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제 196 김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별도자료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196회 김제시의회(임시회) 제 1 차 본 회 의 회 의 록

이전 다음

제196회 김제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 1 차
김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6년 2월 16일(화) 10:10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제196회김제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에관한건
2.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3.시장등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4.2016년도시정설계청취의건
5.본회의휴회의건
(10시10분 개의)

○의장 정성주
의석을 바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96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그럼 회의진행에 앞서 서성호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집회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서성호
의회사무국장 서성호입니다.
제196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금번 제196회 김제시의회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45조 제2항에 따라 2016년 1월 25일 서백현의원님 외 4분의 의원님이 집회를 요구하여 오늘 임시회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임시회에서 처리해야 할 안건은 2016년도 시정설계 청취의 건, 2016년도 주요업무계획 청취의 건, 그리고 김제시 장애인 복지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 등 12건의 안건 처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로이동 1.제196회김제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에관한건

○의장 정성주
의사일정 제1항 제196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에 관한 건을 상정합니다.
제196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회기는 김제시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4조에 따라 지난 1월 25일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하고 간담회에서 협의한 대로 2016년 2월 16일부터 25일까지 10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제196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회기는 2016년 2월 16일부터 25일까지 10일간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번 회기 중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로이동 2.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의장 정성주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72조 및 김제시의회 회의규칙 제50조에 따라 의장과 의원 2인, 그리고 의회사무국장이 회의록에 서명토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의원 여러분께서 사전 양해하여 주신 순서에 따라 박두기 의원님과 유진우 의원님을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박두기 의원님과 유진우 의원님이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로이동 3.시장등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의장 정성주
의사일정 제3항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42조 및 김제시의회 회의규칙 제72조에 따라 서백현 의원 외 4분의 의원이 발의한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은 2016년도 주요업무계획과 본회의 주요 안건 청취 등을 위해 실․과․소장급 이상 관계공무원을 2016년 2월16일부터 25일까지 10일간 출석 요구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실․과․소장급 이상 관계공무원에 대한 출석 요구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로이동 4.2016년도시정설계청취의건

○의장 정성주
의사일정 제4항 2016년도 시정설계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건식 시장님께서는 단상앞으로 나오셔서 2016년도 시정설계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이건식
존경하는 정성주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새만금 중심도시로 우뚝 성장할 수 있는 길에 늘 함께 해주시고 “더 큰 김제, 더 행복한 김제”를 만드는데 아낌없는 애정과 성원을 보내 주신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16년(丙申年) 새해에도 김제시 의정이 더욱 발전하시길 기원하면서 2016년 김제시 주요 업무계획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설명 드릴 순서는 일반 현황과 2015년 시정 주요성과 2016년 시정 운영방향과 중점 시책 그리고 우리의 과제와 발전전략 순으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 현황은 자료로 대신하겠습니다.
다음은 2015년 시정 주요성과입니다. 무엇보다도 새만금 2호방조제(9.9km) 구간에 대한 김제시 관할권을 확보함으로써 바닷길을 열고 김제 백년대계의 기반을 다지는 역사적인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우리시의 간절한 염원이 이루어지도록 뜨거운 성원과 협조를 보내주신 의원님들과 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새만금 동서통합도로’ 착공으로 새만금 내부개발이 본격화 되었고 민간육종연구단지 조성사업 착공과 함께 호남권 종자종합처리센터를 유치하고 김제자영고가 마이스터고로 지정 받는 등 대한민국 종자산업의 선도적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90만평 지평선산업단지와 김제자유무역지역이 4월 7일 준공되어 도드람 등 국내 굴지 기업 26개 업체가 입주하는 등 현재 분양율이 65%를 보이고 있으며 PF대출금 중 480억원을 상환하였습니다.
백구 농공단지내에 「특장차 자기인증지원센터」를 유치하고 김제에서는 처음으로 전국 농업기계 박람회를 개최하는 등 지역경제를 살찌울 수 있는 초석을 차근차근 다져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김제지평선축제가 전국 최초로 4년 연속「대한민국 대표축제」라는 큰 영예를 안음으로써 다시 한번 시민의 자부심과 김제시의 명성을 전국에 드높였습니다.
벽골제 발굴·복원사업에서는 전국 최초로 ‘초낭’ 발견과 농업용수로 이설사업을 정부 신규사업으로 반영시키는 등 사업에 탄력을 받게 되었고 ‘벽골제 야간경관 조명’ 운영 등을 통해서 사계절 관광의 청신호를 울렸습니다.
또한 2,502억원의 보통교부세 확보는 전년대비 277억원을 증액시켜 도내 14개 시군 중 최고 증가율을 기록하였으며 고용복지 플러스센터 개소와 장학기금 조성목표 초과달성 등 함께 누리고 모두가 행복한 기반 마련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모두가 이렇게 열심히 뛰다 보니 규제개혁평가 대통령 기관표창, 여성친화도시조성 국무총리 기관표창 등 총 29개 부문에서 대외 경쟁력을 인정받는 소중한 결실을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들은 시민들의 간절한 염원과 적극적인 참여 그리고 시의회의 변함없는 성원과 협조 덕분 이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서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2016년 시정운영 방향입니다.
2016년 역시 대내외적인 여건이 밝지 않습니다만 우리시는 오히려 대내외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지금까지 다져온 기반위에 성과를 구체화시켜 희망찬 미래를 향한 도약의 원년으로 삼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금년도 시정방향을 “힘찬 비상, 희망찬 미래 창조”로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5가지 중점시책을 세웠습니다.
다음은 2016년도 중점적으로 추진할 5가지 시책에 대해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첫째로, 새만금시대를 주도하여 김제의 새 역사를 창조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새만금 2호 방조제의 실효적인 관할권 확보를 위해서 군산시와 부안군이 12호 방조제 관할 결정에 불복하여 제소한 헌법재판소와 대법원 소송에 적극 대응함은 물론 지적등록과 환경, 해상 연안관리계획 등 구체적인 행정절차가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역점을 두겠습니다.
또한 새만금 내부개발사업이 본격화됨에 따라 동서통합도로를 비롯하여 새만금고속도로, 새만금 신항만 등 내부 사업들이 2020년까지 순조롭게 마무리 될 수 있도록 긴장을 늦추지 않겠습니다.
대규모 국책사업 반영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세계 최초로 시도하는 해안형 새만금 수목원의 예타 통과와 국비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면서 새만금 국제공항을 국토부의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반영시키고 향후 진행되는 입지 타당성 조사에 만경 화포지구가 반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한중경제협력단지와 국제협력용지, 첨단 농생명단지, 새만금관광 명소화 추진전략 등 새만금 연계 개발전략을 수립하여 동북아 경제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는 초석을 다져 나가겠습니다.
둘째로, 농업과 신산업의 조화로 지역경제를 부흥시키겠습니다.
먼저, 종자생명도시로서의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 오는 8월에 민간육종연구단지 준공과 함께 20개 종자기업을 입주시키고 종자산업 특구지정과 종자산업 특화발전 전략 수립은 물론 내년도 국제종자산업 박람회 유치를 추진하는 등 민간육종연구단지를 거점으로 종자산업 클러스터 구축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맞춤형 귀농귀촌 종합지원센터의 내실있는 운영과 유통구조 개선 등 기획영농과 능동적 시스템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에 심혈을 기울여 농민과 소비자 모두가 행복한 농심농정(農心農政)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또한 산업단지 분양 활성화를 위해서 지평선산단내 자유무역지역 표준공장과 특장차 전문 백구농공단지를 계획대로 차질없이 준공하고 2017년까지 특장차 자기인증 지원센터를 구축하는 등 새만금과 연계한 국내외 유망 기업의 투자유치 활동에 총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이 밖에 중소상공인 육성과 주민 일자리 창출에 관심을 기울여 주민을 위한 좋은 일자리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 등 민생안정을 위해서도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셋째로, 김제만의 가치를 살린 문화․복지 증진에 힘쓰겠습니다.
올해 9월 29일부터 10월 3일까지 개최되는 열여덟번째 김제지평선축제를 전국 최초 4년 연속 대표축제의 위상에 걸맞게 프로그램을 전문화하고 국내외 홍보 마케팅을 강화하여 돈 버는 축제, 글로벌 축제로 도약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목표로 하는 벽골제 발굴․복원사업으로 벽골제의 가치 재조명과 체류형 관광 실현을 위해 200억원 규모의 벽골제 농업용수로 이설사업을 본격 착수함은 물론 대표관광지 육성과 생태농경원 조성, 원평천 저류지사업과 포교․신털미산 일대 매입개발, 청소년 농생명 체험센터와 아리랑문학마을을 연계하여 벽골제를 사계절 체류형 관광지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시민 문화향유 기반을 확충하기 위해 시민문화체육공원에 전용야구장을 건립하고 어린이 물놀이장을 7월에 개장할 예정이며 생활문화센터를 11월중 개관하여 시민들의 활력있는 문화활동 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
그리고 그룹홈을 181개소로 확대 운영하고 고용복지 플러스센터와 장애인체육관 운영, 금연도시  여성친화도시  청소년친화도시 육성에도 힘을 쏟아 계층별 맞춤형 복지지원 체계를 확립하겠습니다.
넷째로, 살고 싶고 머물고 싶은 행복한 삶의 터전을 만들겠습니다.
튼튼한 지역사회 안전망 강화를 위해 김제육교 재가설을 위한 관계법령 개정과 국비확보 활동을 적극 전개해 나가고 재난 예경보시스템 보강과 취약지역 CCTV 확대 설치 등 시민의 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활력이 넘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아름다운 건축문화상을 제정하여 건축설계 동기부여로 도시경관 디자인을 향상시키고 도시재생 활성화 및 농촌중심지 활성화 공모 사업 등으로 균형있고 체계적인 도시정비를 추진하여 쾌적한 정주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환경오염 예방과 녹색자원 육성을 위해 수질오염 총량관리를 통해 새만금 담수호 수질개선에 앞장서겠으며 도시숲과 명상숲 조성 등 학교 주변과 도심권 유휴지를 녹색공간으로 확충하여 자연이 숨 쉬는 도시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리고 (구)심포항 주변개발 타당성조사 분석 용역과 금구 대율유원지 조성계획 변경용역 등을 통해 새만금과 혁신도시 등 인접한 주변여건 변화에 대응하는 전략적인 개발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로, 시민과 소통하는 현장중심의 공감행정을 펼치겠습니다.
지역 인재육성을 통한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287억원의 김제사랑장학기금을 내실있게 운영하고 대학생 학자금 이자지원과 맞춤형 장학지원 어울림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학습으로 소통하고 함께 누리는 공동체 구축을 위해 금년으로 10주년이 되는 지평선아카데미를 비롯하여 평생학습관과 읍면동 주민자치센터, 여성회관, 찾아가는 도서관 등 다양한 학습 공동체 프로그램을 활성화 하겠습니다.
그리고 마을변호사 제도를 통한 주민 고충 해소 정부 3.0사업인 맞춤형 혜택 안내 서비스 운영 등으로 개방․공유․소통․협력의 가치를 시정에 적극 적용할 뿐만 아니라 해외 결연도시와의 교류 활성화, 공무원 글로벌 역량강화, 여권․국제운전면허증 원스톱 발급 추진 늘어나는 다문화가족에 대한 다양한 지원 등을 통해서 국제화 시대에 부응하는 행정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새만금시대 도래에 대비한 우리의 과제와 발전전략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새만금시대는 우리의 생각과 준비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벽암록에 ‘병아리가 알에서 나오려면 알속의 병아리와 어미닭이 동시에 힘을 모아 알을 쪼아야 한다’는 줄탁동시(啐啄同時)라는 옛말처럼 모든 일에는 때가 있는 것입니다.
새만금이라는 백지위에 정부의 기본계획의 그림은 이미 그려져 있습니다.
그림대로 우리가 바로 실행으로 옮겨야 하는 그 때가 바로 지금입니다.
앞으로 우리 김제시는 새만금의 중심도시로서 교통․물류 여건이 우수하고 농․공이 융합된 신산업 육성과 농경문화가 살아 숨 쉬는 역사문화 등 지리․교통물류․산업․관광적 측면에서 새만금시대에 더 크게 도약할 수 있는 ‘천혜의 여건’ 을 갖추고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눈앞에 다가온 새만금시대에 대비하여 이러한 여건들을 최대한 살려 세수를 늘리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다각적인 방안을 미리 설계․실천하는 일이 ‘새로운 당면과제’로 주어져 있습니다.
새만금 SOC사업 조기완료를 통한 대중국 교류의 교두보를 구축하고 중국 등 해외자본 투자유치를 통해 개발촉진과 세수 증대, 중국 관광객 유입에 대비한 체류형 관광 개발로 수익 창출 새만금 주변지역 연계 발전방안을 모색하여 새만금시대를 주도해 나가는 것이야 말로 김제의 미래와 후대들을 위해 지금 우리 모두가 고민하고 준비해야 할 숙명과도 같은 당면 과제라는 것이 저의 신념입니다.
이러한 과제를 실현해 나가기 위한 ‘발전전략’을 간략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새만금 시대에 관광․물류․경제의 중심축이 될 새만금수목원과 동서통합도로, 새만금고속도로, 새만금 국제공항 등 핵심 전략사업이 국가정책에 반영되고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 해야 합니다.
특히, 열악한 우리시 재정을 튼실하게 하기 위한 세수증대 방안으로는 국내․외 유망기업 투자유치가 첩경이라 생각합니다. 3.2km 새만금 항구 방파제가 90% 완성되어 서서히 윤곽이 드러나고 있는 2호방조제 앞의 신항만 등 우리시의 육․해․공 복합물류의 최적여건을 전략적으로 홍보하고 전라북도와 관계부처, 코트라(KOTRA) 등과의 공조체제를 구축하여 새만금 배후 대규모 물류단지를 유치하는 등 지평선산단과 한․중경협단지를 연계한 기업유치에 전력을 다해야 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새만금시대라는 호기를 우리시의 실속있는 소득창출로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체류형 관광개발에 역점을 두어야 하겠습니다.
새만금의 관문인 심포지구를 체류형 관광 중심지로 육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심포항주변 개발사업 타당성 조사분석 용역을 통해 개발방향을 수립하고 심포지구(만경 7공구)에 조성되는 마리나항과 연계하여 새만금센트럴파크를 국가사업으로 조성 종합관광레저단지로 육성해야 하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중국 등의 관광객들이 숙식․관광․쇼핑 등 김제에서 돈을 쓰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호텔, 콘도, 펜션단지, 쇼핑센터 등 관광레저․숙박시설 유치가 시급하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세부 추진방안을 마련하여 관련 기업들을 방문 유치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시민을 대상으로 홈스테이 운영을 희망하는 가정도 발굴 육성해야 하겠습니다.
또한 중국인 등 외국인들이 선호하는 음식과 관광 상품 등을 개발하여 실속있고 다각적인 해외 홍보와 마케팅을 강화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벽골제와 지평선축제는 물론 전주 한옥마을과 군산 근대문화역사지구 등 도내 역사․문화자원과도 연계한 투어 프로그램을 집중 개발해야 하겠습니다.
또한 우리의 내부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으로 대중국 교류 확대에 대비하여 중국어 등 외국어 교육을 강화하여 인적자원을 육성하고 해양분야 조직 보강을 통해서 새만금 해양정책 개발에도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시정연구원 등 교수․전문가를 활용한 연구용역, 세미나, 포럼 등을 개최하고 시민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제안공모제도를 운영하여 새롭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고자 합니다.
또한 범시민 공감대 형성을 통해 모든 지혜와 역량을 모아야 하겠습니다.
이와 같이 현안 사업도 중요하지만 새만금시대의 도래에 대비하여 미래를 설계하는 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매우 중차대한 과제라고 확신하기에 간단히 설명을 드렸습니다.
앞으로 적극적으로 전략을 구체화시켜 나가야 하겠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일은 어느 누구 혼자서는 불가능한 일이며 우리 모두가 지혜와 역량을 모아야 합니다.
시의회와 시민 여러분의 애정 어린 조언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2016년도 시정방향과 역점시책 등에 대해 설명 드렸습니다.
“두 사람이 마음을 같이 하면 그 예리함이 쇠도 끊는다”는 ‘이인동심 기리단금(二人同心 基利斷金)’의 정신으로 우리 모두 손을 맞잡고 한마음으로 결집하여 김제의 새로운 미래를 힘차게 열어나갑시다.
정성주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과 시민 여러분의 가정마다 건강과 화목이 가득하시길 기원 드리면서 이상으로 「2016년도 시정설계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정성주
이건식 시장님 장시간 수고하셨습니다.
위로이동 5.본회의휴회의건

○의장 정성주
의사일정 제5항 본회의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2016년 2월 17일부터 24일까지 8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2016년 2월 17일부터 24일까지 8일간 본회의의 휴회를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196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2016년 2월 25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36분 산회)
○출석공무원 - 33명
시 장 이건식
부 시 장 이승복
행 정 지 원 국장 손삼국
안 전 개 발 국장 황배연
보 건 소 장 박래만
농업기술센터소장 김한석 외 28명

동일회기회의록

제196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7 대 제 196 회 제 4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6-02-22
2 7 대 제 196 회 제 4 차 안전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6-02-22
3 7 대 제 196 회 제 3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6-02-19
4 7 대 제 196 회 제 3 차 안전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6-02-19
5 7 대 제 196 회 제 3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16-02-15
6 7 대 제 196 회 제 2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6-02-25
7 7 대 제 196 회 제 2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6-02-18
8 7 대 제 196 회 제 2 차 안전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6-02-18
9 7 대 제 196 회 제 2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16-01-25
10 7 대 제 196 회 제 1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16-02-19
11 7 대 제 196 회 제 1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6-02-17
12 7 대 제 196 회 제 1 차 안전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6-02-17
13 7 대 제 196 회 제 1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6-02-16
14 7 대 제 196 회 제 1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16-01-11
15 7 대 제 196 회 개회식 본회의 안건보기 2016-02-16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