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제 234 김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별도자료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234회 김제시의회(임시회) 제 1 차 본 회 의 회 의 록

이전 다음

제234회 김제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 1 차
김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0년 2월 7일(금) 10:10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이정자 의원
1.제234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에 관한 건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4.2020년도 시정설계 청취의 건
5.본회의 휴회의 건
(10시10분 개의)

○의장 온주현
의석을 바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4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그럼 회의진행에 앞서 강행원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집회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강행원
의회사무국장 강행원입니다.
제234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금번 제234회 김제시의회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45조 제2항에 따라 2020년 1월 13일 노규석 의원님 외 4분의 의원님이 집회를 요구하여 오늘 임시회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임시회에서 처리해야 할 안건은 2020년도 시정설계 청취의 건,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청취의 건, 김제시 마을방범용 CCTV설치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7건의 안건 처리가 예정되어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로이동 ◎5분 자유발언

○의장 온주현
먼저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위로이동 -이정자 의원
이정자 의원님께서 김제시의회 회의규칙 제38조의2 규정에 따라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였기에 허가하고자 합니다.
이정자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출하신 발언요지에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이정자
존경하는 김제시민 여러분, 온주현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님 그리고 경제도약, 정의로운 김제를 만들고자 최선을 다하시는 박준배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새해복 많이 받으십시오. 김제시의원 이정자입니다.
새해 들어 처음 개최되는 임시회에 서게 됨을 영광으로 생각하며 5분 자유발언을 허락해 주신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0년 경자년 ‘하얀 쥐의 해’로 풍요와 희망 기회의 해라고 합니다.
아무리 힘든 일을 만나도 바위처럼 꿋꿋이 흔들리지 않고 버틸 수 있으며 쥐처럼 부지런히 움직일 수 있는 길한 해라고 하니 올 한해 하고자 하시는 일 잘 되시길 바라며 건강하고 행복한 한 해 되셨으면 합니다.
본 의원은 오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보건복지부의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의 선제적 추진과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연계하여 도시재생과 커뮤니티케어가 통합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제언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우리나라는 1980년 전체 인구의 3.82%에 불과하였던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2000년 7.22%로 증가하면서 우리 사회는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였으며 2018년 약 두 배인 14.29%로 급증하여 고령사회에 도달하였습니다.
특히 김제시는 2019년 12월 기준 인구 8만 3,895명 중 65세 이상 인구 수는 2만5,650명입니다. 이는 김제시 인구의 30.6%에 해당하며 시민 3명 중 1명은 노인으로 노인비율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의료 및 복지 서비스 제공 등 노인 문제의 해결은 시대적 과제가 되었습니다.
문재인정부는 5대 국정목표 중 하나로 “내 삶을 책임지는 국가”를 제시하고 있으며 이에 해당하는 20대 국정전략 중 하나로 “모두가 누리는 포용적 복지국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포용적 복지국가란 어느 계층도 소외되지 않고 경제성장의 과실과 복지서비스를 고루 누리고 개인의 가치를 존중받는 사회로 정의하고 있으며 소득이나 지역에 관계들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차별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국가가 국민의 건강한 삶 유지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지역사회 통합 돌봄 기본 계획안을 마련하였고 2019년 16개 지방자치단체를 공모·선정하여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 지역사회 통합 돌봄 즉 커뮤니티케어의 의미는 돌봄이 필요한 노인, 장애인 등의 주민이 살던 곳 자기 집이나 그룹홈 등에서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누리고 지역사회와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주거·보건·의료·요양·돌봄·독립생활 지원이 통합적으로 확보되는 지역주도형 사회서비스 정책으로 요약하자면 우리가 살던 곳에서 우리 욕구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혁신적 사회서비스 정책인 것입니다.
2017년 노인실태조사에서 노인 57.6%는 거동이 불편해도 살던 곳에서 여생을 마치고 싶다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노인들의 희망을 반영하여 지금까지 요양병원과 시설 중심이었던 정책을 주거 및 지역사회 중심으로 바꾸고자 하는 것이 핵심인 것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김제시가 선제적으로 커뮤니티케어 모델을 개발하고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안합니다.
첫째 조례 제정 추진을 부탁드립니다.
중앙정부는 “지역사회 통합 돌봄 기본법” 제정 등 법과 제도를 정비할 예정이며 선도사업 재정 지원을 받지 못한 지자체도 자체 재원으로 커뮤니티케어 모델을 개발·운영하는 경우에는 연계사업으로 선정하여 인센티브를 제공한다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김제시의 커뮤니티케어 지역사회 통합 돌봄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는 조례 제정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본 의원과 함께 행정이 협업하여 김제시 실정에 맞는 맞춤형 커뮤니티케어가 될 수 있도록 조례 제정 추진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둘째 통합 돌봄 서비스 전담조직 설치를 제안 드립니다.
보건복지부와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는 케뮤니티케어 연계사업을 실시하여 사업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김제시 또한 각 부서에서 따로따로 시행 중인 돌봄 사업들을 통합돌봄 서비스를 중심으로 관련 부서가 협력할 수 있도록 전담조직을 구성한다면 활발한 소통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지는 동시에 본 사업이 빠르게 정착하여 반드시 성공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셋째 커뮤니티케어 개념을 적용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추진을 제안합니다. 보건복지부와 국토교통부는 업무 협약을 통해 2019년부터 선정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지역특화 프로그램으로 커뮤니티케어형의 신설 등 연계 추진에 합의하였고 커뮤니티 케어와 관련된 지역의 수요를 반영한 지역특화 재생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인정요건, 사업구조 모델, 프로세서 등의 기준을 제시하였습니다. 김제시는 요촌지구, 성산지구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선정에 이어 신풍지구 및 만경지구 등 다른 지구의 지속적인 도시재생사업을 유치하려고 추진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도시재생과 커뮤니티케어 정책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공통적인 방향은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수요 맞춤형 물리적·서비스 환경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커뮤니티케어 대상자와 일반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공동체를 활성화를 도모하는 것으로 이에 향후 도시재생 뉴딜사업 진행 시 커뮤니티케어 서비스를 적용하여 유기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건의 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커뮤니티케어 사업이 선도적으로 추진되고 성공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제안을 드렸습니다. 이 사업은 성공적인 노인복지 정책의 대표 도시로 2005년 청와대에서 열린 제57회 국정과제회의에서 노무현 대통령께 김제시 노인복지타운에 대해 보고하여 성공적인 모델로 인정받은 바 있으며 2019년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제공 분야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김제시의 이미지와 무척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시장님께서 강력하게 추진해 주시길 기대하면서 오늘 본 의원의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장시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로이동 1.제234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에 관한 건

○의장 온주현
이정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234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에 관한 건을 상정합니다.
제234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회기는 김제시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3조 제2항에 따라 지난 1월 13일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하고 간담회에서 협의한 대로 2020년 2월 7일부터 17일까지 11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제234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회기는 2020년 2월 7일부터 17일까지 11일간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번 회기 중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로이동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의장 온주현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72조 및 김제시의회 회의규칙 제50조에 따라 의장과 의원 2명, 그리고 의회사무국장이 회의록에 서명토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의원 여러분께서 사전 양해하여 주신 순서에 따라 유진우 의원님과 이병철 의원님을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유진우 의원님과 이병철 의원님이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로이동 3.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의장 온주현
의사일정 제3항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제 42조 및 김제시의회 회의규칙 제72조에 따라 노규석 의원 외 4분의 의원이 발의한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은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청취와 조례안 및 주요 안건 심사 등을 위해 실·과·소장급 이상 관계공무원을 2020년 2월 7일부터 17일까지 11일간 출석 요구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실·과·소장급 이상 관계공무원에 대한 출석요구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로이동 4.2020년도 시정설계 청취의 건

○의장 온주현
의사일정 제4항 2020년도 시정설계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박준배 시장님께서는 단상 앞으로 나오셔서 2020년도 시정설계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박준배
존경하고 사랑하는 김제시민 여러분 !
그리고 온주현 의장님을 비롯한 시의원님 여러분 !
경자년 새해를 맞아 2020년 시정운영 계획에 대해 말씀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지난 한 해 경제도약 정의로운 김제실현을 위해 아낌 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지역 발전과 시민 복리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시는 의원님들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2020년 첫 임시회에 즈음하여 김제시의회가 더욱 발전하기를 기원하면서 시정운영계획을 간략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말씀드릴 순서는 시정현황과 2019년 시정주요성과, 2020년 시정방향 등 역점시책 순입니다.
먼저 시정현황입니다.
우리시 인구는 올해 1월말 기준 8만 3,803명이며 2020년 예산규모는 8,322억원입니다.
2019년 시정주요성과입니다.
먼저 김제시민과 함께 이룬 기적, 호남선 KTX 김제역 정차가 실현되어 우리시가 전북 서부권에 교통 중심으로 발돋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국 최초 지평선학당 공무원시험 준비반은 몇 년씩 공부해도 합격하기가 어렵다는 공무원 임용시험에 11명의 합격자를 배출하였습니다.
시 자체 예산을 투입한 마을환경지킴이제는 일자리 창출과 농촌환경개선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올해부터 국가예산사업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어르신들에게 일하는 복지를 제공한 결과 전라북도 14개 시군 중 노인자살율 1위라는 취임 후 가장 마음 아팠던 오명에서 벗어나 노인자살율이 12위로 하락하는 매우 보람된 성과도 있었습니다. 더불어 치매안심센터를 정식 개소 통합치매관리시스템 거점을 조성하였습니다.
청년 없이 미래는 없다는 각오로 다양한 청년 일자리 정책을 펼쳐 젊은 농사꾼 청년 농업인 육성 전국 1위 전라북도 최다 32명 청년 창업지원 등 청년 정책이 결실을 보고 있습니다.
전국 최초 김제시 경제도약 기본 조례를 제정하여 지역경제 체질 개선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였고 김제사랑상품권은 역대 최다 35억원 판매와 일반인 구입 비중 확대로 지역경제 선순환 토대의 기틀을 다졌습니다. 아울러 기업유치시장 일괄처리제를 통해 전략적 투자유치 활동을 전개 내수경기 불황에도 25개 기업에서 2,000억원의 투자를 이끌어 냈습니다. 요촌동과 성산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2년 연속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침체된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부에 논 타작물 재배 지원사업에 적극 대응해 우리 시가 전국 최대 논콩 생산지로 자리매김하였고 전국 최대규모의 친환경 농업 미생물 사업소를 준공하였습니다. 농로 포장 및 배수로 정비 등 영농기반시설에 과감히 투자하여 지역 농업인의 영농환경을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새만금 내측 매립지 중 김제 최초로 새만금 농생명용지 5공구에 관할 귀속 결정을 이끌어 냈으며 김제육교는 공사기간을 단축하여 올해 상반기 중 임시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제12회 김제 모악산축제, 제21회 김제지평선축제, 2019 국제종자박람회, 2019 김제농업기계 박람회 등 대규모 행사를 잇따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습니다.
우리시가 세계축제 도시로 선정됨으로써 도시 이미지를 높였습니다.
또한 김제의 매력을 편리하게 즐기는 김제 시티투어버스 운행을 통해 4계절 문화관광 도시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시민이 주인이라는 생각으로 경로당 현장방문, 직소민원의 날 운영, SNS 채널 확대 등 전방위적 시민소통 현장 행정을 강화하였습니다. 이렇듯 시정에 여러 분야에서 온 힘을 다해 노력한 결과 2020년 국가 예산은 새만금사업 등 국가 및 타 기관 직접사업을 포함하여 역대 최대인 8,052억원을 확보하였고 중앙부처 전라북도 공모에 총 58개 사업이 선정되어 각종 현안사업 비결에 탄력을 받게 되었습니다. 또한 권위주의적 리더십이 아닌 함께 하는 부드러운 리더십을 발휘하여 공무원 스스로 창의적 열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 결과 스스로 종자생명산업특구와 민방위업무 대통령 기관표창 외 43개 수상 등 시정 전 분야에 걸쳐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의원님을 비롯하여 시민과 공직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이루어낸 소중한 결실이라 생각하며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2020년 시정 방향 및 역점시책입니다.
올해는 민선 7기 3년 차로 그간에 변화와 성과를 바탕으로 김제에 새로운 미래를 다지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따라서 2020년 시정방향을 희망찬 미래 융성하는 김제로 정하고 7대 역점시책을 내실있게 추진하고자 합니다.
차례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첫째 일자리 창출과 도시재생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제고 하겠습니다. 먼저 사람과 부가 모이는 도시 일할 맛 나는 김제를 실현하겠습니다.
백구 제2 특장차 전문단지를 차질없이 조성함은 물론 기업유치 시장일괄처리제 등 다각적인 투자유치 노력과 지평선 산단 비즈니스센터 신축 및 기업환경 개선을 통해 더 나은 일자리를 만들겠습니다.
또한 김제시 청년 기본 조례를 제정하여 청년의 능동적인 사회참여와 자립기반을 마련하였고 청년 인턴사원제 청년 창업지원 등 청년 일자리 창출에 아낌없이 지원하겠습니다. 노인,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가 더불어 행복할 수 있도록 마을 환경지킴이제와 같이 우리 지역 특성에 맞는 공공형 일자리 제공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서민과 함께 하는 풍요롭고 건실한 지역경제를 도모겠습니다.
김제시 경제도약 기본 조례를 근거로 복합 청년몰 조성, 공공 발주 공사 등에 관내 업체 참여 확대 등 3대 분야, 46개 세부 사업에 경제도약 기본계획을 내실있게 추진해 지속 가능한 상생·공정 균형경제로 도약하겠습니다.
소상공인 육성 지원기금 확대와 시설개선 및 경영지원, 전통시장 화재공제 가입으로 소상공인의 자생력을 높이고 생업 안전망을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지역화폐인 김제사랑상품권 발행으로 지역 자금 역외유출을 방지하고 지역 내 소비 촉진을 유도하겠습니다.
구도심 재생을 통한 활기 넘치는 도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요촌동과 성산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사업지구별 맞춤형 개발콘텐츠를 통해 구도심을 새로운 문화와 일자리 창출에 거점으로 만들어나가겠습니다. 성산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쇠퇴한 상권을 경제문화의 중심지로 탈바꿈을 시켜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올해 공모사업 선정을 목표로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새만금 세계경제자유기지 중심 도시로 도약하겠습니다.
먼저 미래를 여는 신성장동력 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김제발전에 청사진이 될 새만금 국제협력용지 복합용지는 첨단 및 지식집약적 단지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새만금 지역주도형 발전사업 추진에 주민참여 방식이 기업참여율 등을 결정하여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수익율을 주민 및 지역기업과 공유하겠습니다. 심포마리나는 새만금고속도로 동서도로 신항만과 연결된 사통발달 교통요지라는 이점을 살려 새만금 개발권역과 연계한 해양관광 용수로 조성하겠습니다.
새만금 김제항은 해양수산부의 항만 기본계획에 반영하여 국가 항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대정부 국회 활동을 적극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내측매립지 및 해양기반 확보를 통해 새만금 김제몫 찾기를 완수하겠습니다.
군산시와 부안군이 제소한 새만금 2호 방조제 행정구역 관할 소송에 적극 대응하겠습니다.
올해 하반기 완공예정인 새만금 동서도로 내측매립지 등에 관할 신청에 대비하고 신항만과 해양연안 확보 논리를 개발하는 등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새만금 국가사업 가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새만금개발청과 개발공사는 공공주도 매립 선도사업으로 새만금 2호 방조제 내측 지역에 스마트 수변도시와 글로벌 아트센터 조성을 위해 올해 착공을 목표로 행정절차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국립 새만금 수목원 조성, 새만금 신항만 건설, 새만금 국가사업이 적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우리시 전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또한 새만금 십자형 내부 간선도로, 새만금 고속도로 건설 등 주요 내부개발도 원활히 추진되도록 적극 대응해나가겠습니다.
셋째 대한민국 미래를 선도하는 첨단 스마트농업을 육성하겠습니다.
먼저 농촌에서 꽃피는 4차산업혁명 스마트농업을 선점하겠습니다. 쌀 생산 유지에 전통적인 농업 도시 김제가 기술집약적 첨단농업 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을 연도별 사업계획에 따라 차질없이 추진하겠습니다. ICT 스마트팜 농업기반 구축 등 시설원예 시스템을 최적화 하겠습니다. 아울러 농업인 교육문화 지원센터 건립, 농기계임대사업소 분소 설치, 후계 청년농업인 육성 등 미래농업을 책임질 정예농업인을 육성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으로 희망이 있는 농촌, 지속 가능한 농업을 실현하겠습니다. 농산물 생산, 가공, 유통, 소비를 잇는 지역먹거리 순환체계를 구축하고 영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 RCEP, 아시아 환태평양 경제동반자협정 ATTP, 한·중 자유무역협정으로 물밀듯 밀려오는 농산물에 대비하여 우리 농산물이 지급 받을 수 있도록 농산물 이력추적관리제 개선을 적극적으로 도모하겠습니다.
또한 권역별 지역특화작목 육성은 물론 우리콩 등 가공기반을 구축하여 농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용배수로 정비, 농로 확포장, 중소형 관정개발 등 영농 기반시설을 대폭 확충하겠습니다.
농민 공익수당 농작물 재해보험 등 농업인에게 실질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초생활 거점육성사업으로 누구나 살고 싶고 찾고 싶은 농촌을 조성하겠습니다.
생명농업의 반도체 종자산업 허브도시로 도약하겠습니다.
민간 육종연구단지 입주기업이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대한민국 종자산업에 밑거름이 될 2020 국제종자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겠습니다.
또한 지난해 대통령기관표창을 수상한 김제종자생명산업특구를 효율적·안정적으로 운영하여 우리시가 종자산업 메카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넷째 모두가 함께 나누고 누리는 촘촘한 복지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먼저 누구나 소외 없는 맞춤 서비스로 선진복지를 도모하겠습니다. 따뜻한 복지 전달체계로 저소득층과 장애인, 다문화 가족 등 각계각층을 보듬어주고 민관협력 맞춤형 복지 강화로 복지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겠습니다.
자활근로 참여자의 자립능력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분기별 자활의식 고취 교육을 시행하고 장애인복지타운 조성 장애인 연금지원 등 장애인의 안정적인 생활을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청소년들의 건전한 여가활동은 물론 역량을 개발하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청소년수련관 기능을 보강하고 다문화 가족 정착지원, 외국어 자원봉사회 운영 등 다문화가정이 우리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아름다운 노년을 위한 어르신 행복 도시를 실현하겠습니다.
노인 맞춤형 돌봄서비스, 한울타리 행복의 집 기능보강, 경로당 건강관리 사업 등 어르신들의 활기차고 안정적인 노후를 지원하겠습니다.
경로당 현장방문 시 저부터 솔선하여 어르신들에게 큰절로 인사하는 등 큰절로 전통문화를 확산하는 전 세대가 공감하는 효 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더불어 치매안심센터 본격 운영으로 전문적, 체계적 통합서비스를 제공하여 치매환자와 가족의 경제적 심리적 부담을 경감시키겠습니다.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생활SOC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가족통합센터는 다함께 돌봄센터를 포함하여 건립, 지역 중심에 통합적 가족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며 출산 축하용품 지원, 출산 장려금 지원 확대 등 아이 낳아 기르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전입장려금, 결혼축하금, 청년주택수당,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등 맞춤형 인구 정책으로 실질적인 인구 유입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다섯째 시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살기 좋은 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먼저 시민 안전을 최우선 하는 안전도시를 실현하겠습니다. 김제역지구 재해위험 정비, 율치·당월지구 재해위험 정비로 자연재해 사전예방을 강화하고 전 시민 대상 안전보험을 가입하여 누구나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는 사회안전망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올해 상반기 김제육교 임시개통으로 그간 교통 전면차단에 따른 시민 불편 및 김제역 주변 상권위축을 해소하겠습니다. 범죄 우려 지역을 중심으로 생활 CCTV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통합관제센터를 운영하는 등 선진국형 범죄예방 환경을 만들어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사람 중심에 편리한 교통체계를 마련하겠습니다.
시내버스 단일요금제 지속시행 행복콜택시 및 장애인 콜택시운영 등 교통약자 이동편의를 증진시키겠습니다.
또한 버스, 택시승강장 시설개선 등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도시가로망 확충, 회전교차로 설치정비 등 시민교통 편의도 한층 높이겠습니다.
쾌적하고 아름다운 생활환경을 구축하겠습니다. 선암 자연휴양림조성 모악산 캠핑파크 운영 등 시민에게 청정한 도심 속 휴식처를 제공하고 마을환경지킴이제를 활용하여 농촌폐비닐 등 쓰레기 문제를 해결해나가겠습니다. 아울러 100만 그루 나무심기,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등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추진하고 오랜 숙원사업인 용지정착농원 새만금 특별관리지역 지정은 환경부 용역 타당성 확보로 축산분뇨 악취와 새만금 수질오염 해결에 실마리를 모색해나가겠습니다.
또한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백구 배수지 신설 등 시민에게 맑은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겠습니다.
여섯째 세계가 인정하는 상생평화의 문화관광 도시를 실현하겠습니다.
먼저 매력적인 문화콘텐츠로 국내외 관광객을 유치하겠습니다.
김제시 주요관광자원을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한민족 문화체험 벨트를 착실히 구축하고 김제 시티투어버스는 하반기 개통예정인 새만금 동서도로와 연계하여 새로운 관광상품을 개발하는 등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김제지평선축제는 지난해 글로벌축제 선정을 위해 10일간 개최하였으나 올해부터는 최근 개정된 관광진흥법 시행령을 근거로 5일간 개최하여 전 세계인이 찾는 글로벌명품축제로 키워나가겠습니다.
모악산 축제는 모악산만이 가진 역사적 고유의 자원을 활용하여 상생평화라는 인류 보편가치를 새기는 모악산 상생평화 문화축제로 발전시켜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일상 속 풍요로운 문화·예술 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2020 김제 문화재야행, 생생문화재 활용사업 등 시민들에게 문화유산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 김제농악 전통체험관, 서예문화전시관을 건립하여 지역문화 예술을 활성화하겠습니다.
아울러 문화가 살아 숨 쉬는 도서관 운영으로 모든 세대가 지식과 문화를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생활체육 활성화로 시민건강 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지난해 3월 치열한 경쟁을 뚫고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국민체육복합센터를 차질없이 추진하여 시민들이 가까운 곳에서 문화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벽골제 부근에 기상조건에 상관없이 각종 행사가 가능하고 케이트볼장, 실내체육관, 신박물관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목적 체육관을 건립하겠습니다.
더불어 전 국민 도 단위 스포츠대회 유치 등 실속있는 스포츠 마케팅으로 지역경제에 실질적인 보탬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소통과 참여로 신뢰받는 열린 시정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시민의 소중한 이야기 경청·공감 행정을 강화하겠습니다.
시민의 목소리를 직접 듣기 위해 직소민원의 날을 지속 운영하고 경로당 방문, 사회단체 릴레이간담회, 시정모니터 간담회 SNS 운영으로 끊임없이 주민들과 소통하며 스마트 시정 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주민 역량 강화교육 주민자치 특색사업 등 시민이 주인이 되는 성숙한 주민자치를 실현하고 주민참여예산제를 내실있게 운영하여 지방재정운영에 투명성을 확보해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투명·공정·책임 행정으로 시정 신뢰도를 제고하겠습니다. 일과 성과 중심의 인사로 열심히 일하는 공직 분위기를 조성하고 과감한 업무혁신으로 미래를 선도하고 새로운 김제를 창조하는 인류행정을 지양하겠습니다.
시민과의 약속 공약사업은 분기별 점검과 이행평가단 운영으로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꿈이 있는 미래교육, 아름다운 평생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지평선학당 공무원시험 준비반은 교육과정을 보다 확대하여 공무원시험 합격자 합격율 제고를 통한 청·장년층 인구 유입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역점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서울 소재 지평선 장학숙 본격 운영으로 김제 출신 수도권 대학생에게 안정적 주거를 제공하겠습니다.
더불어 남녀노소 누구나 배움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평생교육 참여문화를 확산시켜나가겠습니다.
지금까지 2020년도 시정운영 방향에 대해 설명 올렸습니다.
존경하는 김제시민 여러분!
그리고 온주현 의장님을 비롯한 시의원님 여러분!
2020년 경자년 한 해 이슬방울이 모여 큰바다를 이룬다는 뜻에 노적성해(露積成海)의 자세로 시민 한분 한분의 소중한 마음을 모아서 희망찬 미래 융성하는 김제 경제도약 정의로운 김제를 만들어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최근 신종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증 확산으로 시내 민간경제가 크게 위촉됨에 따라 재정 확대정책이 절실하여 추경예산을 3월 중 조기편성 하고자 하오니 의원님 여러분께서 도와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이럴때 일수록 사실에 근거한 화합한 대화로 서로 사랑하는 마음을 나누고 평소 근검하여 어려운 이웃에게 자비를 베풀어주는 따뜻한 김제 사회가 되길 기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 시정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위로이동 5.본회의 휴회의 건

○의장 온주현
박준배 시장님, 장시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의사일정 제5항 본회의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2020년 2월 7일부터 2월 16일까지 10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2020년 2월 7일부터 2월 16일까지 10일간 본회의 휴회를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34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2020년 2월 17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47분 산회)
○출석의원 - 12명
김복남, 김영자(가선거구)
오상민, 노규석, 온주현, 박두기
이병철, 정형철, 김영자(마선거구)
김주택, 고미정, 이정자
○출석공무원 - 33명
시 장 박준배
부 시 장 허 전
경 제 복 지 국장 강한성
행 정 지 원 국장 최기윤
안 전 개 발 국장 박민우
보 건 소 장 김형희
농업기술센터소장 신미란 외 26명

동일회기회의록

제234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8 대 제 234 회 제 3 차 안전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20-02-12
2 8 대 제 234 회 제 3 차 경제행정위원회 안건보기 2020-02-12
3 8 대 제 234 회 제 2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20-02-17
4 8 대 제 234 회 제 2 차 안전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20-02-11
5 8 대 제 234 회 제 2 차 경제행정위원회 안건보기 2020-02-11
6 8 대 제 234 회 제 1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20-02-10
7 8 대 제 234 회 제 1 차 안전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20-02-10
8 8 대 제 234 회 제 1 차 경제행정위원회 안건보기 2020-02-10
9 8 대 제 234 회 제 1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20-02-07
10 8 대 제 234 회 제 1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20-01-13
11 8 대 제 234 회 개회식 본회의 안건보기 2020-02-07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