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제 16 김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안건별보기

안건별보기
안건명(0) 부록 (0)

별도자료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16회 김제시의회(임시회) 개회식 본 회 의 회 의 록

이전 다음

?제16회 김제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개회식
김제시의회사무국
일 시 : 1996년 4월 29일(월) 10:00
장 소 : 본회의장
제16회 김제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대한경례
3. 애국가제창
4.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5. 개 회 사
6. 폐 식
(10:00 개식)

□ 의사계장 최광식
지금부터 제16회 김제시 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전주곡에 따라 1절만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과 지방의회 발전을 위하여 헌신봉사 하시다 순직하신 의원에 대한 애도의 묵념이 있겠습니다.
묵념 시작!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여홍구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 의장 여홍구
존경하는 곽인희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과 의원 여러분!
만물의 생명력이 약동하는 춘사월의 화창한 날씨에 제16회 임시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2월초 제15회 임시회가 개최된 이후, 제15대 총선과 전라북도 시.군의회 의장단협의회 개최 등으로 부득이하게 잠시 의정활동이 소원하게 되었음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지난 4월 11일 제15대 총선 결과 정치 신인들의 약진과 중진들의 쇠퇴, 그리고 투표율이 64%로 저조한 점들은 우리 지방의회 의원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대다수 젊은 유권자들의 미 투표 행위는 정치에 대한 무관심보다는 3김 시대와 보스 정당구조, 지역할거주의 등 정치권의 비민주적인 양상과 각 정당의 정책개발이 미흡하였으며, 젊은 유권자들이 입후보자에 대한 선택의 폭이 좁아져 정치에 대한 불신의 폭이 확대되었다는 점입니다.
정치에 대한 불신의 폭이 팽배한 가운데 관연 우리 지방의회는 시민의 대변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며, 시민의 욕구를 시정에 잘 반영시키고 있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제15대 총선결과는 국민이 바라는 바가 무엇인가를 분명히 밝힌 국민의 뜻이요, 신성한 주권을 행사한 결과이기에 자만하거나 좌절하지 말고 국민의 참된 뜻을 깊이 인식하고 더욱 더 겸허한 마음으로 수용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경애하는 의원 여러분!
지방자치의 원년이라 생각할 수 있는 91년 초대 자방의회 개원을 시작으로 어느덧 6년이란 경험과 경륜을 축적한 생기발랄하며 활기찬 조직으로 성장하여, 지역발전과 시민의 욕구 및 불만을 해소시킬 수 있는 시민의 대변자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으므로, 이제는 중앙정치의 병폐에서 벗어나 진정한 지방자치시대를 맞아, 시민을 위한 시민에 의한 자치의 독자성을 확보하는 것만이 우리의 과업이라 감하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알고 실천하지 않으면 알고 있지 못한 것보다 못하다는 격언과 같이, 적은 힘이나마 우리 모두 힘을 합하여 시책개발과 시민복지증진에 최선을 다해야 하겠습니다.
우리는 옛 선조로 부터 아주 좋은 풍습과 문화의 전통을 가지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일제의 억압으로 인한 역사의 왜곡으로 인하여, 우리의 전통적인 문화는 계승, 발전되지 못한 채 세계화란 무한경쟁시대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문화란 인간이 자연상태에서 벗어나 일정한 목적 또는 생활이상을 실현하려는 과정에서 이룩한 정신적, 물질적 소득을 뜻하는 것으로, 문화란 곧 약속과 신의를 의미하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위 사람은 아래 사람을 따뜻한 마음과 아량으로 보살피며 지도하고 아래 사람은 위 사람을 공경하며 따를 때 문화가 꽃피며, 문화가 꽃필 때 세계화시대의 주역으로 우뚝 설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세계는 이제 산업화시대에서 정보화시대를 맞이하여 문화가 가미되지 않은 상품은 이제 설 땅이 없는 그야말로 문화의 전쟁이라 해도 과언은 아닐 것입니다.
물질의 풍요도 중요하지만 물질의 풍요를 갈구하기 위하여 법을 위반해가며 자기 이익을 추구하고, 선을 향한 노력이 없으며 정신적 문화유산을 물려받지 못한다면, 머지않아 다가오는 21세기에는 선진문화국가의 예속국으로 전락하고 말 것입니다.
우리 다같이 문화의 꽃을 피워 약속과 신의가 중시되는 신용사회구현에 다같이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이번 제16회 임시회에서 처리하여야 할 안건은 김제시 지방공무원 정원조례중 개정 조례안 외 11건의 조례안 등, 공직자와 시민들의 생활민원과 직결된 조례안으로써, 의원 여러분들이 평소 체험하고 경험하신 고귀한 뜻을 이번 의정활동을 통해 펼쳐보시기 바라며, 보다 뜻 깊고 보람 있는 의정활동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제16회 임시회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계장 최광식
이상으로 제16회 김제시 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성원보고 드리겠습니다.
총 22명의 의원 중 (22)분의 의원님이 참석하여 성원되었음을 보고 드립니다.
( : 폐식)

동일회기회의록

제16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2 대 제 16 회 제 2 차 본회의 안건보기 1996-05-02
2 2 대 제 16 회 제 2차 총무위원회 안건보기 1996-05-01
3 2 대 제 16 회 제 1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1996-04-30
4 2 대 제 16 회 제 1 차 총무위원회 안건보기 1996-04-30
5 2 대 제 16 회 제 1 차 본회의 안건보기 1996-04-29
6 2 대 제 16 회 개회식 본회의 안건보기 1996-04-29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