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제 56 김제시의회(임시회) 운영위원회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별도자료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56회김제시의회(임시회) 제 1 차 운영위원회

이전 다음

?제56회김제시의회(임시회)
운영위원회회의록
제 1 차
김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00년11월2일(목) 17:13
장 소 :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제57회김제시의회임시회운영계획안
2. 노원구의회방문계획
(17시13분 개의)

○전문위원실 송성용
전문위원실 송성용입니다.
성원 보고 드리겠습니다.
총 5분의 위원님중 4분의 위원님이 참석하시어 성원되었음을 보고 드립니다.

○위원장 최정의
운영위원장 최정의입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56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공사간 바쁘신 가운데도 오늘 운영위원회를 소집하게 된 것은 오는 11월17일부터 11월29일까지 13일간 임시회가 열릴 예정입니다.
특히 이번 임시회는 금년도 제2차 정례회를 앞두고 열리는 마지막 임시회로서 행정사무감사 및 행정사무감사 자료요구서가 작성되어 집행부에 통보되어야 하며, 2001년도 예산을 심사하기 위한 2001년도 주요업무계획을 청취하는 등의 주요 일정이 잡혀 있습니다.
따라서 의원님들간의 논란의 소지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행정사무감사 방법과 주요
업무계획 청취방법을 정하는 데에 있어서는 보다 신중하고 깊이 있는 토론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회의시작에 앞서 오늘 열리는 운영위원회 회의에 대하여 사무국 직원의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실 송성용
보고 드리겠습니다. 제56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운영위원회 회의 개의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오늘 협의하셔야할 안건은 총 2건으로써 첫 번째 안건은 제57회 임시회 운영 계획안으로서 오는 11월17일부터 열리는 제57회 임시회 운영에 따른 전반적인 의사일정, 그리고 2001년도 주요업무계획 청취 방법과 2000년 행정사무감사 방법이며, 이는 의결을 요하는 안건이 되겠습니다.
두 번째 안건은 협의 결정하실 사항으로서 자매결연 추진을 위한 노원구 의회 방문계획이 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로이동 1. 제57회김제시의회임시회운영계획안
의사일정 제1항 제57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운영계획안을 상정합니다.
그럼 최기윤 의사담당 나오셔서 제57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운영계획안을 상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 최기윤
의사담당 최기윤입니다.
제57회 임시회 운영계획안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임시회를 소집하는 목적은 2001년도 업무계획을 청취하여 의정활동에 활용하고 계류중인 안건의 신속한 처리로 원활한 시정운영을 도모하기 위함입니다.
개요에서 기간은 2000년11월17일부터 11월29일까지 13일간이며, 주요의제로는 2001년 주요업무계획 청취, 200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 및 의결, 조례안 및 기타 안건 처리가 되겠습니다.
그간의 임시회 개최 현황으로 총 회기 80일 중 47일을 사용하여 잔여일수는 33일 남았습니다.
금번 회기 13일을 사용하게 되면 임시회는 모두 사용하게 되고 정례회만 20일 남게 되겠습니다.
하단의 일정별 계획은 참고해 주시고, 2쪽에서 업무계획 청취방법으로 제1안으로 소회의실에서 일괄 청취, 제2안으로 상임위원회별로 청취, 제3안으로 본회의장에서 청취하는 방법이 있는데 위원님들께서 결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2000년 행정사무감사에서 감사기간은 2000년12월1일부터 12월7일까지 7일간 잠정 결정하였고, 감사방법에서 제1안 조사식 기법으로 A안) 감사특위 구성해서 진행하는 방법, B안) 상임위별로 진행하는 방법과 제2안 회의식 기법으로 A안) 감사특위 구성해서 진행하는 방법, B안) 상임위별로 진행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 사항도 위원님들께서 결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3쪽, 의사일정안을 보아주시기 바랍니다.
제57회 임시회는 총 13일간의 일정으로 1일차인 11월17일 오전 10시에 개회식 실시한 후, 제57회 임시회 회기결정에 관한 건 외 3건을 의결한 후 산회하고, 금번 회기에서 처리해야 될 조례안 등에 대하여 사전 청취하는 간담회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2일차, 3일차인 11월18일부터 11월19일까지는 행정사무감사에 따른 위원회 활동이 되겠습니다.
4일차인 11월20일은 상임위원회 활동으로 조례안 및 기타 안건 심사를 하고, 5일차부터 9일차까지인 11월21일부터 11월25일까지 5일간은 2001년도 주요업무계획을 청취하겠습니다.
10일차부터 12일차까지인 11월26일부터 11월28일까지 3일간은 각 위원회 활동으로 심사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3일차인 11월29일은 심사된 안건 의결 후 폐회토록 편성되었습니다.
4쪽의 행정사무감사 자료 요구서는 참고해 주시고, 이상으로 제57회 임시회 운영계획안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정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한재술
사무감사하는 방법이 몇 가지 있다고요?

○의사담당 최기윤
2쪽을 한번 보시면 1안하고 2안이 있는데 또 안별로 특위를 구성해서 할 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상임위별로 할 것인가.

○위원 한재술
1안 한번 읽어봐요.

○의사담당 최기윤
1안 조사식 기법요.

○위원 한재술
2안은?

○의사담당 최기윤
2안은 회의식 기법요.

○위원장 최정의
다 장?단점이 있는데 우리 위원님들이 잘 생각하셔서 해야 되는데 우리 위원님들께 부탁을 드리고 싶은 것은 전체 의원님들 생각을 하셔 가지고 1~2분이 조금 마음에 안 들더라도 우리 의원님들 18분이 공동으로 같이 할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의사담당 최기윤
전년도에 했던 방법이 조사식 기법으로 편의상 저희가 표기를 그렇게 했습니다.

○위원장 최정의
오늘 운영위원회가 있기 전에 몇 분 의원님들하고 논의를 했습니다만, 한 3~4분 정도는 회의식 기법으로 하자는 의원님도 계세요.
그분들은 평소에 자료도 충분히 준비를 하신 분들이고, 그렇다고 해서 조사식으로 한다고 해서 사무감사를 못하는 것은 아니거든요.
다만, 문제는 당사자를 앞에 세워놓고 한다는 그런 것은 있지요.

○위원 한재술
위원회별로 재작년에 했던가요?

○의사담당 최기윤
감사는 위원회별로 보편적으로 했어요. 업무보고는 전 의원님이 받고 감사는 위원회별로 했습니다.

○위원 한재술
금년에도 위원회별로 할려고 계획을 세우는가요?

○의사담당 최기윤
아니요, 위원님들이 결정을 해주시면 저희는 거기에 따르는 것이지요.

○위원장 최정의
조사식으로 하냐 회의식으로 하냐 이것이...

○의사담당 최기윤
중요한 것은 조사식으로 할 것인가...

○위원장 최정의
회의식 기법도 실랄하니 좋기는 한데요 이것이 잘못 운영되면 어떻게 보면 능력이 없는 의원으로 낙인찍히는 이런 결과를 초래할 수가 있어요 준비가 전혀 안 된 의원님들은.
하여튼 그런 것은 심도있게 하고 일부에서는 한 이틀 잡아 가지고 회의식으로 하자는 분도 있습니다만 저희가 시간이 안 됩니다 토요일, 일요일 끼여 가지고.
그래서 이렇게 하면 준비가 안 된 의원님들은 나름대로 알아볼 사항 같은 것이 있고 그러니까...

○위원 한재술
위원장님이 생각한 대로 합시다.

○위원장 최정의
고맙습니다.

○의사담당 최기윤
행정사무감사는 1안으로 해서 주요업무계획 청취 그것도 한번 거론해 주시지요.

○위원장 최정의
그것은 일괄 청취를 기본적으로 하는 것 아니에요?

○의사담당 최기윤
소회의실에서 일괄 청취하는 방법으로요? 1안으로요?

○위원장 최정의
내년도 사업이니까.

○의사담당 최기윤
예.

○위원장 최정의
이것은 상임위원회별로 하면 좋기는 한데 그 상임위원회 안 들어가는 사람은 전혀 몰라요.

○위원 김연수
상임위별로 했을 때 폐단이 거기에 소속하지 않은 의원은 전혀 모른다고 하는 사항이니까, 의원이 전체적으로 알아야 하니까 지금까지 해왔던 기법으로 합시다.

○의사담당 최기윤
아니, 업무계획에서 잠깐 말씀을 드리면 저희가 1년에 3번 업무계획 청취를 해요.
그런데 금년 연말에 하고 내년 초 2월 달에 업무계획 보고를 받아요.
그 다음 중간에 여름에 7~8월 달에 한번 받고 그 다음에 연말에 받고 해서 1년에 3번 받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위원장 최정의
이번에 받는 것이 내년도 사업으로는 처음이지요?

○의사담당 최기윤
그렇습니다.

○위원 한재술
상임위원회별로 하면 성원도 잘 안 되고 위원장 혼자 하는 것밖에 안 돼요.

○의사담당 최기윤
그러면 2000년도 업무계획은 1안으로 하시는 걸로 말씀하시고, 그 다음에 2000년 행정사무감사는 1안 조사식 기법으로 해서 상임위별로 작년하고 동일하게 진행하는 것으로 중지가 모아 지시는가만요.

○위원 김연수
예.

○위원장 최정의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김광선
조사식 기법으로 하되, 감사를 전체 의원으로 감사특위를 구성해서 하는 것으로요?

○위원장 최정의
예.
토론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토론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토론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57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운영계획안에 대하여 찬반표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7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은 위원 여러분과 협의한 대로 하고, 2001년도 업무보고 청취는 제1안으로 소회의실에서 일괄 청취 안으로 하며 2000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은 제1안 조사식 기법 A안으로 감사특위 구성을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제57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은 위원 여러분들과 협의한 원안대로 하고, 2001년도 업무보고 청취는 제1안으로 하며 2000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은 제1안의 A안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리고 방법은 다시 한번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 최기윤
예,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 계획은 소회의실에서 일괄 청취하는 것이고, 행정사무감사는 조사식 기법으로 해서 감사특위를 구성해서 진행하는 것으로 그렇게 결정되었습니다.
위로이동 2. 노원구의회방문계획

○위원장 최정의
의사일정 제2항 자매결연 추진을 위한 노원구의회 방문계획에 대하여 손삼국 의정담당으로부터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정담당 손삼국
의정담당 손삼국입니다.
지방의회 발전을 위한 상호 정보교환과 지역특산품의 판매장 개설 등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를 위한 계기를 마련하고자 노원구의회를 사전 방문해서 자매결연 추진여부를 협의차 이 계획을 수립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추진경위를 말씀드리면 노원구의회 의원님께서 저희 시의회를 방문한 것이 총 3회가 되겠습니다.
’98년도, ’99년도, 올해 해가지고 총 3회 계속 매년 한번씩 오셨습니다.
그리고 그쪽에서 자매결연추진의사 협의가 저희한테 왔었습니다. 그래가지고 저희가 답변을 한 내용은 없습니다만 다음에 농산물 직거래 운영관계도 방문 시 저희가 그쪽에서 같이 구두 협의를 해가지고 어느 정도 합의점이 이루어지면 결연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금후 추진계획은 노원구의회를 저희가 노원구의회 의장님이랑 전번에 방문했을 당시에 저희 의장님이나 참석하신 의원님들한테 노원구의회를 김제시의회에서 한번 방문해 주셨으면 하는 요청이 와 가지고 저희가 11월중에 방문을 해야하는데 방금 의원님들께서 협의하신 대로 11월17일부터 29일까지 임시회가 있고 하루 쉬었다가 12월1일부터 12월20일까지 정례회가 있습니다.
일정이 올 안에 한다면 11월17일 안에 오늘내일은 안 될 것이고 다음 주 6일날 간담회가 있으니까 간담회에서 일정을 정해야겠습니다만 일정이 그날부터 11월16일 날까지 의원님들이 일정을 정해 주셔야겠습니다.
그리고 실무 협의는 의원님들이 방문하고 난 뒤에 자매결연의사 추진이나 농산물 직거래장터 운영협의가 원활하게 진행될 것 같다면 실무협의는 12월중에 저희가 사무국에서 그쪽 사무국하고 실무협의를 해가지고 의원님들과 같이 협의를 해가지고 자매결연 추진하는 것과 직거래장터 운영하는 것은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그렇게 되게되면 자매결연 추진은 금년에는 저희가 준비 상 서로간에 준비가 어려운 관계가 있기 때문에 아마 내년 1/4분기 내에 추진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다음 장을 보아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방문계획에 대해서 아까 제가 말씀드렸듯이 11월초가 되는데 총 인원은 의원님들 19분하고 사무국 저희 국장님하고 전문위원, 사무국 직원 해서 총 25명 정도가 참석할 것 같고, 그 내용은 자매결연 추진과 농산물 직거래장터 운영협의가 되겠습니다.
이동은 저희 버스로 하고 세부일정에 대한 별도 계획은 의원님들이 결정을 해주셔야 세부계획을 저희가 수립해서 다시 보고를 드릴 것 같습니다.
그 밑 내용은 다음 간담회에서 결정할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정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김연수
노원구에서는 지금 매년...

○의정담당 손삼국
예, 3년간에 걸쳐서 왔습니다.

○위원 김연수
우리 의회를 방문해서 대화를 했는데 우리 의회에서는 한번도 간 적이 없다는 그 말 아닙니까?

○의정담당 손삼국
예.

○위원 김연수
그렇다면 예의 상으로라도 한번쯤은 가주는 것도 예의예요.

○의정담당 손삼국
그리고 참고로 저희가 말씀드리면 그쪽 노원구의회 의장님이 김종호 의장님이라고 김제 만경출신입니다.

○위원 김광선
다 키워 놓은 내 자식도 키워서 사회에 보내면 명절 때 한번이나 올까 말까 해요.
이렇게 다른 지역 사람들도 매년마다 우리 의회를 방문하는 마당에 우리들도 이번에 마땅히 한번정도 예의 상 방문을 해야되겠지만 기왕이면 지역사람들 같으면 자매결연까지 맺을 수 있도록 한번 추진도 해볼 용의가 있을 것 같아요.

○의정담당 손삼국
예.

○위원장 최정의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토론을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김연수
김광선 위원이 이야기 한 대로 그렇게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위원장 최정의
그럼 토론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토론을 마치겠습니다.
그럼 본 위원회에서 회부된 제57회 임시회 운영계획안과 자매결연 추진을 위한 노원구의회 방문계획안에 대해서는 11월6일 의원간담회의 시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56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7시35분 산회)
○ 출석위원 - 4명
김연수, 한재술, 최정의, 김광선

동일회기회의록

제56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3 대 제 56 회 제 2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00-10-12
2 3 대 제 56 회 제 1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00-11-02
3 3 대 제 56 회 제 1 차 전주권신공항건설사업반대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00-10-12
4 3 대 제 56 회 제 1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00-10-11
5 3 대 제 56 회 개회식 본회의 안건보기 2000-10-1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