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제 218 김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안건별보기

안건별보기
안건명(0) 부록 (0)

별도자료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218회 김제시의회(임시회) 개원식 본 회 의 회 의 록

이전 다음

제218회 김제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개원식
김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8년 7월 3일(화) 11:00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본회의)
1.개식
2.국기에 대한 경례
3.애국가 제창
4.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경과보고
6.의원선서
7.의원윤리강령
8.개원사
9.축사(시장)
10.폐식
(11시00분 개식)

○의정담당 윤상철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휴대폰은 진동으로 하거나 전원을 꺼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의정담당 윤상철입니다.
바쁘신 가운데에도 지방화시대의 새 장을 여는 제8대 김제시의회 개원식에 참석하여 주신 내외귀빈과 김제시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개원에 앞서 간단하게 오늘 행사의 진행순서를 말씀드리면 국민의례와 경과보고, 의원선서, 의원윤리강령 낭독, 그리고 의장님의 개원사와 시장님 축사 순으로 진행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제8대 김제시의회 개원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정면에 있는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전주곡을 따라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묵념시작,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손삼국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오늘 제8대 김제시의회가 개원되기까지의 경과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손삼국
안녕하십니까!
김제시의회 사무국장 손삼국입니다.
공사다망하신데도 불구하고 오늘 행사를 빛내주기 위하여 참석하여 주신 내외귀빈 그리고 시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제8대 김제시의회의 개원이 있기까지의 경과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김제시의회는 지방자치의 시초라 할 수 있는 초대 읍․면 의원선거가 1952년 4월 25일 1(개) 읍, 16개 면에서 203명의 읍․면 의원을 뽑은 것을 시작으로 약 9년 동안 실시되어 오다가 1961년 9월 지방자치에 관한 임시조치법이 공표․시행되면서 약 30여년 동안 지방의회가 구성되지 못하였습니다.
1990년 12월 31일 제13대 국회에서 여야합의로 지방자치법이 개정 공표됨에 따라 1991년 3월 26일 기초의회 의원선거에서 시 7명, 군 15명의 의원을 선출하여 같은 해 4월 15일 제1대 김제시․군의회가 개원되었다가 1994년 12월 22일 제정 공표된 도농통합 형태의 시 설치에 따른 행정특례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1995년 1월 1일자로 김제시․군이 통합되면서 22분의 의원으로 구성된 명실상부한 새로운 김제시의회가 탄생되었습니다.
제1대 의회에서는 지방자치의 발판을 마련하고 주민의 복리증진 및 지역균형발전을 위하여 4년 2개월 임기 동안 임시회 163일, 정례회 125일간의 회기 및 325일간의 위원회 활동으로 조례제정 191건, 조례개정 143건, 조례폐지 22건 등을 처리하였고, 제2대 의회는 1995년 6월 27일 선거를 통하여 7월 25일 개원되어 정례회 3회, 임시회 26회 동안 조례안 등 총 265건을 처리하였으며 제3대 의회는 1998년 6․3선거를 통하여 7월 9일 개원하여 정례회 5회 124일, 임시회 27회 200일의 회기 동안 총 180건의 조례안을 접수받아 172건을 가결하고 상위법에 저촉된 8건을 부결되거나 철회되는 등 주민복지 최우선의 자치제도 실현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였으며 제4대 의회는 2002년 6․13선거를 통하여 7월 9일 개원하여 정례회 8회에 140일, 임시회 25회 193일의 회기동안 총 360건의 안건을 접수처리 하였고 그중 114건의 조례안을 제․개정하였습니다. 제5대 의회는 2006년 5․31선거를 통하여 7월 6일 개원하여 정례회 8회에 152일, 임시회 27회 192일의 회기동안 총 233건의 안건을 접수처리 하였으며 그중 74건의 조례안을 제․개정하였고 제6대 의회는 2010년 6․2선거를 통하여 7월 8일 개원하여 정례회 8회 173일, 임시회 30회 154일의 회기동안 총 312건의 안건을 접수처리 하였으며 그중 시민의 복지향상과 직결되는 205건의 조례안을 제․개정하였습니다. 제7대 의회는 14년 6․4선거를 통하여 7월 2일 개원하여 정례회 8회 176일, 임시회 30회 210일의 회기 동안 총 449건의 안건을 접수 처리하였으며 그중 282건의 조례안을 제․개정하는 등 그 어느 의회보다 활발한 의정활동을 통하여 명실상부한 참 지방자치를 실현하셨습니다.
지난 6월 13일 지방선거를 통해 새롭게 출발한 제8대 의회는 7월 2일 제218회 임시회를 개최하여 전반기 의장에 온주현 의원님을, 부의장에 마선거구 김영자 의원님, 운영위원장에 노규석 의원님, 행정지원위원장에 고미정 의원님, 안전개발위원장에 유진우 의원님을 선출하고 오늘 뜻 깊은 제8대 김제시의회 개원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경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정담당 윤상철
다음은 지난 6월 13일 실시한 지방선거에서 김제시의회 의원으로 당선되어 앞으로 4년 동안 동안 시민의 대변자로서 법규와 양심에 따라 의원의 직무를 성실하게 수행할 것을 김제시민 앞에 다짐하는 의원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에 앞서 선서요령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선서문을 왼손에 드시고 의장님께서 “선서”라고 선창 하시면 “선서”하고 복창하시면서 오른손을 어깨 높이로 들어 올리신 후 의장님의 선창에 따라 김제시의회까지 복창하시고 맨 끝부분에서 “의원 온주현”하고 선창 하시면 의원님들께서는 좌석 순서에 따라 한 분 한 분씩 의원님의 이름을 밝히신 후 손을 내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의장님께서는 발언대 앞으로 나오셔서 의원선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온주현
선서.
나는 법령을 준수하고 주민의 권익신장과 복리증진 및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의원의 직무를 양심에 따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주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2018년 7월 3일 김제시의회 의원 온주현. 고미정. 이정자. 오상민. 노규석. 정형철. 김주택. 서백현. 박두기. 유진우. 이병철. 김영자(마선거구). 김복남. 김영자(가선거구)

○의정담당 윤상철
의원님들께서는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영자(마선거구) 부의장님의 의원윤리강령 낭독이 있겠습니다.

○부의장 김영자(마선거구)
김제시의회 의원윤리강령.
김제시의회 의원은 시민의 대표로서 양심에 따라 그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여 시민으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의원의 직무를 다 할 것을 다짐하면서 이에 우리는 의원으로서 준수해야 할 윤리강령을 다음과 같이 정한다.
1. 우리는 시민의 대표자로서 인격과 식견을 함양하고 예절을 지킴으로써 의원의 품위를 유지하며 시민의 의사를 충실히 대변한다.
2. 우리는 시민을 위한 봉사자로서 오직 시민의 복리증진과 시정발전을 위하여 공익우선의 정신으로 성실하게 직무를 수행하며 사익을 추구하지 아니한다.
3. 우리는 직무와 관련하여 부정한 이득을 도모하거나 부당한 영향을 행사하지 아니하며 청렴하고 검소한 생활을 솔선수범한다.
4. 우리는 의회의 구성원으로서 상호간 기회균등을 보장하고 충분한 토론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적법절차를 준수함으로써 의회가 건전한 지방자치의 장이 되도록 노력한다.
5. 우리는 책임 있는 정치인으로서 모든 공사행위에 관하여 시민에게 책임진다.

○의정담당 윤상철
다음은 온주현 의장님의 개원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온주현
존경하고 사랑하는 김제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박준배 시장님을 비롯한 김제시 공직자 여러분!
새로운 희망과 비전을 품고 오늘 힘차게 출범하는 제8대 김제시의회가 민의의 전당인 이곳에서 개원식을 갖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고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으로 지역민을 위해 일할 기회를 주신 시민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바쁘신 중에도 개원식을 축하 해주시기 위하여 귀한 시간을 내주신 박준배 시장님, 그리고 각 기관단체장님, 그리고 선배의원님들을 비롯한 내외귀빈 여러분들께도 감사하고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제8대 김제시의회는 지난 27년간 역대 의원님들께서 풀뿌리 민주주의 정착과 지방자치 발전을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다하여 다져놓은 토대 위에서 출범하고 있습니다.
이런 선배의원님들의 업적과 뜻에 어긋나지 않도록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기본을 지키며 보다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지방자치가 더욱 성숙하게 꽃을 피울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해야 할 중차대한 시기에 여러모로 부족한 저에게 제8대 김제시의회 전반기 의장이라는 과분한 직책을 믿고 맡겨주셔서 개인적으로는 영광스럽지만 김제시 최고 의결기관의 수장으로서 가져야 할 막중한 책임감에 어깨가 무겁기도 합니다.
의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시의회는 시민의 대표기관이자 입법기관으로서 지역발전과 시민 행복을 위하여 헌신해야 할 막중한 책임과 의무가 주어져 있습니다.
그렇기에 조금 전 14분 의원 모두가 법령을 준수하고 시민의 권익신장과 복리증진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직무를 성실히 수행할 것을 9만 김제시민 앞에 선서로서 약속하였습니다. 시민의 권익 신장과 복리 증진이야말로 우리 의회가 존재하는 이유이며 의원 모두가 추구해야 할 의정활동의 목표이자 사명감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우리는 제8대 김제시의회라는 한 배를 탔습니다. 이제는 김제의 밝은 미래와 시민 행복을 위해서 다 함께 힘차게 노를 저어나가야 할 것입니다. 9만 김제시민을 대변하는 이 배가 안전하게 목적지에 다다를 수 있도록 동료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동참이 필요합니다. 김제시 발전과 시민을 위하는 일에 너와 내가 구분이 있을 수 없고 책임 또한 우리 모두에게 있기에 동료 의원님들은 당리당략을 떠나 상호 존중하는 마음으로 화합하고 공감하는 모습을 보여주시리라 굳게 믿고 있습니다. “빨리 가려면 혼자가고 멀리가려면 함께 가라”는 말과 같이 앞으로 김제 발전과 시민 행복을 위하는 길에 든든한 길동무가 되어 주시길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공직자 여러분!
제8대 김제시의회는 박준배 시장님과 함께 새롭게 출발하는 민선7기 집행부가 역대 가장 깨끗하고 투명한 지방정부로 성공할 수 있도록 경쟁자로서 적절한 견제와 감시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것입니다.
또한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김제 발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동반자로서 어떠한 지원과 협력도 아끼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김제시 공직자 여러분들께서도 제8대 김제시의회를 상생의 파트너로 인식하고 지역 발전과 시민 행복을 위하여 맡은바 소임을 성실히 수행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전임시장 때에도 있었던 폐단 즉 선거 공신이라는 시장 측근들의 어떠한 압력에도 절대 굴하지 말고 공무원들의 소신대로 공정하게 일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박준배 시장님이 큰 시티를 건설하기 위해서 청렴한 것을 1번으로 알고 일을 할 것입니다. 그런 소신 있는 공무원들을 높이 평가해 주실 것이라고 믿습니다.
사랑하는 김제시민 여러분! 지난 6월 13일 지방선거 과정에서 김제시 전반에 걸쳐 새로운 변화를 바라는 시민 여러분의 목소리를 들으며 김제시의회에 바라는 기대와 열망이 얼마나 큰지도 확인하였습니다.
이에 제8대 김제시의회는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가 되도록 다음과 같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먼저 시민의 다양한 목소리가 시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각계각층의 사람들과 수시로 만난 의견을 수렴하는 등 시민과 함께 호흡하는 열린 의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현장에서 문제점을 찾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발로 뛰는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강화해 나갈 것이며 시민생활에 불편을 주는 잘못된 관행을 과감히 개선하여 시민들에게 편익을 주고 현실에 맞지 않는 조례와 규칙을 개정․보완 하는 등 위민의정 구현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정책 결정에 있어서 복잡한 시정에 대한 문제점을 찾아내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항상 공부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전문성을 갖춘 김제시의회로 발전시켜 나가겠으며 시정의 주요시책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의정활동을 각종 매체에 적극 알림으로써 시민 모두가 공감하고 신뢰할 수 있는 김제시의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제시민 여러분!
저를 포함한 김제시의회 의원 모두는 무거운 책임감과 시대적 사명감을 엄숙하게 되새기며 민의의 전당이라는 위상에 걸맞은 의정활동을 펼칠 것을 다시 한 번 다짐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들께서도 김제시의회가 시민들에게 더욱 사랑 받을 수 있도록 아낌없는 성원과 거침없는 질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겸허히 수용하고 고쳐나가겠습니다.
끝으로 8대 김제시의회가 김제시 발전에 크게 이바지 하는 그러한 의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다시 한 번 오늘 개원식에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와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며 김제시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마다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김제시의회는 언제 어디서나 시민에게 힘이 되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정담당 윤상철
다음은 민선7기 박준배 김제시장님의 축사가 있겠습니다.

○시장 박준배
존경하는 온주현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시민 여러분! 전 의원님과 내외귀빈 여러분!
오늘 김제시민 모두의 벅찬 기대와 열망 속에 제8대 김제시의회가 개원하게 된 것을 김제시민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 올립니다.
또한 지난 6.13지방선거에서 뜨거운 지지와 성원으로 당선의 영광을 안고 이 자리에 함께 하신 제8대 시의원 여러분들께도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올립니다.
아울러 시민의 복리증진과 민의를 대변하시면서 지역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해 주셨던 전 의원님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존경하고 자랑스러운 의원님 여러분!
저는 9만 시민들의 염원을 한데 담아 경제도약 정의로운 김제라는 민선7기 시정목표 달성을 위해 첫째 인사 정의 7.0실천, 둘째 미래 특화산업 육성과 다양한 일자리 창출, 셋째 새만금 세계경제 자유기지중심 김제시 기초마련, 넷째 농특산업 6차 산업화로 한중 FTA 극복, 다섯째 사회적 약자에 대한 따뜻한 배려와 자활의식 고취, 여섯째 365일 시민이 주인이 되는 민주행정, 일곱째 상생평화 문화축제와 관광육성 등의 공약을 실천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싱가포르가 동남아시아를 선도하는 세계경제 중심역할을 하듯이 우리 김제시가 대한민국 226개 기초자치단체를 선도하는 것으로 변화 발전시키고자 하는게 저의 꿈입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의원님과 시민 여러분!
지방의회가 다시 출범하여 어느덧 27년이란 시간이 지나는 오늘 김제시의회는 그동안 많은 갈등과 어려움 속에서도 오직 시민만을 바라보는 대변자로서 또한 지역발전을 위한 집행부의 동반자로서 선진 의회상을 구현해 왔다고 자부합니다.
하지만, 제가 사랑하는 김제시는 요즘 낙후와 침체기에 빠져있기에 정의와 경제도약이란 가치를 향해 더욱더 변화하고 발전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의원님 여러분과 단순한 평면적 견제와 균형의 원리를 뛰어 넘어서 새로운 발전 패러다임을 만들어 집행부와 의회가 상생하고 조화로운 협력적 동반자로서 지혜를 모으는데 최선을 다 할 각오입니다.
이에 저는 수레의 양 바퀴인 집행부와 시민의 대변자인 의원님들과 손에 손잡고 소통과 화합을 통해서 김제 발전당으로 하나로 뭉쳐서 정의로 경제도약 시키는 김제 우위 우주선으로서 밝은 미래를 향해 다함께 힘차게 솟아오르자고 호소합니다.
아무쪼록 오늘의 이 출발이 희망이 가득찬 김제시를 만들어 나가는데 그 뜻과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자리가 되기를 충심으로 기원합니다.
다시 한 번 제8대 김제시의회 개원을 축하 올리며 의원님 여러분들의 활기찬 의정활동과 시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진심으로 축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정담당 윤상철
이상으로 제8대 김제시의회 개원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1시25분 폐식)
○출석의원 - 14명
김복남, 김영자(가선거구), 오상민, 노규석
서백현, 온주현, 박두기, 유진우, 이병철
정형철, 김영자(마선거구), 김주택, 고미정
이정자

동일회기회의록

제218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8 대 제 218 회 제 1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8-07-02
2 8 대 제 218 회 제 1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8-07-02
3 8 대 제 218 회 제 1 차 안전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8-07-02
4 8 대 제 218 회 개원식 본회의 안건보기 2018-07-03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