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제 83 김제시의회(임시회 폐회중) 운영위원회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안건별보기

안건별보기
안건명(1) 부록 (0)
1. 제84회임시회운영에... 0

별도자료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83회 김제시의회(임시회 폐회중) 제 1 차 운영위원회

이전 다음

?제83회 김제시의회(임시회 폐회중)
운영위원회회의록
제 1 차
김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04년 4월 26일 (월) 09:31
장 소 : 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제84회임시회운영에따른의사일정협의의건
(09시31분 개의)

□ 전문위원실 이도명
전문위원실 직원 이도명입니다.
성원 보고 드리겠습니다.
총 5분의 위원님 중 4분의 위원님이 참석하시어 성원되었음을 보고 드립니다.

□ 간사 김성배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83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총선이후 여러 위원님들이 이 자리에서 이렇게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을 합니다.
그럼 오늘 개최되는 운영위원회 회의에 대하여 전문위원실 직원의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 전문위원실 이도명
제83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운영위원회 회의 개의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오늘 협의하셔야할 안건은 1건으로써 4월19일 의장님으로부터 협의요청된 제84회 임시회 운영계획안과 그 세부내용에 대한 협의의 건입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로이동 1. 제84회임시회운영에따른의사일정협의의건

□ 간사 김성배
의사일정 제1항 제84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운영에 따른 의사일정 안의 건을 상정합니다.
안상일 의사담당 나오셔서 제84회 임시회 의사일정안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사담당 안상일
의사담당 안상일입니다.
제84회 임시회 운영계획안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2쪽을 보아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운영개요에서 회기는 2004년 5월10일부터 5월15일까지 6일간으로 주요의제는 2003회계연도 결산검사 위원 선임과 조례안 및 기타 안건 처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 동안 회기운영 현황을 말씀드리면 총 회기 80일중 사용일수는 9일로 잔여일은 71일이 남아 있습니다.
하단의 일정별 배분계획은 참고하여 주시고, 다음은 3쪽입니다.
의사일정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제84회 김제시의회 임시회는 2004년 5월10일부터 5월15일까지 6일간으로 1일차인 5월10일 10시에 본회의장에서 개회식을 실시한 후, 제84회 임시회 회기결정에 관한 건 외 3건을 의결하고, 2일차에서 3일차까지인 5월11일부터 5월12일까지 2일간은 각 위원회실에서 상임위원회 활동으로 조례안 및 기타 안건을 심사하고, 4일차에서 5일차까지인 5월13일부터 5월14일까지 2일간은 상임위원회 활동으로 심사보고서를 작성하고, 마지막으로 6일차인 5월15일 10시에 본회의장에서 조례안 및 기타 안건을 의결한 후 폐회토록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84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운영계획안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간사 김성배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안상일 의사담당이 보고한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성곤 위원 질의요청)
고성곤 위원님 말씀하세요.

□ 위원 고성곤
운영계획안에 의사일정은 누가 짜요? 어떻게 짜요 이 절차를 한번 이야기해 보세요.

□ 의사담당 안상일
의사계에서 먼저 구두로 운영위원장님하고 의장님하고 날짜를 정합니다.
그래가지고 의사일정안을 대충 무엇무엇을 할 것인가, 또 이번 임시회의에서 저희가 처리할 안건이 무엇무엇이 현재까지 있는가 그런 사항을 의장님한테 전부 보고해 가지고 협의해서 의사일정을 의사계에서 먼저 작성하고 국장님, 그 다음에 운영위원장님 협조와 의장님의 결재를 맡고 운영위원회에 협의 요청을 합니다.

□ 위원 고성곤
아까 협의를 한다고 했는데 누구하고 협의를 해요?

□ 의사담당 안상일
운영위원장님하고 의장님까지 결재를 받은 사항입니다.

□ 위원 고성곤
결재를 받아요? 그렇지 않으면 의사일정안을 만들 적에 의장이 이렇게 의사일정을 짜라고 하는 거예요 그렇지 않으면 의사계장이 짜서 이렇게 하는 거예요?

□ 의사담당 안상일
이 사항은 이번 84회 의사일정은 의장님실에서 이야기를 할 때 옆에 다행이도 운영위원장님하고 의장님이 계셨습니다.
그래가지고 저는 처음에 한 4일 정도 전년에 비해서 이때쯤 안건이 있기 때문에 한 4일정도로 잡았는데 운영위원장님하고 의장님하고 6일정도 이렇게 하자고 해서 이렇게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위원 고성곤
지금 상임위원회 조례가 몇 건이나 조례가 몇 건이나 우리가 작년에 추경 없었지요? 있었든가요? 늦게 했지요.
결산추경하고 같이 했잖아요.

□ 의사담당 안상일
예산계에도 한번 물어보았거든요. 이번에 추경이 있을 거냐 하고 물어봤는데 아직 국회에서부터, 위에서부터 추경이 이루어지고 바로 도에 추경이 있은 다음에 우리 김제시까지 내려오면 최소한 1개월 이상은 걸리기 때문에 그 일정도 의사일정 협의할 때 집행부하고도 상의를 했습니다.

□ 위원 고성곤
그리고 의사일정을 이렇게 과연 조례안 심의를 우리가 이틀간 해야될 것이 있는 것인가, 그 다음에 상임위 보고를 심사보고를 이틀간 해야하는 것인가, 또 하나는 이번에 내가 이야기하기를 시정질의는 하든 않든 넣어야 할 것 아니냐, 그렇게 해서 앞으로 의사일정에 시정질의를 넣기로 했었거든, 그랬지요.

□ 의사담당 안상일
그 사항도 의장님하고 말씀은 드렸는데 대충 아까 말씀하신 대로 의사일정을 이렇게 잡으라고 해서 이렇게 작성한 것이거든요. 내용도 피력은 했어요.

□ 위원 고성곤
나도 솔직히 시정질의 할 것은 없어요.
그런데 우리 김제시만 이러고 있는 것 같아요. 김제시의회만.

□ 의사담당 안상일
그러니까 저도 그것을 염두를 했어요. 항상.

□ 위원 고성곤
각 회기 때마다 다른 시·군에서는 시정질의한 것이 보도가 되는데, 우리 김제시의회는 잘 하고 있지만 그런 부분에 대해서 (청취불능)

□ 의사담당 안상일
아니, 제가 알고는 있었어요. 그 사항을 의사일정에 넣을려고 했는데 의장님하고 협의를 하니까 그렇게 말씀을 하시길래 이렇게 편성을 한 것입니다.

□ 위원 고성곤
알았습니다.
그런 것을 참고해 주시고.

□ 의사담당 안상일
예, 그리고 참고로 이번에 현재까지 저희가 처리할 조례안하고 기타 안건은 12건이 되겠습니다.

□ 위원 고성곤
그것은 상임위별로.

□ 의사담당 안상일
아니, 전체적으로 12건입니다.

□ 위원 고성곤
의장님 뜻이 그러신다면 어쩔 수 없지만.

□ 위원 오인근
(청취불능)

□ 의사담당 안상일
아니, 이렇게 편성을 하라고 해서 항을 넣고 빼고하는 것은 저희가 의사계에서 간단하잖아요. 그렇게 말씀을 하셨길래.

□ 위원 고성곤
(청취불능)

□ 의사담당 안상일
예, 그것은 항상 염두를 하고 제가 그것을 작성하겠습니다.

□ 간사 김성배
우리 고성곤 위원님께서 의사일정안 작성에 관한 건하고 그 다음에 임시회의에서도 상시적으로 시정질의를 할 수 있는 그 사항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항상 염두를 해주시고.

□ 의사담당 안상일
예, 의사일정을 편성할 때 종전에 이야기한대로 운영위원장님이나 의장님, 그리고 사전에 또 의원님들께서 시정질문을 할 수 있는 사전에 준비를 많이 하고 계시는 것을 봐 가지고 저희가 운영위원장님이나 의장님께 협의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 고성곤
아니, 그것이 아니라 임시회를 하루나 이틀을 한다면 그것은 3일이상 하면 의사일정에 시정질의를 하든 안 하든 임시회를 하게 되면 의원들이 이번에는 시정질의가 있다 그러면 자동적으로 시정질의가 있는 걸로 해서 의사일정을 만들 거야 그래서 의원들도 긴장을 하고 집행부도 긴장을 하고.

□ 의사담당 안상일
예, 참고하겠습니다.
그리고 아까 제가 보고한 사항 중에 폐회식을 5월15일 10시에 폐회식을 하도록 되어 있는데 저희가 당초에 10시로 잡았거든요.
그런데 그날 폐회식에 보면 집행부에서도 청원 한마음 체육대회가 9시부터 12시까지 예정되어 있고, 또 10시30분부터 조정래 작가 강연초청 행사가 있고, 우리 폐회식이 있어 가지고 의장님하고 집행부하고 협의를 한 결과 그 날 폐회식을 9시에 하는 걸로 협의를 했거든요. 참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의사일정은 저희가 10시로 작성을 했거든요. 그런데 9시에 하는 걸로.

□ 간사 김성배
하나 여쭤봅시다.
물론 이런 대외적인 그런 행사들도 옛날부터 일정이 잡혔던 그런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 우리 의회에서 하는 그런 일정들이 청원 한마음 체육대회나 조정래씨 강연회 때문에 연기되어야 하고 시간상 앞으로 당겨져야 하고 하는 그런 부분들이 어떻게 보면 의회 경시차원에서 나오는 이야기 아닙니까?

□ 의사담당 안상일
조금은 그렇게 생각을 할 수도 있는데 그날 집행부 이야기를 들어보니까 청원 체육대회에 저희 의원님들 전체분들하고 또 기자분들하고 시청 간부님들이 프로그램에 짜여 있더라구요.
그래서 우리 의원님들이 거기에 참석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집행부와 사전 협의를 한 사항이에요.
또 의장님이 말씀하셨고, 그렇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간사 김성배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이상으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토론을 하겠습니다.
제84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운영에 따른 의사일정의 건에 대하여 토론하실 위원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토론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이상으로 토론을 마치겠습니다.
그러면 제84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결정에 들어가겠습니다.

□ 위원 고성곤
잠깐만요.

□ 간사 김성배
예, 말씀하십시오.

□ 위원 고성곤
기왕에 집행부에서도 일정이 바쁘다 보니까 회기를 6일간 했는데 5일간을 하더라도 상임위원회를 이틀간 하면 되거든요.
그러니까 상임위원회를 이틀간 하고 회기일수를 하루 줄이고 편히 합시다.
그렇게 의견을 정식으로 개진을 합니다.

□ 간사 김성배
심사보고서 이틀.

□ 위원 고성곤
이틀은 놓아두고, 상임위원회가 3일간으로 되어 있는데.

□ 간사 김성배
이틀이에요.

□ 위원 고성곤
이틀, 그럼 심사보고서를 하루 하고 상임위원회를 하루 한다거나, 어떻습니까?
(청취불능)

□ 위원 고성곤
그러긴 그러네요. 그런데 지금 우리가 의사일정을 짜놓고 또 하루에 다 끝내고 다음 날에는 안 나와도 됩니다 라고 한다면 그것도 우스운일 아니에요.
이것 틀림없이 이틀 가겠어요? 이틀만 한다면 하루라도 넣어서 6일이 아니라 7일, 8일이라도 해야지요.
그러니까 가능하시다면 우리가 집행부에 구태여 의원님들도 체육대회에 참여하실 분들이 계실지 안 계실지 모르는데 이렇게 하고
바쁘게 서두르는 것보다도 금요일날 회기를 끝내고 토요일날 홀가분한 마음으로 집행부도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했으면 쓰겠어요.

□ 의사담당 안상일
(청취불능)

□ 위원 고성곤
그러니까, 또 나오시는 분들은 또 옷도 갈아입고 해야 하는데, 그렇게 합시다.
그렇게 제가 동의안을 낼께요.

□ 의사담당 안상일
(청취불능)

□ 위원 고성곤
5일간으로, 줄이는 것은 여기에서 심사를 줄여야할 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심사보고서를.

□ 간사 김성배
그러면 폐회가 5월14일로 되는 것이네요?

□ 위원 고성곤
예.

□ 간사 김성배
5월14일날, 폐회를 심사보고서 하고 오후에 하면 안 됩니까?
폐회를 오후에 할 수도 있잖아요.

□ 위원 김학주
(청취불능)

□ 간사 김성배
조금 전 고성곤 위원님께서 의사일정을 하루를 줄이자고 말씀이 나왔습니다.
그렇게 하신다면 여러분들 동의가 있기를 부탁드립니다.

□ 위원 김학주
재청합니다.

□ 간사 김성배
그러면 위원 여러분들과 협의한 대로 제84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회기를 2004년 5월10일부터 2004년 5월14일까지 5일간으로 하고 세부계획안은 의사담당이 보고한 대로 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 위원 고성곤
차수 4, 5차를 그냥 4차만 하는 걸로 그렇게 하면 되겠지요?

□ 전문위원 김진록
예.

□ 간사 김성배
그럼 위원님들의 이의가 없으므로 제84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회기는 2004년 5월10일부터 5월14일까지 5일간으로 하고 세부계획안은 의사담당이 보고한 대로 결정하였음을 선포합니다.
본 위원회에서 협의된 제84회 임시회 운영계획안을 의장에게 보고하고, 잠시 후 개최되는 의원 간담회에서 의원님들께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83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09시47분 산회)
□ 출석위원 - 4명
김학주, 오인근, 김성배, 고성곤

동일회기회의록

제83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4 대 제 83 회 제 5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04-02-17
2 4 대 제 83 회 제 4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04-02-13
3 4 대 제 83 회 제 3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04-02-12
4 4 대 제 83 회 제 2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04-02-11
5 4 대 제 83 회 제 1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04-04-26
6 4 대 제 83 회 제 1 차 산업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04-02-10
7 4 대 제 83 회 제 1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04-02-09
8 4 대 제 83 회 개회식 본회의 안건보기 2004-02-09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