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제 212 김제시의회(임시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별도자료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212회 김제시의회(임시회) 제 1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이전 다음

제212회 김제시의회(임시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회의록
제 1차
김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7년 10월 13일(금) 10:02
장 소 : 소회의실
의사일정
1.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의사일정 결정의 건
2.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출의 건
3.행정감사무감사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출의 건
4.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10시02분 개의)

○전문위원 박상문
안녕하십니까?
전문위원 박상문입니다.
제21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이 의결되어 13분의 위원님이 특별위원으로 선임됨에 따라 오늘 위원장과 부위원장 선출 및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작성을 위한 제1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먼저 김제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 제2항에 따라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 최다선 의원이신 임영택 위원님께서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임영택 위원님께서는 위원장석에 나오셔서 회의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직무대행 임영택
안녕하십니까?
임영택 의원입니다.
관련규정에 따라 본 위원이 잠시 위원장 직무대행을 맡게 되었습니다.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 위원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12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제1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위로이동 1.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의사일정 결정의 건

○위원장 직무대행 임영택
의사일정 제1항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배부해드린 유인물과 같이 오늘은 특별위원회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하고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작성한 후 채택하는 것으로 의사일정을 계획하였습니다.
본 위원회의 의사일정을 의석에 배부해드린 유인물과 같이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배부해드린 의사일정안과 같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로이동 2.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출의 건

○위원장 직무대행 임영택
의사일정 제2항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제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 제1항에 따라 특별위원회에는 위원장 1인을 두며 위원회에서 호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선출방법은 여러 위원님들께서 양해하여 주신다면 구두추천으로 추천하고자 하나 2명 이상일 경우 무기명으로 표결하여 다수 득표자가 위원장으로 당선되며 투표결과 득표수가 같을 때에는 연장자가 위원장으로 당선되도록 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추천하실 위원님 계시면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이병철 위원님.

○위원 이병철
서백현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직무대행 임영택
이병철 위원님께서 서백현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김경숙 위원님.

○위원 김경숙
백창민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김경숙 위원님께서 백창민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유진우 위원님.

○위원 유진우
김복남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직무대행 임영택
유진우 위원님께서 김복남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서백현 위원님, 백창민 위원님, 김복남 위원님 3분이 추천되셨습니다.
추천위원이 3분인 관계로 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을 위하여 무기명 표결을 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예, 김복남 위원님.

○위원 김복남
유진우 위원님께서 저를 추천해주셨는데 저는 직함이 부의장 자리가 있으니까 저는 개인적으로 사양하겠습니다.

○위원장 직무대행 임영택
유진우 위원님께서 김복남 위원님을 추천하셨는데 본 위원님이 부의장인 관계로 중복으로 위원장직을 수행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추천을 사양하신다고 하는데 유진우 위원님 어떻게 생각하세요?

○위원 유진우
그러면 추천을 또 해야 되죠.

○위원장 직무대행 임영택
김복남 위원님에 대해서 유진우 위원님이 신상발언을 들으셨으니까 이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세분이 추천되었는데 한분이 철회하는 바람에 서백현 위원님과 백창민 위원님 두분의 추천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천위원이 두분인 관계로 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을 위하여 무기명으로 표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위원 여러분께서는 전문위원실 직원이 배부한 용지에 추천하실 위원님을 기입하여 직원에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참석의원 13명 중 13명의 위원이 투표하여 서백현 위원님이 8표, 백창민 위원님이 5표, 기권 0표, 무효 0표로 서백현 위원님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서백현 위원님이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서백현 위원장님 나오셔서 회의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위원장 서백현
감사합니다.
먼저 본 위원에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데 대하여 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위원은 위원장으로서 특위가 원만히 구성되고 위원 여러분의 행정사무감사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께서는 제2차 정례회에서 실시하게 될 행정사무감사 준비에 만전을 기해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인사에 갈음하겠습니다.
3.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출의 건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위원장 서백현
의사일정 제3항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회 부위원장은 김제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에 따라 본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위원장 선임내용과 함께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부위원장 선출방법도 위원님들께서 양해하여 주신다면 구두추천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부위원장을 추천하실 위원 계시면 거수로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김윤진 위원님.

○위원 김윤진
김경숙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위원장 서백현
김윤진 위원님께서 김경숙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김경숙 위원님.

○위원 김경숙
저 얼마 전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도 했는데 끝나자마자 또 바로 하는 것도 그러네요. 다른 분이 하시면 좋겠어요.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위원장 서백현
김경숙 위원님께서 부위원장을 사양하셨는데, 또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박두기 위원님.

○위원 박두기
이병철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위원장 서백현
박두기 위원님께서 이병철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이병철 위원을 본 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이병철 위원이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이병철 위원께서는 나오셔서 간단히 인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부위원장 이병철
감사합니다.
먼저 본 위원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해주신데 대하여 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위원은 부위원장으로서 위원장님을 도와 행정사무감사 활동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로이동 4.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위원장 서백현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님들께 배부해드린 감사계획서안은 전문위원이 초안을 작성하고 운영위원장 및 각 상임위원장의 협의를 받았지만 특위에서 중점적으로 감사할 사항과 감사대상기관, 세부활동 계획 등에 대해 잠시 정회를 하여 위원님들과 충분한 협의를 거쳐 감사계획서를 확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을 위하여 작성완료 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19분 정회)
(10시29분 속개)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위원장 서백현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그러면 이병철 부위원장님으로부터 조금 전 협의 작성된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안에 대하여 개요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부위원장 이병철
부위원장 이병철 위원입니다.
조금 전 전문위원의 보고와 본 위원회에서 위원님들께서 협의하여 작성한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안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주요내용을 말씀드리면 먼저 검사기간은 김제시의회 제2차 정례회 2일차부터 9간으로 정하였으며 본청, 직속기관, 사업소, 읍면동 등 총 50개 부서와 김제사랑장학재단으로 정하였습니다.
그리고 감사반 편성은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 전원으로 하고 사무보조를 위하여 의회사무국 직원을 포함하여 편성하였으며 감사일정 및 장소는 배부해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방법은 출석 요구한 관계공무원으로부터 증인선서가 있은 다음 제출된 감사 자료에 대해 질의답변과 현지확인을 병행하게 되겠습니다.
또한 감사활동에 필요한 자료는 실과소 공통사항 23건과 부서별 429건 총 452건을 감사 15일 전인 11월 8일까지 제출토록 하겠으며 위원님 개별 요구 자료는 위원님들께서 작성하시어 11월 6일까지 전문위원실에 제출하시면 취합하여 시장에게 자료를 요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요구자료 목록은 유인물 24페이지부터 42페이지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안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위원장 서백현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부위원장님으로부터 설명을 들으신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에 대하여 또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배부해드린 유인물과 같이 채택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가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방금 의결된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는 의장에게 제출하여 10월 17일 제212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승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행정사무감사 요구 자료는 의장을 경유하여 집행부에 발송하도록 하여 행정사무감사 실시 전인 11월 8일까지 감사 자료를 제출받아 위원님들께 배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각 위원님께서는 행정사무감사 자료를 받으시는 대로 충분한 내용검토와 함께 감사준비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개별자료 요구서는 작성하시어 11월 6일까지 제출하여 주시면 취합하여 의장을 경유하여 집행부에 자료제출을 요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12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제1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33분 산회)

동일회기회의록

제212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7 대 제 212 회 제 2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7-10-17
2 7 대 제 212 회 제 1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7-10-13
3 7 대 제 212 회 제 1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7-10-13
4 7 대 제 212 회 제 1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7-10-12
5 7 대 제 212 회 제 1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17-09-18
6 7 대 제 212 회 개회식 본회의 안건보기 2017-10-12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