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제 209 김제시의회(제208회 임시회 폐회중 1차) 운영위원회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별도자료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209회 김제시의회(제208회 임시회 폐회중 1차) 제 1 차 운 영 위 원 회 회 의 록

이전 다음

제209회 김제시의회(제208회 임시회 폐회중 1차)
운 영 위 원 회 회 의 록
제 1 차
김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7년 5월 19일(금) 9:30
장 소 : 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운영위원회 의사일정 결정의 건
2.제209회 제1차 정례회 운영계획안 협의의 건
3.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동의의 건
4.김제시의회 가축분뇨 관리에 관한 연구회 운영계획안 심의의 건
(9시30분 개의)

○운영위원회위원장 박두기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바쁘신 의정활동 중에도 운영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회의는 제209회 제1차 정례회 운영계획안 협의의 건 등을 심의하고자 회의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먼저 전문위원실의 성원보고를 받겠습니다.

○전문위원실 오지석
전문위원실 오지석입니다.
성원보고 드리겠습니다.
총 다섯 분의 위원님 중 네 분의 위원님이 참석 하시어 성원되었음을 보고 드립니다.

○운영위원회위원장 박두기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방자치법 제61조 및 김제시의회 회의규칙 제16조 제2항에 따라 제208회 임시회 폐회 중 제1차 운영위원회 회의 개회를 선언합니다.
그러면 오늘 개최되는 운영위원회 회의에 대해 전문위원실의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실 오지석
제208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폐회 중 제1차 운영위원회 회의 내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오늘 협의하셔야 할 안건은 운영위원회 의사일정 결정의 건과 제209회 제1차 정례회 운영계획안 협의의 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동의의 건, 김제시의회 가축분뇨 관리에 관한 연구회 운영계획안 심의의 건 등 총 4건입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로이동 1.운영위원회 의사일정 결정의 건

○운영위원회위원장 박두기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운영위원회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우리위원회 의사일정은 위원님들의 의석에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결정코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위원회 의사일정 결정의 건이 유인물과 같이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로이동 2.제209회 제1차 정례회 운영계획안 협의의 건

○운영위원회위원장 박두기
의사일정 제2항 제209회 제1차 정례회 운영계획안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국형호 의사담당 나오셔서 제209회 제1차 정례회 운영 계획안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 국형호
의사담당 국형호입니다.
제209회 김제시의회 제1차 정례회 운영계획안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2쪽입니다.
이번 회기는 2017년 6월 7일부터 21일까지 15일간으로 주요의제는 2016 회계연도 결산승인안 심사, 2017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 시정에 대한 질문 및 답변, 조례안 및 기타 안건 처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회기운영 현황은 총회기 100일 중에 금번 회기에 15일을 사용하면 63일이 남겠습니다.
자세한 의사일정에 대하여 일정 별로 배분계획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4쪽 의사일정 안입니다.
제209회 제1차 정례회는 1일차 6월 7일 10시에 본회의장에서 개회식을 실시한 후 제209회 김제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에 관한 건 등을 의결한 후 소회의실로 이동하여 2016 회계연도 결산승인안 및 2017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개요보고를 청취하겠으며 오후 2시부터 상임위원회활동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2일차인 6월 8일은 상임위원회 활동으로 2016 회계연도 결산승인안,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가 있겠으며 3일차인 6월 9일에는 본회의장에서 제2차 본회의를 개회하여 시정에 대한 질문 및 답변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6일차인 6월 12일에는 각 상임위원회에서 2016년도 결산승인안 및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가 계속 진행되겠습니다.
7일차인 6월 13일부터 19일까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 기간으로 2016 회계연도 결산승인안 및 2017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14일차인 6월 20일 심사보고서를 작성하고 15일차인 6월 21일 10시에 본회의장에서 3차 본회의를 개회하여 2016 회계연도 결산승인안과 2017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조례안 및 기타 안건을 의결하고 폐회하는 것으로 일정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209회 김제시의회 제1차 정례회 운영계획안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운영위원회위원장 박두기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고 드린 운영 계획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백창민 위원님.

○위원 백창민
당초 6월 8일부터 아니었나요?

○의사담당 국형호
6월 8일부터 되어있었는데 추가경정 예산안이 들어오다 보니까, 예결위가 1차 심사를 하거나 수정을 받는데 그 날짜로 편성하다 보면 월요일 정도 끝나요. 예결위 이틀을 쉬었으니까,

○위원 백창민
6월 19일 날 끝난다고요?

○의사담당 국형호
아니요. 당초에는 8일부터 시작하면 8일 날 개회식하고 9일 날 상임위 결산, 추경을 하고 쭉 진행하다 보면 월요일 평일에 예결위 심사가 끝나면 수정안을 예산계에서 만들어서 와야 되는데 밤새서 해도 책자를 만들어서 와야 되니까 시간적 여유가 없는 부분이 있어서요.

○위원 백창민
평일에 끝나면 의회에 보고할 수 있는 서류 준비가 미비하게 될 수 있으니까,

○의사담당 국형호
예, 그러니까 주말기간에 수정예산안을 만들어서 제작 할 수,

○위원 백창민
통상적으로 그렇게 해 왔지요?

○의사담당 국형호
예, 그렇게 하다보니까 그런 부분이 집행부에도 그렇고,

○위원 백창민
그 이유인 것이지요?

○의사담당 국형호
예, 다른 부분은 없습니다.

○위원 백창민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운영위원회위원장 박두기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토론을 마치겠습니다.
그럼 의장님으로부터 협의 요청된 제209회 제1차 정례회 운영계획안 협의의 건을 결정하고자 합니다.
제209회 제1차 정례회 운영계획을 위원님들의 의석에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결정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209회 제1차 정례회 운영계획안 협의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로이동 3.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동의의 건

○운영위원회위원장 박두기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동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 안건을 발의하신 김영자 위원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김영자(비례대표)
안녕하십니까?
김영자 위원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이번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은 제209회 제1차 정례회에서 2016년도 세입․세출 결산안 승인과 2017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심사하기 위해서 결의안을 제안하였으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은 위원장과 각 상임위별 3분의 위원으로 구성하고 예산안의 연속성과 전문성 제고를 위하여 2017년도 본 예산안을 심의한 예산결산특별위원을 재선임 추천하고자 합니다.
활동기간은 2016년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과 2017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이 본회의에서 의결 시까지로 하였습니다.
관련법규와 2017년도 본 예산안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명단은 붙임문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운영위원회위원장 박두기
김영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동의의 건에 대해 의문사항이 있거나 다른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 계시면 토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토론을 마치고 찬반 표결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동의의 건에 대하여 찬성하시는 위원은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반대하시는 위원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표결결과, 재적위원 5명 중, 5명의 위원이 참석하여 전원찬성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동의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출석위원- 백창민, 박두기, 유진우, 이병철, 김영자(비례대표))
위로이동 4.김제시의회 가축분뇨 관리에 관한 연구회 운영계획안 심의의 건

○운영위원회위원장 박두기
의사일정 제4항 김제시의회 가축분뇨 관리에 관한 연구회 운영계획안 심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제시의회 가축분뇨 관리에 관한 연구회 대표의원의 제안설명과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들은 후 질의답변과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제시의회 가축분뇨 관리에 관한 연구회의 제안설명과 질의답변을 위해 부위원장님과 자리를 교대하겠습니다.
(사회 교대)

○운영위원회부위원장 김영자(비례대표)
먼저 김제시의회 가축분뇨 관리에 관한 연구회 대표의원이신 박두기 위원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박두기
안녕하십니까? 박두기 의원입니다.
요즘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가축분뇨와 관련된 많은 민원을 대하게 됩니다.
가축농가에서 가장 골치 아파하는 문제 중의 하나가 가축분뇨입니다.
가축을 대량으로 사육하는 만큼 분뇨도 많은 양이 발생하기 때문에 관리의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인데 이로 인해 종종 가축분뇨를 불법적으로 처리하는 사례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국내 가축분뇨의 연간 발생량은 4,600만 톤인데 잘못 처리되면 수질오염, 토양오염, 악취로 인한 민원 등의 환경오염을 심화 시킬 수 있습니다.
가축분뇨의 배출과 수집․운반, 처리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
김제시의회에서는 가축분뇨 관리에 관한 연구회를 운영하여 축산농가의 현황과 발생되는 가축분뇨량 그리고 어떻게 처리되는지 현황을 살펴보고 이로 인해서 발생하는 문제점과 민원은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환경오염 피해, 민원발생을 줄일 수 있는지 적정한 가축분뇨처리 방안을 생각해 보고자 연구모임을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가축분뇨 관리에 관한 연구회의 운영계획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3페이지 가축분뇨 관리에 관한 연구회의 연구과제로는 「가축분뇨 적정처리 방안」이라는 주제를 선정하였습니다.
연구회 운영방향은 김제시 가축분뇨의 적정한 처리를 위해 가축사육농가, 축협인단체, 행정기관, 시의회 등 관련기관의 정책토론회를 개최하며 가축분뇨 적정 처리 방안에 대해 전문가를 초청하여 강연회를 실시하고 우수한 지역에 대하여 선진지 견학을 실시하는 것으로 연구활동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4페이지, 연구회의 월별 운영계획은 4월에 의원간담회에 보고하고 5월에는 연구회를 개최하여 연구과제에 대하여 발표하고 가축분뇨의 김제시 현황, 김제시 가축분뇨관리 기본계획, 김제시 가축분뇨 처리현황, 김제시 가축분뇨 관련 주요민원을 농업기술센터로부터 보고받고 6월에는 전문강사를 초청하여 가축분뇨의 올바른 관리와 문제점 개선방안에 대해서 강연을 듣고 7, 8월에는 가축분뇨 사용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전문강사로부터 강연을 듣는 것으로 계획하였으며 9월에는 가축분뇨의 처리에 대한 우수시군을 견학하고 10월, 11월에는 우리시 가축분뇨의 적정한 처리방안에 대해 토론하여 12월에 연구회 활동에서 얻어진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습니다.
8페이지 연구비 세부산출 내역은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가축분뇨 처리에 관한 연구회 운영계획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렸습니다.
연구모임이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배려, 지도편달 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면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운영위원회부위원장 김영자(비례대표)
박두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최명기 전문위원 나오셔서 검토보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최명기
전문위원 최명기입니다.
김제시의회 가축분뇨 관리에 관한 연구회 운영 계획안에 대하여 검토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2쪽입니다.
본 안건은 2017년 4월 26일 의장으로부터 김제시의회 가축분뇨 관리에 관한 연구회 등록 신청서 및 계획서가 제출되어 2017년 5월 19일 제208회 임시회 폐회 중 제1차 운영위원회에 상정 되었습니다.
2번 제안이유와 3번 주요내용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3페이지 4번 검토의견입니다. 김제시의회 가축분뇨 관리에 관한 연구회는 김제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지원 규정에 따라 등록 신청된 의원 연구단체이며 연구과제인 가축분뇨의 적정처리 방안은 가축의 대량사육 증가로 적정처리량을 초과하는 축산분뇨 처리문제와 무단 배출로 인한 지하수와 토양오염, 악취문제 등의 환경오염이 심화되고 있는 지역실정에 적합한 연구과제이며 연구단체 활동을 통해 가축사육현황과 가축분뇨 처리실태, 민원사항 등을 파악하고 선진지 견학과 전문가 강연 등을 통해 가축분뇨의 적정처리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연구활동에 필요한 경비는 『김제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지원 규정』 제6조에 따라 의정운영 공통경비 범위 내에서 지원이 가능하여 동 규정 제9조의 심의사항 내용 검토결과 특별한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운영위원회부위원장 김영자(비례대표)
최명기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김제시의회 가축분뇨 관리에 관한 연구회 대표의원이신 박두기 위원님 나오셔서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유진우 위원님.

○위원 유진우
그전에 환경연구회를 했잖아요.

○위원 박두기
예.

○위원 유진우
환경연구회에 포괄적인 사업으로 가야되지 않겠느냐 이런 생각을 해요. 가축분뇨로만 세부적으로 사항을 나누면 앞으로는 하수도, 폐기물 전반적인 세부적으로 가야되지 않느냐 그래서 차라리 가축분뇨라고 하는 것을 세부 타이틀을 가지고 하는 것보다는 환경오염 연구회라든지 이전에 했던 그런 포괄적인 사항에서 세부적으로 논해서 다뤘으면 좋지 않겠느냐 생각을 합니다. 지금 김제에서 가축분뇨가 발생되고 우려되는 부분은 많이 있습니다. 연구회라는 것을 목적으로 보면 여기에 대해서 세부적인 방안이 검토돼서 집행부나 행정에 진짜로 직설적으로 표현이 돼서 얼마만큼 영향이 있겠느냐 하는 것도 저는 약간 생각이 다릅니다. 여기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위원 박두기
환경정책연구회모임을 연계해서 하려고 했었어요. 그러다가 세분화 시켰으면 좋겠다싶어서 가축분뇨로 한정을 시켰습니다. 가축분뇨는 겨울이나 3월, 4월, 5월 달 까지는 가축분뇨가 별 문제가 없는 것 같아요. 7월, 8월, 9월, 10월 이럴 때가 가축분뇨를 저장할 수 있는 탱크나 소비시킬 수 있는 자리가 없어요. 이 부분을 더 깊이 생각해 봐야 싶어서 가축분뇨로 제안을 했고요. 가축이 김제시가 타시군에 비해서 많이 사육해서, 그리고 액비저장고는 적은데 분뇨가 외부에서 들어오는 것을 어떻게 방지 할 수 있느냐 그런 것도 생각을 해 봤습니다. 그래서 가축분뇨로 했고요. 앞으로도 가축분뇨에 대해서 민원서류를 검토해서 거기에 대한 대책을 강구해서 집행부에 건의도 하고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의회에서도 노력을 하겠습니다.

○위원 유진우
너무 세분화되어있지 않느냐, 본의원 생각은 너무 세분화되어있다 가축분뇨로 묶어 가면 앞으로 어떤 현안 어떤 것들이 전부 세분화적인 연구회나 이런 것들을 해야 되지 않느냐 이것이 의회에서 세분화된 것까지 가서 물론 좋습니다마는 각별한 관심을 가지는 것은 좋지만 이러한 것들이 전부 무분별하게, 가축분뇨에 대해서 얘기하는 것이 아니고 나머지 부분들 차후에 생길 수 있는 부분들이 너무 세분화가 된다고 하면 본 계획이 하는 의도가 상이하지 않겠느냐 이런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는 지금 현재 저도 가축분뇨에 대해서 민원을 많이 받고 있지만 가축분뇨에 대해서 실질적으로 막을 수 있는 역량들은 많다, 지금 현재 우리예산에서 여러 가지 것을 봐도 가축분뇨 처리비용이나 이런 것들 전부 국비, 도비 매칭사업이기 때문에 이런 사업들을 권장을 해야 한다는 주장도 일부에는 있고 이런 예산들이 너무 무방비하게 나가기 때문에 이것이 통제가 되지 않는다, 이러한 것들이 많이 있어요. 물론 이러한 것들이 연구회가 설립이 되면 거기에서 논할 것이겠지만 이것을 차라리 환경 쪽으로 엮어서 포괄적으로 김제시 전반적인 환경 가축분뇨에 대한 이런 부분들이 너무 우리 지역이 피폐해지고 대기오염이나 모든 수치상의 오염을 환경으로 잡아서 묶어서 하는 것이 어떻겠나 이런 생각을 또 한 번 말씀드려요. 물론 이런 것들이 좋습니다. 나쁜 것이 아니겠지만 세부적인 것도 고려를 해 봐야 할 필요가 있지 않겠느냐,

○위원 박두기
이것을 하다가 그때 상황에 대해서 폐기물도 논의가 될 것입니다. 그렇게 하도록 해 보겠습니다.

○운영위원회부위원장 김영자(비례대표)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예, 백창민 위원님.

○위원 백창민
심각한 지역에 현안사업에 대해서 같이 문제를 공감하고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모임이라는 것은 공감합니다. 그런데 앞서 유진우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이 이상할 수도 있는데 가축분뇨 이 부분 역시 환경에 관련된 사항이기 때문에 이중적으로 우리가 이 사안에 대해서 검토, 심의, 연구가 이뤄지는 것은 기존에 연구회를 결성하는 과정에서의 심도 있는 검토가 이뤄진데도 불구하고 또 다시 가축분뇨라는 부분만 별도로 연구하게 모임을 만든다는 것은 소모적이지 않나 그런 생각이 들고요. 가축분뇨에 대한 적정처리 방안, 기본계획 가축분뇨실태, 처리현황, 주요민원 이런 사항들은 이미 환경과에서나 집행부에서 1년 계획을 세우고 그동안에 있었던 문제점을 앞으로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것도 수시로 이뤄졌고 실태도 저희가 파악을 하고 있고요. 그런데 이 사안을 가지고 의결권한이 없는 상황에서 연구를 해서 단순한 권고나 의견제시 이 정도에 머물 수 있는 사항인데 또 다시 환경모임이 가축분뇨에 관련된 세부적인 연구모임을 한다는 것은 조금, 집행부에서도 어떤 의견이 있던가요?

○위원 박두기
집행부 의견은 안 들었습니다마는 전에 우리가 환경정책연구회는 주로 산업폐기물 가지고 다뤘어요. 그리고 가축분뇨는 약간 건들었을 뿐이에요. 그리고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가장 분뇨를 처리 할 수 없는 때에 또 무방비 상태로 있으면 어떤 분들은 심지어 논을 두 필지 얻어서 그 논에 붓는 거예요. 그리고 완전히 토양이 오염되는 거예요. 이런 사항들을 여러 가지 연구해서 우리가 그런 것을 찾아서 상황이 이러니까 이런 데서 어떤 연구를 하느냐, 환경연구라는 것은 우리가 사실 환경정책연구회였지만 거기에 모인 주 안점은 산업폐기물 쪽으로 많이 갔었지요.

○위원 백창민
제가 환경연구모임에 처음 참석했을 때 그때 초빙된 교수님께 제가 질문을 드린 의원입니다. 지하수 오염에 관련된 사항이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서 그런 환경에 관련된 모든 분야가 있는데 포괄적인 항목에서 환경이라고 나눴고 그중에 세부적으로 그 당시에 다뤄야 할 사항이 그 사항이었기 때문에 산업폐기물만 가지고 그 환경모임을 만든 것은 아닙니다.

○위원 박두기
그렇지요. 가축분뇨를,

○위원 백창민
사인을 하고 의견 제시했거든요.

○위원 박두기
그 당시에 가축분뇨도 건드렸어요. 바이오가스 때문에 현장에도 갔다 오고 하지 않았습니까? 이번에는 실질적으로 내부에서 가축농가들 하고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도 봐야 하겠고,

○위원 백창민
그 모임에서 하면 되지 않을 까요?

○위원 박두기
그 연계사항이 끊어졌으니까 다시 조직하는 거예요.

○위원 백창민
연계사항이요?

○위원 박두기
농업정책연구회를 2015년도에 하고 2016년도에 안했지 않습니까?

○위원 백창민
모임이 없어진 것은 아니잖아요.

○위원 박두기
끝났지요.

○위원 백창민
그러면 같이 다시 시작하면 되지 않나요?

○위원 박두기
그래서 이것을 같은 모임 환경정책 연계해서 하는 것보다는 명칭을 바꿔서 해 보자 그런 뜻에서 한 거예요.

○위원 백창민
그러면 환경연구모임이 기한이 지나서 새로 한다면 가축분뇨라고 명제를 만들어 놓는다면 다음에는 또 다른 분야에서,

○위원 박두기
연구모임을 만들 수 있지요. 그 분야에 관심 있는 분들은 별도로 만들 수 있지요.

○위원 백창민
우리 임기 4년 동안 1년이나 2년 동안 연구모임을 하려고 제한적으로 시간을 둔다면 이것은 한시적인 연구모임 밖에 안 되잖아요. 김제시의회 환경연구모임을 만들어 놓고 거기에서 계속 연장을 하면서 세부적인 사항은 그때그때마다 연구모임에서 다시 토론을 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요.

○위원 박두기
저도 이런 생각을 했었어요. 대타이틀은 환경정책연구회를 해 놓고 소제목을 가축분뇨로 생각을 했다가 전에 환경정책 연구회란 모임에 그 모임을 계승하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이렇게 하지 말고 별도로 해보자 이런 생각에 발의했던 거예요.

○위원 백창민
이상입니다.

○운영위원회부위원장 김영자(비례대표)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우리 위원님들께서 말씀하신 것 다시 한 번 생각 해 주시고 연구를 계승한다기보다도 환경연구에 대한 마무리가 살아가면서 전체적으로 될 수 없지만 이어서 계속 연구를 하면 좋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듭니다.

○위원 박두기
저도 그런 생각이 들어서 계속 해 오려고 했었는데 1년의 기간이 끝났기 때문에 다시 하게 된 것입니다.

○운영위원회부위원장 김영자(비례대표)
지났어도 다시 이어서, 이것이 1년 단위로 단발성이잖아요. 그렇게 하는 것보다도 그것을 이어서 계속 연구해 나가면 환경연구에 대한 모든 것들을 같이 접해서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김제시의회 가축분뇨 관리에 관한 연구회 운영계획에 대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박두기 위원님께서는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 교대)

○운영위원회위원장 박두기
다음은 토론을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 계시면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토론을 마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까지 심의한 안건에 대하여 찬반 표결에 들어가겠습니다.
김제시의회 가축분뇨 관리에 관한 연구회 운영계획안에 대하여 찬성하시는 위원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반대하시는 위원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표결결과, 재적위원 5명 중, 5명의 위원이 참석하여 찬성 2명, 반대 3명으로 김제시의회 가축분뇨관리에 관한 연구회 운영계획안이 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출석위원- 백창민, 박두기, 유진우, 이병철, 김영자(비례대표))
오늘 협의된 제209회 제1차 정례회 운영계획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은 잠시 후 간담회에서 전체 의원님들께 보고 드리도록 하겠으며 김제시의회 가축분뇨 관리에 관한 연구회 운영계획안에 대하여는 의장에게 심사결과 보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제208회 임시회 폐회 중 제1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02분 산회)

동일회기회의록

제209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7 대 제 209 회 제 5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7-06-19
2 7 대 제 209 회 제 4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7-06-16
3 7 대 제 209 회 제 3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7-06-21
4 7 대 제 209 회 제 3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7-06-15
5 7 대 제 209 회 제 3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7-06-12
6 7 대 제 209 회 제 3 차 안전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7-06-12
7 7 대 제 209 회 제 2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7-06-14
8 7 대 제 209 회 제 2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7-06-09
9 7 대 제 209 회 제 2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7-06-08
10 7 대 제 209 회 제 2 차 안전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7-06-08
11 7 대 제 209 회 제 2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17-06-05
12 7 대 제 209 회 제 1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7-06-13
13 7 대 제 209 회 제 1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17-06-12
14 7 대 제 209 회 제 1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7-06-07
15 7 대 제 209 회 제 1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7-06-07
16 7 대 제 209 회 제 1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17-05-19
17 7 대 제 209 회 개회식 본회의 안건보기 2017-06-07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