설에 3억6천만원을 지원하겠습니다.
두번째, 밝고 쾌적한 생활환경조성은 꽃과 숲이 어우러진 도시경관 조성의 일환으로 가로화단 조성 등 계절별 꽃거리 조성과
마을권 시목 식수운동으로 김제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도로변 및 화단 제초작업, 시민운동장 주변 조경사업, 특색있는 가로수 식재로 가로별 특성화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환경위생시설 확충으로는 분뇨처리 탈질시설사업에 3억5천만원, 김제하수종말 처리시설공사에 71억6천9백만원, 죽산 비위생매립장 정비에 16억6천만원, 축산폐수처리시설 보강공사 및 축산분뇨처리시설에 25억5천만원을 지원하겠으며 상수도 수수체계 정비로 급수전 확대와 상수도정비 기본계획수립용역, 전주권 상수도 수수사업 확대, 배수관 매설공사, 급수관 매설공사, 노후관 교체 등에 48억을 투입하겠습니다.
이어서 세째로, 시민 복지공간 확충은 시민을 위한 도서관 기능을 강화하기 위하여 도서관 본관 및 만경분관의 상시 열람체제를 확립하고 최신자료 확보 및 21C 정보화에 대비할 전문자료 확보, 전산망 운영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겠으며 주거환경개선사업으로는 신 농어촌마을 조성사업에 20억9천만원, 농어촌 주거환경개선사업에 9억5천만원,
저소득층 주거환경개선사업에 13억원, 농촌주택개량 및 빈집 정비사업에 17억4천만원을 투입하겠습니다.
이밖에도 청소년수련관의 실내수영장 운영, 청소년극장 운영, 각종 프로그램 개발운영을 위한 지도자를 확보하고 시설물 및 집기 설치로 청소년수련관을 내실있게 운영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20페이지, 삶과 조화를 이루는 문화관광체육 진흥은 첫째, 삶의 가치를 높이는 지역문화 구현입니다.
내고장 알기, 지역사랑 체험학교 운영, 김제사랑운동, 문화재 탐방, 벽천미술관 및 우도농악전시관 건립 등으로 지역문화 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이벤트 행사로는 금산사 1400주년기념 학술세미나, 산상음악회 등을 개최하고 벽골제와 진봉, 광활지역을 중심으로 각종 행사를 실시하는 지평선축제, 쌍용놀이 입석줄다리기, 진묵선사 440주년 기념행사 등을 개최할 계획이며 김제를 소재로한 시, 수필, 미술, 지역특산품, 유명인사, 고유민요, 전통예술, 문화재 및 사적지 등을 수록한 아름다운 김제상징집을 발간하여 우리고장을 널리 알리고자 합니다.
또한, 검산체육공원에 투호, 그네, 널뛰기, 고누놀이 등 민속놀이마당을 마련하여 시민 정서 함양에 힘쓰겠으며 우리나라 근대실학의 대가이며 서화가인 석정 이정직 선생의 문집을 번역하여 현대의 시대적 상황과 접목시켜 큰 가르침으로 받들어 시민의 자긍심을 높이고 문화유산발굴 및 보존사업으로는 벽골제방 및 주변복원정비에 30억원, 장보고 유적지조사 발굴 및 기념비 건립에 15억원, 무형문화재 전승에 2천 6백만원, 동학혁명 전투성지 발굴에 1억원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22페이지, 쉬어가는 관광벨트 형성은 금산사~김제온천~벽골제~심포항을 잇는 관광벨트를 조성하여 김제쌀, 백구포도, 원평배, 송순주, 심포생합 등 지역특산품에 홍보와 판촉에 주력하여 주민소득증대를 도모하겠으며, 벚꽃축제, 백구포도축제, 원평배축제, 지평선축제, 개펄축제 등을 이벤트화 하여 4계절 관광상품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모악산 성역화를 위하여 미륵신앙에 바탕을 둔 1400년고찰 금산사를 부각시키고 후백제 복원운동, 승병, 동학혁명운동성지의 역사적 조명과 유물전시관 완공 및 국보급 문화재 복원을 지원하고 모악산을 불교 및 신흥종교의 성지로서 이미지 창출과 자연환경을 배경으로 한 심신수련장으로 만들겠습니다.
김제온천개발은 2004년 완공을 목표로 금년도에 11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국내기업 또는 외국기업 등 국제교류와 연계하여 민자유치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세째, 시민건강?체육진흥에 대해서는 어린이체육교실, 청소년체련교실, 장수노인체육대학 등 국민체육진흥사업에 2천 6백만원 지원하고 축구, 테니스 등 전문체육인 육성과 카누, 태권도의 직장팀을 육성하도록 하겠으며 에어로빅, 볼링, 배드민턴 등 생활체육교실 운영에 3천2백만원을 지원 할 계획이며 도민체전 준비도 착실히 하겠습니다.
또한, 검산동에 신축중인 실내체육관은 연면적 1,740평에 지하 1, 지상 2층으로 2,000석 규모로서 금년 5월 준공목표로 금년도 1억 9천만원을 투자하겠습니다.
다음은 27페이지, 공약사업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민선 2기 공약사업은 시민과 함께하는 민주행정실천분야에 12개사업, 지역균형개발과 경제활성화분야에 7개사업, 쾌적하고 풍요로운 시민생활분야에 8개사업으로 모두 3개분야에 27개사업으로서 금년도에는 공약사업을 본격적으로 실천하는 해로 삼고 착실히 하나하나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민선 1기 공약사업은 총 16개사업으로 14개사업은 완료 또는 본격 추진중이고 2개사업은 우리시 재정형편상 상위계획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8페이지, 타기관 시행 주요개발사업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타기관 시행사업으로는 총 19개사업으로 총 사업비가 1,137억3천4백만원이며 익산지방국토관리청 소관으로 원평천상류 개수공사외 6개사업에 770억7천6백만원, 전주국도유지관리사무소 소관으로 국도 23호선 덧씌우기 외 1개사업에 28억7천5백만원, 전라북도소관으로 5개사업에 28억1천만원, 도로관리사업소 소관으로 3개사업 7억원, 동진농조소관으로 2개사업에 302억 7천 3백만원이 투입되겠습니다.
끝으로, 21C 환황해권의 중심도시로서 전북의 교육?문화 및 관광도시와 물류이동의 중심도시로서 21C 풍요롭고 희망찬 김제를 건설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원님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아낌없는 성원을 기대하면서 이상으로 금년도 시정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재희
수고 하셨습니다.
그럼 여기에서 정회를 하고, 오후 2시에 본회의를 속개하여 소회의실에서 ’99년도 주요업무계획을 청취코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 10시 40분 정회 )
( 14시 00분 속개 )

○부의장 김종성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위로이동 4. ’99년도주요업무보고청취의건

○부의장 김종성
의사일정 제4항 ’99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실.과.소별 업무보고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한 의사일정표에 의거 행정 직제순으로 실시하겠으며, 집행부측 관계공무원 여러분은 업무보고시 누락되는 사업이 없도록 주의해 주시고, 의원님들이 이해하기 쉽게 간단 명료하게 설명해 주실 것을 부탁 드립니다.
또한 의원 여러분께서는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해서 질의는 업무보고 끝난 뒤에 일괄 실시하도록 하겠으며, 되도록 간단하게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진행 발언하는 의원 있음)
(장내 소란으로 청취불능)

○부의장 김종성
금일 계획된 업무계획 청취는 내일부터 받기로 하고, 이상으로 제42회 김제시 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2월 3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 16시 30분 산회 )
○ 출석의원 - 18명
김재승, 이용현, 임철환, 김연수, 이재희
임형규, 문호용, 안길보, 오인근, 유두희
김종성, 한재술, 박종률, 여홍구, 고성곤
정영환, 최정의, 김광선
○ 출석공무원 - 25명
시 장 곽인희
부 시 장 권두삼
자 치 행 정 국장 박영엽
산 업 개 발 국장 정일곡
보 건 소 장 서봉석
농업기술쎈터소장 황 형
기획 감사 담당관 문충곤
문화 공보 담당관 도인기
정보 통신 담당관 심용해
총 무 과 장 황은택 외 15명

동일회기회의록

제42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3 대 제 42 회 제 6 차 본회의 안건보기 1999-02-09
2 3 대 제 42 회 제 5 차 본회의 안건보기 1999-02-06
3 3 대 제 42 회 제 4차 본회의 안건보기 1999-02-05
4 3 대 제 42 회 제 3차 본회의 안건보기 1999-02-04
5 3 대 제 42 회 제 2 차 본회의 안건보기 1999-02-03
6 3 대 제 42 회 제 1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1999-03-31
7 3 대 제 42 회 제 1 차 자치행정위원회 안건보기 1999-02-08
8 3 대 제 42 회 제 1 차 본회의 안건보기 1999-02-02
9 3 대 제 42 회 본회의 안건보기 1999-02-02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