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제 215 김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별도자료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215회 김제시의회(임시회) 제 1 차 본 회 의 회 의 록

이전 다음

제215회 김제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 1 차
김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8년 2월 1일(목) 10:09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제215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에 관한 건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시장 등 관계 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4.2018년도 시정설계 청취의 건
5.본회의 휴회의 건
(10시09분 개의)

○의장 나병문
의석을 바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15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그럼 회의진행에 앞서 손삼국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집회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손삼국
의회사무국장 손삼국입니다.
제215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번 제215회 김제시의회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45조2항에 따라 2018년 1월 22일 박두기 의원님 외 네 분의 의원님이 집회를 요구하여 오늘 임시회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임시회에서 처리해야 할 안건은 2018년도 시정설계 청취의 건,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 청취의 건, 그리고 김제시 공인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등 6건의 안건 처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로이동 1.제215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에 관한 건

○의장 나병문
의사일정 제1항 제215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에 관한 건을 상정합니다.
제215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회기는 김제시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3조제2항에 따라 지난 1월 22일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하고 간담회에서 협의한 대로 2018년 2월 1일부터 9일까지 9일간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제215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회기는 2018년 2월 1일부터 9일까지 9일간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번 회기 중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로이동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의장 나병문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72조 및 김제시의회 회의규칙 제50조에 따라 의장과 의원 2명, 그리고 의회사무국장님이 회의록에 서명토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의원 여러분께서 사전 양해하여 주신 순서에 따라 온주현 의원님과 박두기 의원님을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온주현 의원님과 박두기 의원님이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되었을 선포합니다.
위로이동 3.시장 등 관계 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의장 나병문
의사일정 제3항 시장 등 관계 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42조 및 김제시의회 회의규칙 제72조에 따라 박두기 의원 외 네 분의 의원이 발의한 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은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과 본회의 주요안건 청취 등을 위해 실과소장급 이상 관계 공무원을 2018년 2월 1일부터 9일까지 9일간 출석요구 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실과소장급 이상 관계 공무원에 대한 출석요구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로이동 4.2018년도 시정설계 청취의 건

○의장 나병문
의사일정 제4항 2018년도 시정설계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제시장 권한대행 이후천 부시장님께서는 단상 앞으로 나오셔서 2018년도 시정설계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시장 이후천
존경하는 의원님!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만사형통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나병문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무술년 새해를 맞이하여 2018년 시정운영 계획을 말씀드리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지난 한 해 더 큰 김제, 더 행복한 김제 건설을 위해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지역발전과 시민복리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시는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2018년 첫 임시회 즈음에서 김제시의회가 더욱 발전하기를 기원하면서 시정운영 계획을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설명드릴 순서는 시정현황과 2017년 시정 주요성과, 2018년 시정방향 및 7대 역점시책 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시정현황입니다.
우리 시 인구는 8만 6,926명이며 2018년 예산규모는 6,249억원입니다.
지역특성은 자료로 대신하겠습니다.
2017년 시정 주요성과입니다.
먼저 새만금 2호 방조제 우리 몫 찾기를 위해 새만금 33센터 건축물 과세대장을 등재하고 대법원 및 헌법재판소 소송에 총력을 대응하고 있으며 세계최초 해안형 새만금 수목원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여 1,530억원의 국가사업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지평선산업단지는 68개 기업을 전략적으로 유치하여 분양률이 74%에 이르고 특장차 전문 백구농공단지는 자기인증센터를 준공하고 27개 기업을 유치하여 전국 유일의 특장차 산업의 메카로 자리 잡았습니다.
아울러 전국최초 제1회 국제종자박람회를 성공리에 개최하여 아시아 종묘 등 3개사가 34억원의 수출을 계약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민간 육종연구단지를 거점으로 호남권 종자종합처리센터를 준공하여 종자생명산업 대표도시로써 기반을 확고히 구축하였습니다.
김제육교 재가설 사업은 끈질긴 노력으로 국비 80억원을 추가확보 하였고, 만경 소도읍 육성과 용암천 생태하천 복원 등 안전하고 살기 좋은 도시환경 기반을 확충했습니다.
제19회 김제 지평선축제는 대한민국 글로벌육성 축제로 선정되어 김제시민의 자부심과 김제시의 명성을 전국에 드높였습니다.
읍면동 복지 허브화를 위해 13개 읍면동에 맞춤형 복지팀을 확대설치 하였고 여성친화도시 재지정과 함께 한울타리 행복의 집을 추가운영 하였으며, 보훈회관과 고용복지공동교육관을 건립하고, 김제사랑장학기금을 확대하는 등 시민행복을 위한 맞춤형 행복서비스를 적극 제공하였습니다.
이렇듯 시정 각 분야에서 혼신의 노력을 다한 결과 새뜰사업 등 26건의 공모사업이 선정되었고 노인종합복지관 증축 등 47억원의 특별교부세를 포함하여 2018년도 국가예산은 역대 최대 규모인 5,593억원을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평가에서 대통령 기관 표창을 수상하였고, 새정부 열린혁신 평가에서 전국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농산시책 추진평가에서 2년 연속 전국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총 26개 시정 각 부분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와 같은 성과는 의원님들을 비롯하여 공직자와 시민 여러분이 함께 이루어낸 소중한 결실이라 생각하며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2018년 시정운영 방향입니다.
2018년은 민선6기를 마무리하고 민선7기가 출범하는 해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우리 시는 지금까지 구축한 성장기반을 토대로 더 큰 김제, 더 행복한 김제 건설을 위해 2018년도 시정방향을 세계로 도약하는 새만금 김제로 정하고 7대 시책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새만금 해양 중심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겠습니다.
먼저 새만금 김제 몫 찾기에 총력을 다해 대응하겠습니다.
군산시와 부안군이 재소한 새만금 2호 방조제 행정구역 관할소송에 적극 대응하겠으며 새만금 실효적 관할권 확보를 위해 농업용지 5공구 관할 신청에 대비하고, 신항만과 해양연안 확보 논리를 개발하는 등 사전준비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새만금 국가주도 사업에 적극 대응하겠습니다.
새만금∼전주 고속도로와 동서·남북도로, 농업용지 등 새만금 내부개발의 조기조성과 함께 새만금 수목원과 농생명 청년창업특구 조성은 물론 새만금 국제공항을 만경 화포지역에 유치할 수 있도록 새만금 국가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해양수산 전진기지 확보 기반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새만금 신항만 건설에 따른 해양연안 확보에 주력하고 심포마리나항만 조성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새만금 김제어항 조성을 추진하는 등 김제시가 새만금 해양 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신산업 기반과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습니다.
먼저 전략적인 투자유치와 기업을 지원하겠습니다.
지평선산업단지 내에 우수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특장차 백구농공단지는 분양을 완료하겠으며, 전국 특장차 산업을 주재하기 위해 제2특장차 전문단지를 조성하겠습니다.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설투자 보조금과 일자리 안정자금을 지원하고 중소기업 환경개선 사업을 지원하겠으며, 수출농기계·부품 품질고도화 지원사업을 추진하여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만들어가겠습니다.
다음은 일자리 창출 지원으로 서민경제를 활성화하겠습니다.
맞춤형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노인 일자리사업과 저소득 취약계층의 일자리를 확대하고 청장년층과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사회적기업과 마을기업 육성을 확대하여 일자리를 창출하고 사업개발비를 지원하는 등 서민경제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소상인과 전통시장 지원으로 지역경제화를 활성화하겠습니다.
나들가게를 육성하여 골목상권을 활성화하고 영세소상공인과 소규모 자영업체의 육성작업을 지원하겠으며,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시설현대화 사업과 김제사랑상품권 판매를 확대하는 등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셋째, 미래 농생명종자산업을 육성하고 최첨단 농업을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신소득 작목을 육성하고 첨단농업을 선도하겠습니다.
신소득 작목을 집중 육성하고 지역특화 품목과 연계한 ICT 생산기반을 구축하겠으며,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논타작물 재배 확대와 농산물산지 유통시설을 지원하여 농업경쟁력을 확보하겠습니다.
다음으로 활력이 넘치는 농촌마을을 조성하겠습니다.
지속 가능한 농촌마을을 조성하기 위해 창조적 마을 만들기 사업을 추진하고 전북형 농촌관광 거점마을을 육성하겠으며 농업인의 복지향상을 위해 농업인회관 건립과 농기계 임대사업소를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귀농귀촌 활성화를 위해 귀농체험 학교를 운영하고 영농정착을 지원해서 인구증대와 농촌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민간육종단지를 거점으로 종자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민간육종연구단지 입주기업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고 호남권 종자종합처리센터와 첨단농업 종자사업소를 내실 있게 운영하겠으며, 제2회 국제종자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등 종자생명산업 특구를 체계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민간육종연구단지의 확대를 위해 김제 공항부지 부처 간 관리전환을 추진하고 종자가공처리센터 건립과 K-Seed 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총력을 다하여 대한민국 종자산업을 선도하는 도시로 만들어가겠습니다.
넷째, 사람과 문화가 어우러진 고품격 문화관광을 육성하겠습니다.
먼저 소중한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계승하겠습니다.
벽골제 문화유산 계승을 위해 벽골제 발굴복원과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문화재 88개소의 보존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석정 이정직 기념관과 김제 농악전통체험관 건립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지평선축제와 문화관광을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글로벌육성 축제 제20회 김제 지평선축제는 세계인과 함께하는 콘텐츠 개발과 국내외 마케팅을 강화하여 글로벌 축제로 성장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사계절 관광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을 위해 벽골제 대표 관광지 육성사업과 생태농경원 조성, 모악산 캠핑파크 조성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문화예술 및 체육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문화가 있는 행복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문화예술회관과 생활문화센터 운영을 활성화하겠으며, 야구 전용구장과 하키 전용구장 조성 등 체육시설을 확충하고 생활체육을 활성화하겠으며, 제99회 전국 체육대회 종목을 성공리에 개최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겠습니다.
다섯째, 시민 모두가 행복한 맞춤형 복지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하겠습니다.
읍면동 복지 허브화를 위해 맞춤형 복지팀을 전 읍면동으로 확대 설치하고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 민간조직을 활용하여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겠습니다.
또한 저소득 취약계층의 자활과 자립을 지원하겠으며, 장애인 생활안정을 위한 일자리 제공과 함께 장애인종합복지관의 주차장을 추가조성 하겠습니다.
여성, 아동, 어르신 모두가 살기 좋은 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여성친화의 거리를 조성하고 역량강화사업을 지원하겠으며 다문화가족 정착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겠습니다.
믿고 맡길 수 있는 아동양육과 아동이 행복한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겠으며, 신나는 노후, 건강한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노인 일자리를 늘리고 한울타리 행복의 집을 추가조성 하겠습니다.
시민 중심 찾아가는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시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시민건강대학을 운영하고 취약계층 방문, 건강관리 사업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치매안심센터와 만경보건지소를 신축하겠으며 출산지원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공공의료서비스 기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여섯째, 안전하고 살기 좋은 도시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먼저 균형 있는 지역개발로 도시기반을 확충하겠습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새뜰마을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구도심을 활성화하고 노후주거 환경을 개선하겠으며, 금산·금구면 기초생활거점 육성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하고, 백구·용지면 공모사업 선정을 위해 노력하는 등 도심과 농촌의 균형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쾌적한 정주환경과 편리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관내 취약지역의 마을방범용 CCTV를 확대 설치하고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구축을 추진하겠으며 읍면동 가로·보안등을 LED등으로 교체하는 등 안전하고 살기 좋은 주거환경을 만들어가겠습니다.
또한 KTX 혁신역 신설을 적극 추진하고 교통 소외지역에 수요응답형 버스와 공공형 택시를 지원하겠으며, 시내버스 단일요금제를 추진하는 등 대중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재해예방을 위한 안전망을 구축하고 녹색공간을 확충하겠습니다.
지난 재해예방을 위해 김제육교 재가설과 급경사지 정비를 추진하고 용암천 하천정비 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하겠으며, 쾌적한 도심과 녹색공간 확충을 위해 푸른도시 숲을 조성하고 금평저수지 순환 옛 산길을 복원하겠으며, 용지 정착농원 새만금 특별관리 지역 지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시민 중심 소통과 혁신으로 열린 시정을 구현하겠습니다.
먼저 시민과 소통하는 현장 중심 행정을 강화하겠습니다.
시민이 참여하는 소통행정을 위해 1일 명예 실과장제와 시정 모니터단을 운영하고 시민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마을변호사, 세무사 제도를 운영하겠으며 읍면동장 현장행정을 실시하여 시민의 불편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하겠습니다.
또한 주민자치 기능강화를 위해 주민자치위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주민참여 예산제를 운영하는 등 주민자치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시민의 꿈과 행복을 만드는 명품교육 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지평선 학당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초·중·고 맞춤형 장학사업과 서울장학숙 설립을 진행하는 등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또한 지평선아카데미와 평생학습관을 운영하고 행복학습 직업체험 실습장을 건립하는 등 평생학습도시를 조성하여 시민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2018년도 시정방향과 역점시책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나병문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마음을 합해서 어려움을 해결해 나간다는 뜻의 화충공제(和衷共濟)라는 말이 있습니다.
모든 시민과 공직자가 한마음 한뜻이 되면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저를 비롯한 전 공직자는 2018년 무술년 새해에도 세계로 도약하는 새만금 김제를 만들어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18년 김제시 발전과 새로운 도약을 위해 다 함께 힘을 모아 주시기를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2018년 시정설계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나병문
이후천 부시장님! 장시간 수고하셨습니다.
위로이동 5.본회의 휴회의 건

○의장 나병문
의사일정 제5항 본회의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의 활동을 위하여 2018년 2월 2일부터 8일까지 7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2018년 2월 2일부터 8일까지 7일간 본회의의 휴회를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15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2018년 2월 9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33분 산회)
○출석공무원 - 31명
김제시장권한대행 이후천
행 정 지 원 국장 최기윤
안 전 개 발 국장 강행원
농업기술센터소장 서상철 외 27명

동일회기회의록

제215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7 대 제 215 회 제 3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8-02-07
2 7 대 제 215 회 제 3 차 안전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8-02-07
3 7 대 제 215 회 제 2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8-02-09
4 7 대 제 215 회 제 2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8-02-05
5 7 대 제 215 회 제 2 차 안전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8-02-05
6 7 대 제 215 회 제 2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18-01-22
7 7 대 제 215 회 제 1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18-02-05
8 7 대 제 215 회 제 1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8-02-02
9 7 대 제 215 회 제 1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8-02-01
10 7 대 제 215 회 제 1 차 안전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8-02-01
11 7 대 제 215 회 제 1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18-01-08
12 7 대 제 215 회 개회식 본회의 안건보기 2018-02-0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