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제 89 김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별도자료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89회김제시의회(임시회) 제 1 차 본 회 의 회 의 록

이전 다음

?제89회김제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 1 차
김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04년8월12일(목) 10:01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의장·부의장선출의건
- 5분 자유발언
2. 제89회임시회회기결정에관한건
3.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4. 의사일정변경의건
5. 상임위원회위원선임의건
6. 상임위원회위원장선거의건
(10시01분 개의)

○의장직무대행 안기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89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48조의 규정에 따라 본 의원이 의장 직무대행으로서 회의를 주재하게 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하면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제4대 김제시의회 후반기 원구성을 위한 의장을 선출하는 짧은 시간이지만 여러분의 아낌없는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먼저 회의 진행에 앞서 문충곤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집회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문충곤
의회사무국장 문충곤입니다.
제89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제89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집회는 지방자치법 제39조의 제2항의 규정에 따라 2004년 8월 5일 김진섭 의원외 7분의 의원이 집회를 요구하여 오늘 제89회 임시회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임시회에서 처리해야 할 안건은 제4대 김제시의회 후반기 원구성을 위한 후반기 의장, 부의장 선거의 건, 후반기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후반기 상임위원장 선거의 건 등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지방자치법 제48조의 규정에 의하여 최 연장자이신 안기순 의원님께서 의장직무대행으로 의장선거를 진행하여 김제시의회 제4대 후반기 의장을 선출하시겠습니다.
이상 보고 드렸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안기순
수고 하셨습니다.
위로이동 1. 의장·부의장선출의건

○의장직무대행 안기순
의사일정 제1항 의장·부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로이동 - 5분 자유발언

○의장직무대행 안기순
발언하실 의원 계십니까?
(안길보 의원 발언 요청)
발언은 순번에 관한 건만 하시기 바랍니다.
안길보 의원께서 김제시의회회의규칙 제38조 2항의 규정에 의거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였기에 허가하고자 합니다.
안길보 의원께서는 연단에 나오셔서 제출하신 발언요지에 벗어나지 않은 범위 내에서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안길보
안길보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안기순 의장직무대행님, 동료 선배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뒤에 계시는 언론 관계자 여러분, 그리고 김제시민 여러분!
저는 이 자리에 나오면서 비장한 각오를 하고 나왔습니다.
어젯밤 밤잠을 설쳐 가면서 고뇌와 고뇌를 거듭했습니다.
자기와의 싸움에서 저는 많은 아픔과 고통을 느꼈습니다.
인간의 개인적 정과 인간의 의리보다는 소속해 있는 조직이 더 중요한 것이고 그 조직보다는 김제시 의회라고 하는 김제 11만 김제시민의 대의기관이 더 중요하다고 하는 기종 판단을 내렸습니다.
더 이상 우리 김제시 의회가 파행을 해서는 안 된다고 하는 것입니다.
썩은 탁류 위에 부평초처럼 목적지도 없이 이유도 없이 무조건 흘러가는 배 한 척이 있습니다.
그 배가 바로 우리 김제시의회 배입니다.
선장도 없고 기관장도 없고 조타수도 없습니다. 또 이 배는 고장이 난 배입니다.
끝없이 빠른 속도로 표류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아시는 것처럼 표류의 끝이라고 하는 것은 단 하나 파선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지금 파선을 향해서 빠른 속도로 브레이크 없이 달려가고 있습니다.
위험천만한 그 순간 직면에 놓여 있습니다.
이 때에 진정 누군가가 표류하는 배를 구하지 않고는 김제시의회 18명의 의원이 생명을 잃게 됩니다.
김제 11만 시민들이 우리에게 막중한 사명을 맡길 때는 충분한 목적과 이유가 있습니다.
그런데 김제시의회 선박은 이러한 목적과 이유를 저버리고 끝없이 방향도 없이 목적도 없이 표류만 하고 있습니다.
저는 드디어 용단을 내렸습니다.
개인에게는 어떤 인간의 차이나 의리만 가지고 11만 김제 시민의 소망을 우리는 저버릴 수 없습니다.
저는 총대를 메기로 결심했습니다.
저와 함께 조직을 하고 있는 의원님들이 지금 한 분도 참석해 있지 않습니다.
정말 마음 아프고 가슴 아프기 이를 데 없습니다.
우리는 지금 이 시점에서 무엇이 더 중요한가를 냉철하게 지혜롭게 생각해야 됩니다.
지금 우리에게 우리는 혼돈과 상실시대를 맞고 있습니다. 이 혼돈을 통해서 우리는 참으로 값지고 고귀한 것들을 잃고 있습니다. 아니, 잃었습니다.
지금 김제시민들이나 언론사에서 우리 김제시의회를 어떻게 빙자하고 표현을 하느냐, 이전투구로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이전투구가 무슨 말입니까? 흙탕 속에서 개들이 싸우고 있는 것을 이전투구라고 말합니다.
더 이상의 어떠한 낱말로도 혹평의 그 이상의 낱말은 찾을 수 없습니다.
김제 11만 시민들은 우리를 향해서 말할 수 없는 돌팔매질을 하고 있고 화살을 던지고 있습니다.
어떤 의원이 그것이 잘못이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있는 의원이 계십니까?
당연한 돌팔매질이요, 당연한 화살입니다.
우리는 김제시민의 것이 바로 김제시의회지 18명의 김제시의회가 아닙니다.
김제시의회는 18명의 의원이 아니라 11만 김제시민의 것이요, 주인이 의원이 아니라 주인이 11만 김제시민이요 우리는 머슴입니다.
11만 김제시민을 위한 머슴이 주인이 바라는 바와 상반된 행위를 계속하고 있다고 한다면 어떤 말로 대답을 해야 옳습니까?
감히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원구성이 엄숙한 가운데 원활하게 구성이 되지 못하면 18분의 시의원들은 총 사퇴를 해야 한다고 감히 엄숙하게 제안합니다.
그렇게 해서 그나마도 김제시민의 작은 용서라도 받아야 된다고 사료됩니다.
우리는 지금 석고대죄를 해서라도 용서를 빌어 마땅합니다. 석고대죄를 해도 부족합니다.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혹, 혹자는 저에게 배신자나 또는 변질자라고 손가락할 의원도 있을 것이고 돌멩이를 던질 그런 의원도 있을 것입니다.
저는 각오를 하고 이 자리에 나왔습니다.
눈을 감고 조용히 어떤 돌멩이나 어떤 화살도 조용히 맞겠습니다.
이것이 김제시의회를 위하는 것이고 김제시민을 위한 일이라고 한다면 저는 여기에 피하고 싶지 않습니다.
존경하는 의원여러분! 지금 우리에게 절대로 필요한 것은 단 한 가지 빈잔입니다.
빈잔에 그 값진 영롱한 그 멋과 아름다움, 빈잔의 그 속에 함축하고 있는 철학을 우리는 놓치고 있습니다.
우리는 빈잔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나보다는 우리, 우리보다는 김제시의회를 먼저 생각하는 성숙된 의식을 이 시간 절대 필요로 하는 순간입니다.
의원여러분, 그리고 공무원·언론사·김제시민 여러분!
이제 우리는 다시 태어나야 합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잘못된 것에 대해서 새롭게 전진하고 새롭게 변화되어야 합니다.
제가 잘못이 있다면 여러분 용서하십시오.
그리고 끝으로 진행발언 차원에서 의장직무대행께 당부말씀 드립니다.
오늘은 잠시라도 정회를 선포하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정회 속에는 파행의 단초가 숨겨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산회만 선포하는 날이 되기를 존경하는 안기순 의장직무대행님께 간절히 당부해 올립니다.
제가 미리 준비하지 못해서 원고도 준비 못했고 말씀을 드리다보니까 두서가 없어서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용서하십시오.
이상 저의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안기순
11만 우리 김제시민과 우리 4대 의회에서 충정어린 5분 발언을 했다고 생각을 합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의장·부의장 선거는 지방자치법 제42조 1항의 규정에 의거 의장 1인과 부의장 1인을 선출하게 되며, 김제시의회회의규칙 제8조 1항의 규정에 의하여 무기명 투표로 각각 선거를 실시하여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의원이 제4대 김제시의회 후반기 의장·부의장으로 선출되겠습니다.
다만, 1차 투표에서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실시하게 됩니다.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 득표수가 없을 경우에는 최고 득표자가 1인이면 최고 득표자와 차점자에 대하여, 최고 득표자가 2인 이상이면 최고 득표자에 대하여 결선투표를 실시하여 다수 득표자가 당선자가 되겠습니다.
결선 투표결과 득표수가 같을 때에는 연장자가 의장으로 당선되겠습니다.
그러면 투표에 앞서 김제시의회회의규칙 제46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감표위원을 지명하겠습니다.
의원여러분께서 사전 양해하여 주신다면 김학주 의원과 황영석 의원 두 분을 감표위원으로 지명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감표위원으로 지명되신 의원님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자리 착석 후)
감표위원의 좌석이 정돈되었으므로 의장 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곧바로 명패함과 투표함 점검이 있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을 점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의 점검결과 이상 유무보고 후)
명패함과 투표함이 이상이 없으므로 의사담당으로부터 투표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들은 다음 바로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담당은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 안상일
의사담당 안상일입니다.
의장·부의장 선거에 따른 투표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의석에 배부해드린 의장·부의장 선거에 따른 투표방법 안내문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투표방법은 의장으로 선출하실 의원님의 성명을 한글로 투표용지 뒷면의 기명란에 기재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투표순서는 제가 의원님을 읍·면·동별 행정직제순서에 따라 차례로 호명해 드리면 해당 의원님들께서는 앞에 준비된 명패와 투표용지 교부석으로 나오셔서 명패와 투표용지를 교부받으신 후에, 기표소에 가셔서 투표용지 뒷명 기명란에 의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 의원님을 기표소 안에 비치된 의원명단을 참고하시어 오기로 인한 무효표 방지를 위하여 한글로 기재하신 후에, 비밀이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하시어 중앙에 마련된 명패함에 명패를 집어넣은 후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집어넣으신 후에 자리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투표시 유의사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 투표용지 뒷면의 기명란에 의원 아닌 자의 성명을 기재하거나 의원님의 성명을 잘못 기재한 경우, 두 명 이상의 의원을 기재한 경우, 기타 의원 성명이외의 문자 등을 표시한 경우에는 무효로 처리됨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말씀드리면 홍길동을 홍기동으로 잘못 기재한 경우는 무효처리가 되겠습니다.
아울러 투·개표 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때에는 의장직무대행이신 의장직무대행님과 두 분 감표위원님의 의견에 따라 적절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의 투표절차 안내도와 의원명단은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고 호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호명순서는 읍·면·동별 행정 직제 순서에 따라 만경읍 이필선 의원님부터 호명하게 되겠으며, 의장직무대행이신 안기순 의원님과 감표위원 두 분은 마지막에 호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만경읍 이필선 의원님, 백산면 오만수 의원님, 백구면 김진섭 의원님, 부량면 임형규 의원님, 청하면 안길보 의원님, 성덕면 오인근 의원님, 진봉면 임영택 의원님, 봉남면 김종성 의원님, 황산면 박봉규 의원님, 금산면 김석준 의원님, 광활면 김문철 의원님, 요촌동 고성곤 의원님, 신풍동 정영환 의원님, 교동월촌동 김광선 의원님, 다음은 죽산면 김학주 의원님, 다음은 용지면 황영석 의원님, 검산동 안기순 의원님. 이상으로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안기순
그러면 투표를 안 하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투표가 완료되었으므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개함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의 명패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및 명패수 확인 보고후)
명패수를 선포하겠습니다.
명패수는 10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개함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투표함의 투표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및 투표수 확인 보고후)
투표수를 선포하겠습니다.
투표수는 10매로서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18명, 출석의원 10명, 총 투표수 10명중 임형규 의원님 10표로 임형규 의원님께서 지방자치법 제42조 및 김제시의회회의규칙 제8조 1항의 규정에 의하여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하시어 제4대 김제시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선거에 적극 협조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의장으로 당선되신 임형규 의장으로부터 간단한 인사말씀이 있겠습니다.
임형규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임형규
먼저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저를 제4대 김제시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부끄러운 말씀입니다만 오늘 선거가 있기까지 숱한 우여곡절이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시민여러분과 관계공무원께 심심한 사과를 드리는 바입니다.
앞으로 저희 시의원 모두는 더욱 성실하게 의정활동에 참여하여 지역발전과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아울러 전반기 의장의 잔여임기를 수행함에 있어 역할과 책무에 최선을 다해주신 정영환 의장님과 선거가 원만하고 공정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협상력을 발휘해 주신 안기순 의장직무대행님의 노고에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여러분! 지금 우리는 세계화, 정보화, 지방화라는 도도한 물결을 타고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보화 시대는 우리 의회에 투명하고 열린 의정을 그 어느 때보다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습니다.
정보화 사회에서 지역주민이 그 지역의 발전을 주도하고 행정, 경제, 사회, 문화 등 다방면에서 실질적인 주인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상향식의 풀뿌리 민주주의가 이뤄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인 요청에 부응하고자 저는 의장으로서 시민에게 신뢰받는 의회상을 정립하는데 앞장설 것을 약속드리겠으며, 우리 시의회 18명 의원 모두가 적극 동참해 주시리라 확신하면서 몇 가지 다짐을 부탁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의회가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는 부단히 연구하여 행정업무에 관한 전문지식을 갖춰야 하겠습니다.
성경에 장님이 장님을 인도하면 둘 다 구렁에 빠지게 될 것이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해당 업무를 정확히 파악하여 잘못된 경우에는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고 개선할 부분을 과감히 고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역량을 키워야 하겠습니다.
둘째, 의원 상호간의 유대를 돈독히 하여 참으로 화목하고 생산적인 의회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의정활동을 하다보면 때로는 의견이 심하게 대립되어 서로가 이성을 잃고 충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의회 안에서 의정에 관한 일로 끝내고 의원들간에 반목과 질시하는 모습으로 비춰지는 일이 없도록 노력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셋째, 우리 모두는 항상 주민을 대표하는 공인이라는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청렴결백한 자세로 의정활동에 임해야 하겠습니다.
다산 선생께서는 목민심서에서 아전을 단속하는 근본은 자기 몸을 다스리는데 있다고 하셨습니다.
우리 의원 모두가 임기동안 가슴깊이 새겨두어야 할 말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제4대 후반기 김제시의회가 차별화된 새로운 의원상을 정립하여 그 어느 때보다도 깨끗하고 투명한 시정, 시민중심의 공개적인 행정이 전개될 수 있도록 열과 성의를 다하는 의회가 되기를 바라며, 의원 여러분의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기를 기원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행 안기순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의장선거를 모두 마쳤습니다.
의장 선거에 적극 협조하여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지금부터는 의장으로 당선되신 임형규 의원께서 의사진행을 맡아 부의장 선거를 진행하겠습니다.
(연장자와 의장 사회교대)

○의장 임형규
사무국 직원들께서는 부의장 선거에 따른 제반사항을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바로 이어서 부의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의장 선거에서 수고해 주신 감표위원님께서는 감표 위원석으로 나오셔서 계속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감표위원으로 지명되신 의원님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자리 착석 후)
감표위원의 좌석이 정돈되었으므로 부의장 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곧바로 명패함과 투표함 점검이 있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을 점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의 점검결과 이상 유무보고 후)
명패함과 투표함이 이상이 없으므로 선거는 의장 선거 때와 같은 방법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사담당은 호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 안상일
의원님을 호명해 드리겠습니다.
호명 순서는 읍·면·동별 행정 직제 순서에 따라 만경읍 이필선 의원님부터 호명하게 되겠으며, 의장님과 감표위원님은 마지막에 호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만경읍 이필선 의원님, 백산면 오만수 의원님, 백구면 김진섭 의원님, 청하면 안길보 의원님, 성덕면 오인근 의원님, 진봉면 임영택 의원님, 금구면 김성배 의원님, 봉남면 김종성 의원님, 황산면 박봉규 의원님, 금산면 김석준 의원님, 광활면 김문철 의원님, 요촌동 고성곤 의원님, 신풍동 정영환 의원님, 검산동 안기순 의원님, 교동월촌동 김광선 의원님, 죽산면 김학주 의원님, 용지면 황영석 의원님, 임형규 의장님. 이상으로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형규
그러면 투표를 안 하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다 하셨다면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개함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의 명패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및 명패수 확인 보고후)
명패수를 선포하겠습니다.
명패수는 10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개함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투표함의 투표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및 투표수 확인 보고후)
투표수를 선포하겠습니다.
투표수는 10매로서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18명, 출석의원 10명, 총 투표수 10표중 안길보 의원님 9표, 김석준 의원님 1표로서 안길보 의원님께서 지방자치법 제42조 및 김제시의회회의규칙 제8조 1항의 규정에 의하여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하시어 제4대 김제시의회 후반기 부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럼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안길보 부의장으로부터 간단한 인사 말씀이 있겠습니다.
안길보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의장 안길보
저는 평소에 부의장에 뜻을 두고 계시던 김석준 의원님을 저는 투표를 했습니다.
그런데도 매사에 미흡한 저에게 이렇게 중차대한 임무를 허락해 주신 여러분에게 감사하다는 말씀 이전에 도리어 부끄럽고 어깨가 무겁습니다.
기왕에 제가 여러분들의 뜻에 따라서 이 직을 맡게 되었기에 몇 가지 말씀을 겸해서 드립니다.
우리 의회는 의장 중심이 아닌 상임위 중심의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제가 지렛대 노릇을 하겠습니다.
이것이 바로 민주 대의기관의 정도입니다.
그렇게 지금까지 우리 선배 의장님들께서 진행해 왔습니다만 더더욱 상임위 중심의 의회가 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두 번째는 저는 여당 속의 야당이 되겠습니다.
당연히 부의장이라고 하는 자리는 의장을 당연히 보필하고 의장 유고시에 이 직무를 대행을 하는 자리입니다만 저는 스페어 운전기사는 되지 않겠습니다.
의장을 잘 보필하면서도 진정으로 우리 의회가 김제시민을 위한, 김제시민에 의한, 김제시민의 우애로 가지 못할 때 저는 직언을 주저하지 않겠습니다.
그 다음에는 지금 우리 김제시의회 위상이 아주 그 지수가 바닥입니다.
김제시의회 위상을 제고하는데 있어서 제가 할 수 있는 것이 있다고 한다면 그 어떤 일이라도 산이나 바다를 가리지 않고 여러분의 심부름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의회가 하나됨으로써 지금까지 잘못 걸어왔던 것들을 만회할 수 있는 후반기가 될 수 있는데 제 온 몸을 던지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임원이 아니라 여러분들의 머슴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머슴으로서 소임을 열심히, 그리고 뜨겁게 전개해 가겠습니다.
여러분, 고맙습니다.

○의장 임형규
수고 하셨습니다.
위로이동 2. 제89회임시회회기결정에관한건

○의장 임형규
의사일정 제2항 제89회 임시회 회기결정에 관한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89회 임시회는 김진섭 의원외 7분의 의원이 집회 요구하여 소집하게 되었으며, 2004년 8월12일부터 8월13일까지 2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제89회 임시회 회기는 2004년 8월12일부터 8월13일까지 2일간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번 회기중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로이동 3.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의장 임형규
의사일정 제3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64조 및 김제시의회회의규칙 제50조의 규정에 의하여 의장과 의원 2인 그리고 의회사무국장이 회의록에 서명토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의원 여러분께서 사전 양해하여 주신 순서에 따라 안길보 의원과 김성배 의원을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안길보 의원과 김성배 의원이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 다음 회의는 11시20분에 속개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회의중지 10시58분)
(계속회의 11시20분)

○의장 임형규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위로이동 4. 의사일정변경의건

○의장 임형규
의사일정 제4항 의사일정 변경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제시의회회의규칙 제17조의 규정에 의하여 재적의원 1/5이상의 연서에 의한 동의로 본회의 의결이 있거나 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때에는 의장은 의사일정의 순서를 변경하거나 다른 안건을 의사일정에 추가할 수 있다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의사일정 변경의 건을 발의하신 황영석 의원님 발언대에 나오셔서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황영석
제89회 임시회 의사일정 변경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당초 8월12일부터 8월13일까지 2일간 의사일정이 되어 있으나 2일차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과 상임위원장 선거의 건을 금일 8월12일 의사일정에 포함시켜 실시하고자 의사일정 변경의 건을 제안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형규
수고 하셨습니다.
황영석 의원외 6인께서 발의하신 제89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회기를 당초 2004년 8월12일부터 8월13일까지 2일간으로 되어 있으나 8월12일 1일간으로 의사일정을 변경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안길보 의원 발언요청)

○의원 안길보
안길보 의원입니다.
일정 변경에 있어서 상당한 이유가 있고, 또 그럴 필요가 객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면 당연한 일인데 원래 12, 13으로 결정이 되었고 그렇게 공고를 한 걸로 압니다.
또 오늘 10명의 의원이 참석을 했지만 8명의 의원이 참석을 못한 상태에서 물론 법적으로 가능합니다.
성원이 되었고 충분히 제안설명에 하자는 없습니다만 본의원은 가능한한 원래의 일정대로 합의를 하고, 내일 상임위원장 3분을 선거를 했으면 어떨까 하는 제 뜻에서 말씀을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임형규
우리 안길보 의원님께서 이의를 제기했으므로 이것을 바로 시민들의 지탄과 또 많은 여론에서 그 동안 우리 의회를 평가를 해왔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바로 기립으로 찬반을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상임위원장 선거를 오늘 하는 것을 찬성하시는 의원님께서는 기립을 해주시고, 찬성하지 않는 의원님께서는 제자리에 앉아 주시는 것으로 투표를 대신하고자 합니다.
그러면 찬성하시는 의원님부터 기립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찬성의원 9명)
관계공무원께서는 숫자를 세워 주시기 바랍니다.
반대하시는 의원님 기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반대의원 1명)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체 의원 18명중 참석의원 10명, 찬성이 9명, 반대 1명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로이동 5. 상임위원회위원선임의건

○의장 임형규
의사일정 제5항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50조 및 김제시의회위원회조례 제2조 및 제9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김제시의회에 자치행정위원회, 산업개발위원회, 의회운영위원회를 두게 되어 있으며,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은 의장이 조정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한다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제4대 후반기 상임위원회 위원을 추천함에 있어 의원님들의 뜻을 최대한 존중하고 반영하기 위하여 의원님들의 희망위원회를 파악한 바 있습니다.
각 상임위원회 위원을 추천하겠습니다.
먼저 자치행정위원회 위원으로 황영석 의원님, 안길보 의원님, 오인근 의원님, 김종성 의원님, 박봉규 의원님, 김문철 의원님, 고성곤 의원님, 정영환 의원님, 안기순 의원님 이상 9분의 의원을 추천하고, 산업개발위원회 위원으로 이필선 의원님, 김학주 의원님, 오만수 의원님, 김진섭 의원님, 임영택 의원님, 김성배 의원님, 김석준 의원님, 김광선 의원님 이상 8분의 의원을 추천하고,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임영택 의원님, 박봉규 의원님, 김석준 의원님, 김문철 의원님, 김광선 의원님 이상 5분의 의원을 추천합니다.
이상과 같이 각 상임위원회 위원을 추천하고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각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은 의장이 추천한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로이동 6. 상임위원회위원장선거의건

○의장 임형규
의사일정 제6항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장 선거에 앞서 위원장 선거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상임위원장 선거는 지방자치법 제50조 및 김제시의회위원회조례 제6조의 규정에 의하여 상임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두며, 해당 상임위원 중에서 의장선거의 예에 준하여 본회의에서 선거한다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김제시의회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의하여 무기명 투표로 각각 선거를 실시하며,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의원이 각 상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됩니다.
다만, 1차 투표에서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실시하게 됩니다.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에는 최고 득표자가 1인이면 최고 득표자와 차점자에 대하여, 최고 득표자가 2인 이상이면 최고 득표자에 대해서 결선투표를 실시하여 다수 득표자가 당선자가 됩니다.
결선투표 결과 득표수가 같을 때에는 연장자가 위원장으로 당선되겠습니다.
그러면 투표에 앞서 김제시의회회의규칙 제46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감표위원을 지명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김학주 의원님, 황영석 의원님 이상 2분으로 지명코자 하오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감표위원으로 지명되신 의원님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자리 착석 후)
감표위원의 좌석이 정돈되었으므로 먼저 자치행정위원회 위원장 선거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곧바로 명패함과 투표함 점검이 있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을 점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의 점검결과 이상 유무보고 후)
명패함과 투표함이 이상이 없으므로 의사담당으로부터 투표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들은 다음 바로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담당 안상일
의사담당 안상일입니다.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방금 전에 실시한 의장·부의장 선거 시와 같은 방법으로 실시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의석에 배부해 드린 상임위원장 선거에 따른 투표방법 안내문과 위원회별 위원 명단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투표방법은 해당 상임위원회 위원 중에서 해당 위원장으로 선출하실 의원님을 선택하시여 성명을 한글로 투표용지 뒷면의 기명란에 기재하여 주신 후 비밀이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하시어 중앙에 마련된 명패함에 명패를 집어넣은 후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집어넣으신 후 자리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투표시 유의사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 투표용지 뒷면의 기명란에 의원 아닌 자의 성명을 기재하거나 의원님의 성명을 잘못 기재한 경우, 2명 이상의 의원을 기재한 경우, 기타 의원 성명이외의 문자 등을 표시한 경우에는 무효로 처리하게 됨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투·개표 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때에는 의장님과 2분 감표위원님의 의견에 따라 적의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고 호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호명순서는 읍·면·동별 행정직제 순서에 따라 만경읍 이필선 의원님부터 호명하게 되겠으며, 의장님과 감표위원님은 마지막에 호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만경읍 이필선 의원님, 백산면 오만수 의원님, 백구면 김진섭 의원님, 청하면 안길보 의원님.

○의장 임형규
제일 처음에 자치행정위원장이지요?

○의사담당 안상일
자치행정위원장 선거부터 합니다.

○의원 안길보
아니, 말을 해주어야지요.

○의사담당 안상일
아까 의장님이 먼저 했어요.

○의원 안길보
사회자가 무슨 선거를 한다고 말을 해야지.

○의장 임형규
투표 하셨습니까?

○의원 안길보
했지요. 재투표 해야겠네요.

○의장 임형규
지금 사회자께서 전례로 운영위원장부터 말씀을 해야 되는데 이번에 자치행정위원장부터 투표를 한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우리 의원님들이 관례대로 운영위원장 투표를 하는 걸로 알고 계셨기 때문에 착오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양해가 있으시다면 지금 투표하신 분 것만 투표함에서 꺼내가지고 다시 투표를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다시 실시하겠습니다.

○의사담당 안상일
자치행정위원장 선거부터 실시가 되겠습니다.
호명해 드리겠습니다.
만경읍 이필선 의원님, 백산면 오만수 의원님, 백구면 김진섭 의원님, 청하면 안길보 의원님, 성덕면 오인근 의원님, 진봉면 임영택 의원님, 금구면 김성배 의원님, 봉남면 김종성 의원님, 황산면 박봉규 의원님, 금산면 김석준 의원님, 광활면 김문철 의원님, 요촌동 고성곤 의원님, 신풍동 정영환 의원님, 검산동 안기순 의원님, 교동월촌동 김광선 의원님, 죽산면 김학주 의원님, 용지면 황영석 의원님, 임형규 의장님. 이상으로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형규
재석하고 계신 의원님중 투표를 안 하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투표가 완료되었으므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개함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의 명패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및 명패수 확인 보고후)
명패수를 선포하겠습니다.
명패수는 10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개함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투표함의 투표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및 투표수 확인보고 후)
투표수를 선포하겠습니다.
투표수는 10매로서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18명중 출석의원 10명, 총 투표수 10표중 황영석 의원님 10표로서 황영석 의원님께서 김제시의회위원회조례 제6조 2항 및 김제시의회회의규칙 제8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하시어 제4대 김제시의회 후반기 자치행정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산업개발위원회 위원장 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계속해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은 호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 안상일
호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경읍 이필선 의원님, 백산면 오만수 의원님, 백구면 김진섭 의원님, 청하면 안길보 의원님, 성덕면 오인근 의원님, 진봉면 임영택 의원님, 금구면 김성배 의원님, 봉남면 김종성 의원님, 황산면 박봉규 의원님, 금산면 김석준 의원님, 광활면 김문철 의원님, 요촌동 고성곤 의원님, 신풍동 정영환 의원님, 검산동 안기순 의원님, 교동월촌동 김광선 의원님, 죽산면 김학주 의원님, 용지면 황영석 의원님, 임형규 의장님. 이상으로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형규
이 자리에 재석하고 계신 의원님중 투표를 안 하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투표가 완료되었으므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개함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의 명패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및 명패수 확인보고 후)
명패수를 선포하겠습니다.
명패수는 10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개함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투표함의 투표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및 투표수 확인보고 후)
투표수를 선포하겠습니다.
투표수는 10매로서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18명중 출석의원 10명, 총투표수 10표중 김학주 의원님 10표로서 김제시의회위원회조례 제6조 2항 및 김제시의회회의규칙 제8조 1항의 규정에 의하여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하시어 제4대 김제시의회 후반기 산업개발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계속해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은 호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 안상일
호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경읍 이필선 의원님, 백산면 오만수 의원님, 백구면 김진섭 의원님, 청하면 안길보 의원님, 성덕면 오인근 의원님, 진봉면 임영택 의원님, 금구면 김성배 의원님, 봉남면 김종성 의원님, 황산면 박봉규 의원님, 금산면 김석준 의원님, 광활면 김문철 의원님, 요촌동 고성곤 의원님, 신풍동 정영환 의원님, 검산동 안기순 의원님, 교동월촌동 김광선 의원님, 죽산면 김학주 의원님, 용지면 황영석 의원님, 임형규 의장님. 이상으로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형규
자리에 재석하고 계신 의원님중 투표를 안 하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투표가 완료되었으므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개함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의 명패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및 명패수 확인 보고 후)
명패수를 선포하겠습니다.
명패수는 10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개함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투표함의 투표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및 투표수 확인 보고후)
투표수를 선포하겠습니다.
투표수는 10매로서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18명중 출석의원 10명, 총 투표수 10표중 김석준 의원님 10표로서 김석준 의원님께서 김제시의회위원회조례 제6조 2항 및 김제시의회회의규칙 제8조 1항의 규정에 의하여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하시어 제4대 김제시의회 후반기 운영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상임위원장으로 선출되신 3분 위원장님의 당선 인사가 있겠습니다.
투표는 자치행정위원장님부터 했지만 운영위원장님부터 인사를 나와서 해주셨으면 합니다.
운영위원장님 나오시기 바랍니다.

○운영위원장 김석준
감사합니다. 의장 선거로 인한 양쪽으로 나눠진 의원님들의 마음을 오늘 이 순간부터 우리 의회 의원을 한 마음으로 돌리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형규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자치행정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위원장 황영석
감사합니다.
부족한 저를 자치행정위원회 위원장으로 선택해 주신 선배 동료 의원님들께 감사드리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형규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산업개발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개발위원장 김학주
먼저 부족한 저를 산업개발위원장으로 선임해 주신 동료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후반기 의회는 도덕성을 기틀로 한 상생할 수 있는 의회, 생산적이고 효율성 있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장 임형규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상임위원장님으로 당선되신 3분의 당선 인사가 끝났습니다.
각 상임위원장님들께서는 김제시의회위원회조례 제11조의 규정에 의하여 위원회별로 간사 1명씩을 선임하여 다음 본회의에서 보고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89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폐회를 선포합니다.
(12시 03분 산회)
○ 출석의원 - 10명
김학주, 황영석, 임형규, 안길보, 김성배
김석준, 김문철, 정영환, 안기순, 김광선

동일회기회의록

제89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4 대 제 89 회 제 1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04-09-03
2 4 대 제 89 회 제 1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04-08-12
3 4 대 제 89 회 개회식 본회의 안건보기 2004-08-12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