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제 37 김제시의회회의록(임시회) 본회의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별도자료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37회 김제시의회회의록(임시회) 제 1 차 본회의

이전 다음

?제37회 김제시의회회의록(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 1 차
김제시의회사무국
일 시 : 1998 년 7월 8일 (월) 10:05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 (제 1 차 본회의)
1. 의장, 부의장 선거의 건
2. 제37회 김제시 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에 관한 건
3.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0시 05분 개의)

□ 의회사무국장 한병인
김제시 의회 사무국장 한병인입니다.
제3대 김제시 의회 의원님들의 등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면서 제37회 김제시 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하여 보고 드리겟습니다.
지난 6월 4일 제2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에서 19분의 의원님이 당성되셨으며 등록을 모두 마치셨습니다.
오늘 개최되는 제37회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39조 1항에 의하여 지난 7월 1일 김제시장이 집회 공고하여 오늘 제37회 김제시의회 임시회를 소집하게 된 것입니다.
의원님들 의석은 김제시 의회 회의규칙 제3조 제2항의 규정과 김제시 사무소 소재지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하여 읍. 면. 동별 행정직제순서에 따라 임시로 정하였으니 이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상정된 의사일정은 제3대 김제시 의회 원 구성을 위한 「의장, 부의장 선거」와 제37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등 3가지 안건이 상정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현재 출석하신 의원님은 19분으로서 지방자치법 제55조 및 제56조에 규정된 의사정족수와 의결정족수에 달하였으므로, 지방자치법 제48조의 규정에 의하여 출석하신 의원님 중 최연장 의원이신 박종률 의원님이 의장선거에 따른 사회를 주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직무대행 박종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7회 김제시 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방금 한병인 사무국장의 보고와 같이 지방자치법 제48조의 규정에 따라 본의원이 의장 선거를 위한 회의를 조재하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하면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제3대 의회에서 지방자치제를 열어가는데 여러 의원님들과 함께 일하게 된점을 매우 기쁘게 생각하면서 모든 의원님들의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아무쪼록 제3대 김제시 의회 원구성을 위한 의장을 선출하는 짧은 시간이지만 여러의원님들의 아낌없는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위로이동 1. 의장, 부의장 선거의 건

□ 의장 직무대행 박종률
의사일정 제1항 의장, 부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의사진행발언 요청하는 의원 있음)

□ 의장 직무대행 박종률
예. 말씀하세요.

□ 이용현 의원
죽산의 이용현 입니다.
그동안 동료 19명 고생도 많았고 의원되기가 얼마나 힘든지, 되기도 어렵고 되고나ㅅ도 어렵다는 것을 생각하게 합니다.
그래서 이 의장선거만큼은 제대로 해야겠다. 우리 19명의 대표이고 전라북도의 대표이고 그러기 때문에 원만한 진행을 위하여 몇가지 말씀드릴까 합니다.
지금 현재 기표소가 있습니다.
지금 현재 선거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저는 좀 나이가 먹어서 어둡습니다. 그래서 기표소에 들어가면 누가 누군지도 잘 모르겠어요.
그래서 제안하는 것은 여러 의원님들이 상견례만 했지 실제 학력이 어떻고, 나이가 몇 살이고, 내용을 잘 모르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사무국에서는 의원들에게 학력과 연령을 정확하게 배부를 해주시고, 지금 항간에 돌아다녀 보며는, 선관위에서 이야기한 말이 맞는지 명함으로써 만들은 대학원이 맞는지 알 수가 없어요. 저는 분명히 대학교를 나왔습니다. 왜 이렇게 대학원생들이 많은지 알 수가 없어요. 정확하게 의원들에게 내용을 알려주시고, 정식으로 19명에게 주시고 의사국에서는 정확하게 발표해 주실 것을 의장님에게 제의합니다.

□ 의장직무대행 박종률
의장을 하다보니까 새로운 제안을 들어보았는데... 과거의 경험을 통해서 이제는 우리가 서로 화기애애하게 의문나는 점이 없이 방금 이용현 의원님 말씀대로 의사국에서는 이것을 소상하게 알려주도록 해서 다시 회의 진행을 하겠습니다.
(의사진행 발언 요청하는 의원 있음)
가만히 계십시요.
그럼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약 20분간 정회를 선포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10시 20분 정회)
(10시 45분 속개)

□ 의장직무대행 박종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아울러 제3대 의회에서 지방자치제를 열어 가는데 의원여러분들과 함께 일하게 됨을 매우 기쁘게 생각하면서, 혹 본의원이 설혹 실수한 점이 있더라도 여러분들이 잘 이해해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제3대 김제시 의회 의장단 구성을 위한 의장을 선출하는 짧은 시간이지만 의원여러분들의 아낌없는 협조를 바라겠습니다.

□ 의장직무대행 박종률
의사일정 제1항 의장, 부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의장, 부의장 선거는 지방자치법 제42조 제1항에 의하여 의장 1인과 부의장 1인을 선출하게 디며, 김제시 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의하여 무기명 투표로 각각 선거를 실시하여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의원이 제3대 김제시의회 전반기 의장, 부의장으로 선출됩니다.
다만, 1차 투표에서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실시하게 됩니다.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에는 최고 득표자가 1인이면 최고 특표자와 차점자에 대하여 최고 득표자가 2인 이상이면 최고 득표자에 대해서 결선 투표를 실시하여 다수 득표자가 당선자가 됩니다.
결선 투표결과 득표자가 같을 때에는 연장자가 의장, 부의장으로 당선되겠습니다.
그러면 투표에 앞서 김제시 의회 회의규칙 제46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감표위원을 지명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편의상 오늘 회의시에는 이용현 의원님, 정영환 의원님 이상 2분으로 지명코자 하오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감표위원으로 지명되신 의원님께서 감표위원석으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의 자석이 정돈되었으므로 먼저 의장선거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곧바로 명패함과 투표함이 정검이 있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 명패함과 투표함을 점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및 투표함 개함 확인 보고후)
명패함과 투표함이 이상이 없으므로 의사계장으로부터 투표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들은 다음 바로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계장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사계장 강주성
의사계장 강주성입니다.
의장, 부의장 선거에 따른 투표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의석에 배부해드린 「제3대 전반기 의장, 부의장 선거에 따른 투표방법·안내문」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투표방법은 의장으로 선출하실 의원님의 성명을 한글이나 한자로 투표용지 뒷면의 기명란에 기재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투표 순서는 제가 의원님을 읍. 면. 동별 행정 직제순서에 따라 차례로 호명해드리면 해당 의원님께서는 앞에 준비된 명패와 투표용지 교부석으로 나오셔서 명패와 투표용지를 교부 받으신 후에, 기표소에 가셔서 투표용지 뒷면 기명란에 의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 의원님을 기표소 안에 비치된 명단을 참고하시어 한글이나 한자로 기재하시되 오기로 인한 무호표 방지를 위하여 가급적 한글로 기재하신 후에 비밀이 유지 될 수 있도록 관리하시어 중아에 마련된 명패함에 명패를 집어넣은 후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집어 넣으신 후 자리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투표시 유의사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투표용지 뒷면의 기명란에 의원 아닌 자의 성명을 기재하거나 의원님의 성명을 잘못 기재한 경우, 두명 이상의 의원을 기재한 경우, 기타 의원 성명 이외의 문자 등을 표시한 경우에는 무효로 처리하게 됨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투. 개표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때에는 의장 직무대행이신 박종률 의원님과 두분 감표위원님의 의견에 따라 적의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의원님들의 투표시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기표소안에 읍. 면. 동별 행정 직제순서에 따라 의장 후보자 명단을 한글과 한문으로 작성 비치하였으니 투표 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페이지의 투표절차 안내도와 의원 명단은 참고하여 주식 바라며,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고 호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호명순서는 읍. 면. 동별 행정 직제순서에 따라 만경읍 김재승 의원님부터 호명하게 되겠으며, 감표위원님은 마지막에 호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호명하겠습니다.
만경읍 김재승 의원님, 백산면 임철환 의원님, 용지면 김연수 의원님, 백구면 이재희 의원님, 부량면 임형규 의원님, 공덕면 문호용 의원님, 청하면 안길보 의원님, 성덕면 오인근 의원님, 진봉면 유두희 의원님, 금구면 경은천 의원님, 봉남면 김종성 의원님, 황산면 한재술 의원님, 광활면 여홍구 의원님, 오촌. 서흥동 고성곤 의원님, 검산동 최정의 의원님, 교동. 월촌동 김광선 의원님, 금산면 박종률 의원님, 죽산면 이용현 의원님, 신풍. 봉황동 정영환 의원님 이상으로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 의장직무대행 박종률
그러면 투표를 안하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투표가 완료되었으므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개함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의 명패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및 명패수 확인 보고 후)
명패수를 선포하겠습니다. 명패수는 19매 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개함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투표함의 투표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및 투표수 확인 보고후)
투표수를 선포하겠습니다.
투표수는 19매로서,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19명 중 출석의원 19명, 총투표수 19표중 이재희 의원께서 12표, 여홍구 의원은 7표로 이재희 의원께서 지방자치법 제42조 및 김제시 의회 회의규칙 제8조 1항의 규정에 의하여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하시어 김제시 의회 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의장 선거에 적극 협조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김제시 의회 의장으로 당선되신 이재희 의장의 당선인사가 있겠습니다.
이재희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이재희 의원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평소 높은 시민의식을 지향하는 김제시민 여러분!
국민의 정부 출범과 함께 13만 김제시민의 지대한 관심속에 지방자치시대를 위한 4대 지방선거에서 명예로운 주민의 봉사자로 선출되어 자리를 함께하신 동지여러분께 진심으로 축하를 드리면서 선출해 주신 13만 김제시민께 머리숙여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본격적인 지방자치시대를 맞이하여 제3대 김제시 의회 전반기의 막중한 소임을 미력한 본인에게 맡겨주신 동지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과 더불어 경의를 표하는 바입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지난 1991년 출발당시 걸음마에 불과한 지방의회도 이제 뿌리를 내리고 본격적인 정착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아울러 제15데 대통령 선거를 통하여 여야의 수평적이 ㄴ정권교체를 이룩한 새로운 국민 정부가 탄생하는 등 우리나라 정치발전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의원 여러분들께도 잘 아시는 바오 같이 국가 전체가 경제위기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시민생활 역시 IMF구제금융의 어려운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IMF 경제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다가오는 21C 서해안 시대를 새롭게 열어가는 김제시를 건설하기 위하여 우리 19분의 동지의원 모두는 슬기와 지혜를 한대모아 나가야겠습니다.
따라서 본의원은 제3대 전반기 의정을 의원동지 여러분들의 높은 뜻과 이상을 받들어 시민편익을 보다 더 먼저 생각하는 의정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여 시민으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고, 의원동지 여러분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의정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첫째, 위민의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시민의 복지와 삶ㅎ의 질 향상이라는 지방자치 본래의 목적을 구현하기 위하여 영세서민의 생활안정은 물론, 지역 숙원사업 등 주민생활과 직결된 문제를 해결하고 풀어나가는데 의회의 역량을 집결하여 시민을 위한 위민의정이 구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열린 의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시정의 주효시책의 결정 과정이 투명하게 공개되고 시민의 의사가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의회차원의 노력을 경주하여 시민 모두가 공감하고 신뢰받는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셋째, 조화로운 의정활동을 실현하겠습니다. 앞으로 모든 의회 운영은 이 자리에 계신 19분의 의원님의 의견을 최대한으로 집약하여 조화롭고 활기찬 가운데 13만 시만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정활동으로 시정이 펼쳐질 수 있도록 우리 의회와 집행부가 상호 협력해나가는 김제시 의회상을 정립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동료의원 여러분의 따뜻한 우정과 전폭적인 성원을 부탁드리면서 동료의원 여러분의 건성과 가정마다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하면서 인사에 가름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직무대행 박종률
이제 저희 임무는 끝났습니다.
지금부터는 의장으로 당선되신 이재희 의원께서 의사진행을 맡아 부의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의장 직무대행과 신임의장 사회교대)

□ 의장 이재희
사무국 직원께서는 부의장 선거에 따른 제반사항을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선거에서 사회를 맡아주신 박종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바로 이어서 부의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의장선거에서 수고해주신 감표위원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협조하여 주시깁 바랍니다.
(감표위원 1인 중도퇴장)
이용현 감표위원께서 긴급한 용무로 인하여 회의중에 퇴장하셨으므로 감표위원을 다시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오인근 의원님은 감표위원으로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감표위원으로 지명되신 오인근 의원님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좌석이 정돈되었으므로 투표를 계속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선거방법은 의장선거 때와 같은 방법으로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명패함과 투표함 점검이 있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및 투표함 개함 확인 보고 후)
그럼 명패함과 투표함임 이상이 없으므로 의사계장으로부터 투표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들은 후에 바로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계장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사계장 강주성
투표 방법 및 순서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투표 방법 및 순서는 의장 투표와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 되겠으니 이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표소 안에 후보자 명부를 한글과 한문으로 읍. 면. 동 별 행정직제 순서에 따라 준비하였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고 호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만경읍 김재승 의원님, 죽산면 이용현 의원님, 백산면 임철환 의원님, 용지면 김연수 의원님, 부량면 임형규 의원님, 공덕면 문호용 이ㅡ원님, 청하면 안길보 의원님, 진봉면 유두희 의원님, 금구면 경은천 의원님, 봉남면 김종성 의원님, 황산면 한재술 의원님, 금산면 박종률 의원님, 광활면 여홍구 의원님, 요촌. 서흥동 고성곤 의원님, 검산동 최정의 의원님, 교통. 월촌동 김광선 의원님, 백구면 이재희 의원님, 성덕면 오인근 의원님, 신풍. 봉황동 정영환 의원님, 죽산면 이용현 의원님, 광활면 여홍구 의원님 이상으로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 의장 이재희
여기에 재석하신 의원님들 중에 투표를 안 하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 안하신 의원님이 안계시고, 투표가 완료되었으므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개함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의 명패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및 명패수 확인 보고후)
명패수를 선포하겠습니다. 명패수는 16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개함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투표함의 투표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및 투표수 확인 보고후)
투표수를 선포하겠습니다. 투표수는 16매로서,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19명 중 출석의원 16명, 총투표수 16표 중 김종성 의원님 13표, 임철환 의원님 1표, 기권 2표로서 김종성 의원님께서 지방자치법 제42조 및 김제시 의회 회의규칙 제8조 1항의 규정에 의해서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하시어 김제시 의회 부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그러면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김종성 의원의 당선인사가 있겠습니다.
김종성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김종성 의원
반갑습니다. 정말로 고맙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미력하고 앞으로 공부를 많이 해야할 본의원에서 이처럼 큰 중책을 맡겨 주셨습니다.
조금 전 우리 의장님의 2년 안의 세운 의장으로서의 기틀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충실히 보필하고 의원여러분들이 의정활동을 하는데 큰 힘이 될 수 l있도록 항상 준비하고 노력을 하겠습니다.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이재희
수고하셨습니다.
의장, 부의장 선거가 종료되었으므로 사무국 직원께서는 장내를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로이동 2. 제37회 김제시 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에 관한 건

□ 의장 이재희
의사일정 제2항 제37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에 관한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제37회 김제시 의회 임시회 회기는 98년 7월 8일부터 7월 9일까지 2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제37회 김제시 의회 임시회 회기는 98년 7월 8일부터 7월 9일까지 2일간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위로이동 3.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 의장 이재희
의사일정 제3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지방자치법 제64조 및 김제시 의회 회의규칙 제50조의 규정에 의하여 의장과 의원 2인 그리고 의회사무국장이 회의록에 서명토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은 의원 여러분께서 사전 양해해 주신다면 매 회기마다 읍. 면. 동별 행정직제 순서로 서명의원을 선출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의원 여러분께서 사전 양해해 주셨으므로 읍. 면. 동별 행정직제 순서에 따라 김재승 의원과 김연수 의원을 회의록 서명이ㅡ원으로 선출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김재승 의원과 이용현 의원이... 정정하겠습니다. 김연수 의원이 제37회 김제시 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이상으로 제37회 김제시 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1시 50분 산회)
□ 출석의원 19명
김재승, 이용현, 임철환, 김연수, 이재희, 임형규, 문호용, 안길보, 오인근, 유두희, 경은천, 김종성, 한재술, 박종률, 여홍구, 고성곤, 정영환, 최정의, 김광선

동일회기회의록

제37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3 대 제 37 회 제 1 차 본회의 안건보기 1998-07-08
2 3 대 제 37 회 개회식 본회의 안건보기 1998-07-09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