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제 198 김제시의회(제197회 임시회 폐회 중 1차) 운영위원회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별도자료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198회 김제시의회(제197회 임시회 폐회 중 1차) 제 1 차 운 영 위 원 회 회 의 록

이전 다음

제198회 김제시의회(제197회 임시회 폐회 중 1차)
운 영 위 원 회 회 의 록
제 1 차
김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6년 4월 4일(월) 9:10
장 소 : 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운영위원회의사일정결정의건
2.제198회임시회운영계획안협의의건
3.김제시의회농업발전연구회운영계획안심의의건
(9시10분 개의)

○운영위원회위원장 서백현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바쁜 의정활동 중에도 운영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회의는 의장님으로부터 요청된 제198회 임시회 운영계획안 협의와 김제시의회 농업발전 연구회 운영계획안에 대하여 심의하고자 회의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먼저 전문위원실 직원의 성원보고를 받겠습니다.

○전문위원실 오지석
전문위원실 직원 오지석입니다.
성원보고 드리겠습니다.
총 5분의 위원님 중 5분의 위원님이 참석하시어 성원되었음을 보고 드립니다.

○운영위원회위원장 서백현
의석을 바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방자치법 제61조 및 김제시의회 회의규칙 제16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제197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폐회 중 제1차 운영위원회 회의 개회를 선언합니다.
그러면 오늘 개최되는 운영위원회 회의 안건에 대해 전문위원실 직원의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실 오지석
제197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폐회 중 제1차 운영위원회 회의내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오늘 협의하셔야 할 안건은 운영위원회 의사일정 결정의 건과 제198회 임시회 운영계획안 협의의 건, 김제시의회 농업발전 연구회 운영계획안 심의의 건 등 총 3건입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운영위원회위원장 서백현
의사일정 제1항 운영위원회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우리 위원회 의사일정은 위원님들의 의석에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결정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위원회 의사일정 결정의 건이 유인물과 같이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로이동 2.제198회임시회운영계획안협의의건

○운영위원회위원장 서백현
의사일정 제2항 제198회 임시회 운영계획안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국형호 의사담당 나오셔서 제198회 임시회 운영계획안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 국형호
(계획안 설명 생략)

○운영위원회위원장 서백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고 드린 운영계획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토론을 마치겠습니다.
그럼 의장님으로부터 협의 요청된 제198회 임시회 운영계획안 협의의 건을 결정하고자 합니다.
제198회 임시회 운영계획을 위원님들의 의석에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결정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198회 임시회 운영계획안 협의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로이동 3.김제시의회농업발전연구회운영계획안심의의건

○운영위원회위원장 서백현
의사일정 제3항 김제시의회 농업발전 연구회 운영계획안 심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제시의회 농업발전 연구회 대표의원의 제안 설명과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들은 후 질의답변과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김제시의회 농업발전 연구회 대표의원이신 유진우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유진우
(제안 설명 생략)

○운영위원회위원장 서백현
유진우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배성권 전문위원 나오셔서 검토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배성권
전문위원 배성권입니다.
김제시의회 농업발전 연구회 운영계획안은 2016년 3월 23일 의장으로부터 김제시의회 농업발전 연구회 운영계획서 및 연구 활동 경비지원 신청서가 제출되어, 같은해 4월 4일 운영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제안이유와 주요내용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다음 장입니다.
검토의견을 말씀드리면 김제시의회 농업발전 연구회는 김제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지원규정에 따라 적합하게 등록 신청된 의원 연구단체로 연구과제인 미래의 농업과 김제시 중장기적인 농업정책은 FTA 수입개방과 농업인구 감소 및 고령화, 영세한 영농규모 등 취약한 생산여건으로 위기에 처해있는 농업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미래 농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중장기적인 농업정책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김제시의 주요사업인 농업을 살리는 연구과제 선정은 적절하다고 사료됩니다.
김제시의회 농업발전 연구회는 전문가 초청강연과 토론회, 선진시설 견학 등을 통한 정책방향 설정과 농업인 및 4개의 농업인 단체, 지역 16개 조합과 김제시청 내 농업관련 5개 부서의 참여로 지역실정에 맞는 정책발굴이 기대됩니다.
연구활동에 필요한 경비는 김제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지원규정 제6조에 따라 의정운영 공통경비 범위 내에서 지원이 가능하며 동 규정 제9조의 심의사항 내용 검토결과 특별한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상 보고 드렸습니다.

○운영위원회위원장 서백현
배성권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김제시의회 농업발전 연구회 대표의원이신 유진우 의원님 나오셔서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백창민 위원님.

○위원 백창민
준비하시느라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지난번에 본 의원이 의원님께 말씀드린 바와 같이 지역농업의 발전을 위하여 다양하게 참석하는데, 우리시 인근에 있는 박사급들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중앙부처 관계자들도 토론회에 참석하시는 건가요?
계획을 갖고 계시는 건가요?

○의원 유진우
계획만 갖고 있지, 물론 그런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산의 범위가 너무 소규모이고, 우선 기초단체이기 때문에 저는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제시내 일원에 농업인들을 상대로 한 정책적인 것이기 때문에 기초적인 여론을 마련해야 되겠다, 그래서 농업에 대해서 반영할 수 있는 길을 충분히 듣고 거기에 반영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해야 되겠다는 것이 기본적인 취지입니다.

○위원 백창민
정책토론회이기 때문에 중앙부처 공무원들이 참석하면 좀 더 심층적인 대책에 대해 이해가 될 수 있는 설명의 시간이나 토론회 시간이 될 것 같아서 그런 말씀을 드렸습니다.

○의원 유진우
예,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위원 백창민
이상입니다.

○운영위원회위원장 서백현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김영자(비례대표) 위원님.

○위원 김영자(비례대표)
농업정책이라고 하면 기술센터에서도 농업정책과에서 운영하는 농업인들을 위한 교육들을 많이 하고 있는데, 거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처하실 것인지요?

○의원 유진우
제가 알고 있는 소견으로는 기술센터 소관에서 어떤 지향적인 정책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위원 김영자(비례대표)
그러니까 일반적인 교육만 하고 있기 때문에,

○의원 유진우
예, 실질적으로 농민들이 농업의 기술이라든지 작목의 기술은 접목이 되는 부분인데, 현재 우리시에서 펼치고 있는 정책은 농민들한테 직접적인, 몸으로 느낄 수 있는 것이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위원 김영자(비례대표)
기술센터에서는 기술적인 것만 가르치고 있지 정책에 대해서는 교육이 없어서 새로 하려고 한다고요?

○의원 유진우
예, 이런 부분에 대해서 잠깐 설명을 드리면, 광활에는 감자가 특수작목이고 만경, 청하, 공덕 일부는 딸기, 토마토를 하고 있고 이런 특수작목은 지역적으로 전파하고 판매․생산의 기술, 유통의 과정 이런 것들이 전반적으로 모색이 안 되어 있어요.
농협협동조합하고 커뮤니케이션이 되어야 하지 않느냐, 그래서 농업인들과 농업인단체, 농업협동조합, 김제시 행정기관하고 커뮤니케이션을 사실 많이 접목해야 한다는 차원이 여기에 대한 주목적이 있습니다.

○위원 김영자(비례대표)
제가 알기로는 농협이 그러한 특수작목을 하고 있는 부분들은 기술센터, 우리 행정에서 같이 연계해서 판매하고 있잖아요.

○의원 유진우
예, 현재 개별법인이나 이런 부분들은 간접적인 판매를 하고 있고, 거의 매출사업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거의 수탁사업, 수수료사업만 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접목이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 김영자(비례대표)
농업정책에 앞장서서 의원님들께서 좋은 (안)을 내셔서 연구도 하신다고 하니까, 우리 농촌 살리는데 앞장 서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유진우
예, 고맙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 김영자(비례대표)
이상입니다.

○운영위원회위원장 서백현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나병문 위원님.

○위원 나병문
농시인 우리 김제시에 이런 단체가 생기는 것은 좋은데, 강사초빙 있잖아요?

○의원 유진우
예.

○위원 나병문
70만원씩 주는데, 농업인단체라든지 협동조합이라든지 많은데, 숫자가 15명 정도로 짰다면……, 많은 사람들이 와서 알고 가야 하는데, 좀 부족하다는 생각 안 들어요?

○의원 유진우
여기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시 행정까지 현재 25개 단체입니다.
이것을 한 번에 다……, 범위가 너무 커서 형식적으로 끝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합니다.
예를 들어서 오늘은 농업협동조합의 일부 조합장님과 농업인단체 일부와 농업인 일부가 어느 한 분야에 대해서 집중토론을 하고 그 다음에는 순차적으로 다른 분야에 대해서 토론을 할 수 있는 이런 기본적인 것이 되어야 하지 않느냐, 한 번에 전부 모아 놓으면 다수 의견이 나와서 심도 있는 토론을 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착안을 했습니다.

○위원 나병문
아무쪼록 좋은 뜻으로 하는 것이니까 강사초빙 시에는 많은 사람이 참여해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유진우
예, 고맙습니다.

○위원 나병문
이상입니다.

○운영위원회위원장 서백현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김제시의회 농업발전 연구회 운영계획에 대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유진우 의원님께서는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토론을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 계시면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토론을 마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까지 심의한 안건에 대하여 찬반표결에 들어가겠습니다.
김제시의회 농업발전 연구회 운영계획안에 대하여 찬성하시는 위원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반대하시는 위원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표결결과 재적위원 5명 중 5명이 참석하여 전원찬성으로 김제시의회 농업발전 연구회 운영계획안이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석위원-서백현,이병철,백창민,김영자(비례대표),나병문)
오늘 심사 의결한 김제시의회 농업발전 연구회 운영계획안에 대하여는 의장에게 심사결과를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제197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폐회 중 제1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09시50분 산회)
○출석위원 - 5명
서백현, 이병철, 백창민
김영자(비례대표), 나병문

동일회기회의록

제198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7 대 제 198 회 제 2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6-04-19
2 7 대 제 198 회 제 1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6-04-18
3 7 대 제 198 회 제 1 차 안전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6-04-18
4 7 대 제 198 회 제 1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6-04-15
5 7 대 제 198 회 제 1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16-04-04
6 7 대 제 198 회 개회식 본회의 안건보기 2016-04-1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