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제 2 김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안건별보기

안건별보기
안건명(1) 부록 (0)
1. 시정에 대한 질문의... 0

별도자료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2회 김제시의회(임시회) 제 4 차 본 회 의 회 의 록

이전 다음

제2회 김제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 4 차
김제시의회사무국
일 시 : 1995년 1월 19일 (목) 오전 10시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 (제4차 본회의)
1. 시정에 대한 질문의 건 (◎ 의원 황호방 ◎ 의원 윤창호 ◎ 의원 구연덕 ◎ 의원 여홍구)
( 10:00 개의 )

□ 의회사무국장 강영식
총 22명의 의원중 18명의 의원이 참석하여 성원되었음을 보고 드립니다.

□ 의장 유석구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회 김제시 의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를 개의 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위로이동 1. 시정에 대한 질문의 건
의사일정 제1항, 시정질문에 관한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시정질문을 신청하신 의원이 네분 계십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질문하실 의원 순서는 김제시 행정 구역 순서에 따라 황호방 의원, 윤창호 의원, 구연덕 의원, 여홍구 의원 순으로 시정 질문토록 하겠으니 이점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호방 의원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원 황호방

□ 의원 황호방
용지면 출신 황호방 의원입니다.
평소 존경하는 유석구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최충일 시장과 부시장을 비롯한 각 실.국.소장과 과장 여러분 그리고 시청과 각 산하의 직원 여러분! 김제시 군 통합을 위하여 참으로 고생이 많았습니다.
불협화음도 많았지만 현명하고 슬기롭게 대처하신 관계 공무원에게 본 의원이 시민의 한사람으로서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리는 바입니다.
30년만에 부활된 지방의회가 개원된지 3년차가 지나고 4년차 마무리 시점에서 되돌아볼때 의회의 의정활동을 통하여 많은 부분의 성과도 있었지만 아쉬운 점도 많았던 것도 사실입니다.
우리 김제는 농촌지역으로서 천대와 멸시를 받아가면서 날이면 날마다 U.R의 고충에 시달리며 한숨이 떠날날이 없었고, 내일이면 무엇을 해야할지 자부체계를짜지 못하고 흔들렸으며 년말이면 년중행사로서 추곡의 전량 수매를 외치다가 최류탄 가스를 마시고 전경들의 방패와 곤봉으로 찍혀야만 했습니다.
문민정부의 출범으로 해소될줄 알았는데 그것은 한날 허황된 꿈이었습니다.
이제는 김제시와 김제군의 통합으로서 시지역은 김제의 요충지로서 발전을 시켜야 되며 주변지역은 농촌지역으로서 원예와 축산과 수도작의 작목체계를 갖추고 동지역과 면지역의 사이에는 공업단지나 학교를 유치하여 동지역의 시민과 면지역의 농민등이 농외소득을 올릴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된다고 보는 바입니다.
다행히도 최충일 시장께서 김제에 부임하여 김제시 순동리지역에 중소기업 전용공장을 유치하였고 검산동에 기술대학을 유치하는데 혼혈의 힘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본 의원도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 김제의 13만 시민에게 꿈과 이상을 심어주어 생동이 넘치는 김제로 발전할수 있다는 희망을 안겨주시 최충일 시장께 이 자리를 빌어서 그 노고에 대하여 다시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리는 바입니다.
더불어서 시장께서는 김제군에서 못다이룬 김제 모악산의 개발공사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줄것과 시민의 복지증진에 가일층 분발하여 주십사하는 간절한 소망을 당부드리면서 시정 질의에 임하겠습니다.
현재 2청사로 사용되고 있는 구 군청문제입니다.
시청사가 1,2청사로 나뉘어져 있고 또한 사업부서와 민원실이 2청사에 위치해 있는 관계로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공무원들도 청사가 1,2청사로 나뉘어져 있는 이유로 업무보고나 부서간 업무협조를 위해서는 통합 전보다 훨씬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는 점은 시장도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시민들의 불편해소와 공무원들의 효율적인 업무추진을 위해서는 시청사가 통합되어야 한다고 본의원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청사를 통합하기 위해서는 1청사의 증축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데 그 재원의 조달방법이 문제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시가 추진하고 있는 시청사 재원조달 방법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의원의 생각으로는 농어촌 개발공사가 새만금사업단의 청사 건립을 위해 73억원의 사업비를 책정해 추진하고 있는것과 관련해 이 사업비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강구되어야 한다고 보는데 시장의 견해는 어떠하신지요.
94년말 현재 김제시.군의 부채가 4백9억원 정도가 되고 있는데 이 부채중 통합전 시.군 청사를 짓는데에만 30억원 가까운 돈이 부채가 되어 시의 재정에 압박을 주고 잇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수십억원의 시 재정을 또다시 투자해 청사를 증축하려면 이에 따르는 재정부담은 또다른 부채등을 동원해야 되는 상황이 될 것입니다.
그 보다는 2청사를 매각할려고 한다면 시간이 많은것만은 결코 아닙니다.
매각을 추진할 의향은 없으신지 시장의 견해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정자립도가 15%정도밖에 되지 않는 김제시가 4백9억원의 부채를 감당하는 것만해도 큰 부담이 되고 있는데 시청사 증축을 위해 또다른 부채를 안아야 하는 일은 되도록이면 피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4백9억원의 부채만 해도 세대당 1백만원이 넘는 부채액인데 수십억원의 돈을 빌려 청사를 짓는다면 또다시 세대당 수십만원의 부채가 추가되는 상황이 되는 것입니다.
재정자립도가 전국 2백2개 시군중 150위 정도밖에 되지 않는 김제시라는 사실을 시장께서는 인지하여 신중하게 검토해야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장의 견해는 어떠한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담배 소비세 세수증대 방안과 양담배 시장 점유율 12%의 문제점에 대한 질의입니다.
본청의 자료에 의하면 시세입으로는 97억3천9백59만 4천원이며, 재정자립도는 15.6%밖에 되지 못하고 있으며 본청의 세수입중 약 45%정도는 담배판매 수입의 세입입니다.
1갑당 460원이 시 재정을 확보하는 담배의 소비세라 한다면 실로 거창한 금액이라는데 다시한번 놀라수밖에 없으며 담배소비세가 수입증대에 비중을 얼마만큼차지하고 있는지는 상상할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이러한 상황아래 사회 각 분야에서는 금연학교를 설치하고 담배는 지나친 흡연은 폐암을 일으킬수 있으며 하는 글귀가 들어있어 날이 갈수록 금연운동은 확산되고 담배소비세의 세수는 날이 갈수록 감소가 예상되기는 하지만 세수의 감소의 주요원인은 양담배 시장 점유율이 날로 증가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앞으로도 계속적으로시장을 잠식할수 있는 요인은 세계적인 담배회사인 말보로나 켄트사 또는 마일드세븐이라는 일본제 담배같은 경우 자국 정부의 강력한 지원아래 막대한 자금력으로 고가의 판촉물과 선물의 공세 가격의 다운 공세로 유흥접객업소 또는 담배소매점 그리고 무허가업소 상가에 판매를 할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공세를 가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시장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국산 담배 한갑당 460원이라는 시세로 수입이된다는 것을 알고 있으리라 믿습니다.
외국산 담배 역시 460원이라는 세를 시내지는 지방세로 부과되는 것은 알지만 양담배의 소비세는 전국 외국산 담배의 수입상으로부터 접수하여 국산담배의 판매비율에 의하여 시.군에 배분되고 있다는 사실 또한 알고 있으리라 믿습니다.
다시한번 말씀 드리자면 외국산 담배 점유율이 증대되는 만큼 국산담배 판매량이 줄어들어 크게는 국가적인 손실을 초래하게 되는 것이며, 나아가서는 김제시의 담배소비세가 감소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 것입니다.
시장께서는 이러한 사안을 방치한다면 김제시의 재정에 막대한 손실을 자아내게되고 외국산 담배의 시장 점유율이 약 12%로써 전국 최고의 김제시라는 불명에를 차지하게 될것이라 사료됩니다.
몇가지 문제점을 들어 이야기 하자면 일반 시민들은 물론 일부 공직자들까지도 외국산 담배 흡연이 늘고 있으며, 특히 다방이나 여관, 음식점, 유흥업소등에서 외국산 담배의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시장께서도 이 사실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물론 대법원 판례에 의하면 위생업소에서 써비스 차원으로 담배를 공급할수 있다는 판례가 있다지만 어데까지나 공급의 써비스이지 보로나 갑으로 확보하여 판매할 경우 담배사업법 제12조 2항과 27조 3항에 의거 소매점 허가 없이 판매할 경우 2백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할수 있다 라고 되어 있는데 모든 업소에 확인을 해보았는지 또한 위생업소에서 관계법을 위반하며 판매를 할 경우 행정 처분을 할수있도록 되어 있는데 단속은 제대로 해보았는지 만약에 이를 알면서도 묵인하였다면 직무유기라 생각이 되는데 집중적인 단속으로 또는 이를 근절시킬 방안은 없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시정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유석구
다음은 윤창호 의원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원 윤창호

□ 의원 윤창호
백구 출신 윤창호 의원입니다.
여러 가지로 시. 군 통합에 대해서 말도 많았고 문제점도 적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어차피 김제시.군이 주민들 자의가 아니고 내무부 지침 타의에 의해서 부득이 하게 통합이 되었고 통합이 되었기 때문에 김제시라는 의원으로서 이 자리에 서서 첫 질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감회가 새롭습니다.
시장에게 질문 하겠습니다.
잠정 통합시장으로서의 시정 방향에 대해서 요약하여 질의하겠습니다.
첫 번째 시장으로서의 총괄적 시정 방향에 대해서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하나의 시장으로서의 6월까지 시정을 이끌어가는데 계획이 있으시다면 분기별 월별 계획과 실천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가지는 정부가 개혁을 부르짖고 있고 서정쇄신을 해서 몹시 몸부림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언론에 주민들의 여론에 따르면 공무원들이 몸을 움츠리고 부동자세로 있지 개혁이 별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이렇게 생각하고 본의원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점에 김제시에서는 어느 차원에서 개혁과 부정방지 대책을 세우고 있으며 또한 있으시다면 전년 시. 군 감사 시 비리가 어느 정도 밝혀졌다고 생각이 되는데 시. 군별로 그 현황과 처리 내용, 앞으로의 방지대책을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 6월에 있을 지방 4대자치 선거가 있는데 시장으로서 선거에 대비해서 준비내용과 대책, 그리고 정말 김제시민을 위해서 참신하고 시민을 위해서 봉사할 참인사가 의회나 자치단체장이 선두가 되어 홍보하여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부분에 대해서 시장으로서의 홍보대책을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하나는 지방자치의 마지막 임명 시장으로서의 각오와 개인의 철학이 있다고하면 적나라하게 적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 공무원의 대민 봉사의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시와 군의 예산 배분과 주요 육성대책에 대해서 말씀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시정 방향은 이렇게 질의하겠습니다.
다음은 인사 내용에 대해서 묻겠습니다.
시.군 통합과정에서 발생된 인사 불만이 1천5백여 공무원들에게 있었다고 생각하고 그 불만이 시민들에게까지 파급이 되고 또한 저희 의원들도 알고 있습니다.
이 불만 내용을 시장께서 아시는대로 자세하게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인사 불만으로 인해서 발생된 문제와 앞으로 그분들의 처리대책을 말씀해주시고, 또한가지는 인사 불만으로 인해서 파생된 불신으로 인하여 발생될 대민에대한 불공정한 대응으로 시민이 피해를 볼수 있다고 생각이 되는데 시민이 피해를 본다고 하면 그 방지대책을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공무원의 사무 불신과 사기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이 되는데 이부분의 대책을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계장급 이상 시. 군 별도로 공무원의 인사 내용을 서류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유석구
다음은 구연덕 의원 나오셔서 질문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의원 구연덕

□ 의원 구연덕
황산면 출신 구연덕 의원입니다.
항구적인 한해대책에 대하여 사회산업국장에게 질의 하겠습니다.
김제시는 도작문화의 발상지이며 전국 제일의 곡창지로서 반만년 조상대대로 농사를 주업으로 생계를 이어나온 전통적인 농촌지역입니다.
그런데 작년에는 사상 유래없는 가뭄으로 우리 농민들은 하늘만 바라보며 발만동동 구르고 있어 첨단과학 문명이 발달하였다는 이 시대에 인간의 힘이 무한한대 자연앞에서 너무나 미약하다는 것을 새삼 느꼈습니다.
그동안 하늘의 도움으로 별다른 어려움없이 근래 매년 풍년농사를 맞았으나 지난 한해는 2개월동안 비가 내리지 않아 우리 농민들은 큰 고통을 당하였고 행정의 지원도 대자연의 힘 앞에서는 무력하여 많은 수확이 감수를 가져 왔습니다.
더 걱정이 되는 것은 94년도 하반기부터 비가 현재까지 내리지 않아 섬진제 저수율은 11%를 점하고 있는데 그중 상수도용 3%를 공제하면 농업용수는 8%에 불과하며 대부분의 저수지가 고갈되어 이대로 가면 금년도 농사가 심히 걱정이 됩니다.
특히 사회산업국장께서는 예산을 우선적으로 집중투자하여 대대적인 관정개발을하여 우리 농민들이 물걱정하지 않고 농사를 지을수 있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지금 김제시의 관내에는 저수지가 100여개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수지의 물은 90%이상이 바닥을 드러내고 있는바 이렇게 바닥을 드러내고 있을때 지금부터 저수지의 준설사업과 저수지 신설을 대대적으로 전개하여 많은 물을가둘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고 본의원은 보는데 사회산업국장의 의견을 묻습니다.
오늘의 시. 군 통합된 김제시의 항구적인 한해대책 계획을 수립하여 서면 제출을 바랍니다.
감사 합니다.

□ 의장 유석구
다음은 여홍구 의원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원 여홍구

□ 의원 여홍구
광활면 출신 여홍구 의원입니다.
각종 사고와 한 해 동안 말 그대로 다사다난 했던 갑술년을 보내고 희망찬 을해 년의 새 아침을 맞이했습니다.
금년은 30년 만에 부활된 지방의회의 5년째 맞는 해이며 특히 시. 도의원과 시장. 도지사를 뽑는 4대 선거가 있어 이제 본격적인 지방자치시대의 큰 획을 긋는 의미 깊은 한해가 될 것입니다.
과거 지방자치 단체장을 관에서 임명하여 획일적인 행정추진으로 주민의 의사를 저버린 비민주적이고 권위주의적인 시대를 이제 과감히 청산하고 진정한 주민의 손에 의하여 모든 일이 투명하게 처리됨으로써 주민을 위하는 진정한 민주주의 시대가 도래 하였습니다.
이제 김제는 6년전 김제읍이 김제군에서 분리되고 다시 김제시로 통합되어 30년 전 25만의 인구와 전국 최대의 농토를 보유하면서 전국 제일의 웅군으로서 위용과 영예를 다시 되찾아야 할 때라고 봅니다
더욱 김제시가 통합되어 우리 의회가 새로운 마음으로 처음 열리는 만큼 감회가 새롭고 우리 1,300여 공직자와 21명의 의원들의 양 어깨가 그 어느 때 보다도 무거움을 떨칠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W.T.O 국회 비준으로 우리 농촌의 현실은 더욱 어두운 길로 걸어가고 있어 우리 고익자와 13만 시민은 지혜를 모아 이를 슬기롭게 극복하여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9만의 김제군과 4만의 김제시민이 뭉쳐 새로운 통합 김제시로 첫발을 내디디는 중요한 시점에서 우리 모두는 첫 단추를 순서에 의하여 정확히 꿰어야만이 나머지 모든일들이 일사불란하게 이루어질 것 같아 소관별로 업무보고를 받았지만 우선 중요하고 시급한것부터 몇가지 요약하여 짚고 넘어가고자 질의를 하겠습니다.
먼저 김제시장의 시정방침에 김제 키우기 6대 운동에 대하여 질문 하겠습니다
자긍심 키우기, 인물 키우기, 학교 키우기, 상가 키우기, 기업체 키우기, 농업 키우기 등 6대 운동은 실로 역대 어느 시장이 착안하지 못했던 아주 중요하고도 시기적절한 조치로써 최충일 시장께서는 우리 김제시사에 영원히 보존해할 일이다고 생각합니다.
김제시는 주민의 80%가 영농에 종사하고 있어 이중 농업 키우기가 최우선 과제로 최대의 역점을 두어야 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그런데로 시장 부임 3개월이 된 시점에서 우리 시민들의 반응과 느낌은 전무한 상태입니다.
우리 10만 농어민이 실질적이고도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세부적인 방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시장께서는 우리 김제시민이 잘 살 수 있는 김제 키우기 운동 중 농업 키우기 운동에 대하여 구체적인 소신을 직접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두 번째로 대통령이 연두기자 회견 시 밝힌 세계화 추진에 따른 우리 지방 행정이 여건 변화에 대하여 질의 하겠습니다.
김제는 89년 김제 읍이 분리되면서 6년 후인 군과 시가 다시 통합함에 따라 우리 행정은 농촌지역 활력화를 위하여 행정력을 모아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리 김제시의 2000년, 2010년, 2050년을 내다보는 장기적인 발전계획을 시급히마련하여야 할 때라고 판단되며 이 계획이 마련되므로서 김제시가 세계화 추진에 어떻게 부응할 것인가에 대하여 시장의 의견은 어떤지 질의합니다.
다음은 세 번째로 주민의 의식 결집이 절실히 요청됩니다.
4만의 시민과 9만의 군민이 외형상 하나로 통합은 되었습니다만 6년이란 공백기간으로 한살이 되려면 상당한 시일이 소요 될겻입니다.
군과 시가 한 울이 되고 한 식구가 되려면 먼저 시민의 의식이 결집이 되어야 할것입니다.
진정으로 한 가족과 같은 분위기가 이루어질때 우리 김제시의 발전이 앞당겨질 것으로 판단이 되며 이러한 주민의 의식결집을 위한 방안을 총무국장께서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네 번째로 공무원 내부 결속과 사기 진작입니다.
먼저 내부 결속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내부 결속은 본의원이 말씀 않드려도 집행부에서 잘 하시겠습니다만 군과 시의 공무원 1,300여명이 서로를 부서를 옮기고 주변 환경이 변화되어 실로 실과소마다 어수선하기 그지없습니다.
어수선하고 안정이 않된 공무원 체계를 하루속히 안정이 될 수 있도록 내부결속이 시급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총무국장께서 내부 결속 방안에 대하여 말씀하여 주시기 바라며, 다음은 공정하고 객관성있는 인사 운영입니다.
실로 인사문제는 조직의 사활이 걸린 참으로 중요한 과제입니다.
이번 1월 1일자 인사로 지금 면직원들의 사기가 크게 저하되어 있습니다.
특히 면의 6급인 계장과 부면장들의 사기가 크게 떨어져 있습니다.
면의 6급은 부면장이나 면장 하나를 꿈꾸고 면에 그대로 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런데 면장이 일반직 5급으로 변경되었는바 이 5급은 시나 본청의 6급이 100%보직을 받고 있어 불만이 대단히 높습니다.
과거 면사무소 계장 밑에서 있었던 7급이 본청으로 들어가서 6급으로 승진해서 4-5년 있다가 5급이 되어 면장으로 내로 온다면 그 면의 부면장, 면장들의 위상은 어떻게 되겠습니까?
이로 인하여 화합도 안 되고 위계질서도 무너질 것은 눈을 감고도 명약관화한 일이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6개월이 지나면 민선시장이 선출되겠습니다만 민선시장이 선출되면 읍,면등 직원들의 우대는 지금보다 더 확실히 나아질 것으로 판단되는데 지금부터라도 인사문제는 심층 분석하여 공감이 가는 세부적인 지침을 조속히 마련하여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사무 과에 자리가 비었다면 먼저 시 본청에서 차지를 하고 다음은 면의6급이 받고 이런 식으로 본청과 면이 대등하게 승진시켜 500여 읍 .면. 동 공무원의 사기를 높혀야 될 때라고 보는데 인사위원장이시고 30년 이상 공직 경험이 있는 부시장의 의견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이력의 적정 배치입니다.
지금 각 실과를 돌아다니다 보면 어느 실. 과는 인력이 없다고 아우성입니다.
심지어. 심부름하는 여직원도 없어서 남 직원들이 손수 청소를 하는 과도 있습니다.
인력을 점검하여 적절하게 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는데 총무국장의 의견을 말씀하여 주시고 년 초라 그러겠습니다만 업무보고가 중복되어 직원이 계장한테, 계장이 과장, 국장, 부시장, 시장까지 5단계 보고를 하여 말단 직원들은 매일 야근한다고 불만이 많은바 보고도 관련자가 집합하여 보고를 하면 그만큼 시간과 정력과 물자가 절약되지 않겠는가 생각되며 매일 야근하는 직원들의 사기도 떨어지지 않도록 식사문제는 어떻게 하는지 야간 급식비라도 산정하여 추경에 올려줄 수 있도록 조치하여 주시기 바라며 총무국장의 소신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다섯 번째로 재산관리의 철저입니다.
먼저 관사에 관한 것입니다.
현재 군에서 사용한 관사가 4개, 시에서 사용한 관사가 2개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 민선시장이 선출되면 이 지역 거주자가 시장이 되는 것인 만큼 관사가 필요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시민의 세금으로 어떻게 관리자들의 숙소와 유지비를 제공한다는 것은 지방화시대에 역행하는 일일 것입니다.
지금 시장과 부시장 관사, 유지이외는 4개 관사 모두를 유지비 지출을 동결하고조속히 매각하여 주시기 바라며, 매각시까지 집없는 직원들이나 아니면 무의탁노인들에게 임시로라도 사용케 하였으면 하는데 어떠신지? 또한 차량도 꼭 필요한 차량만 지정을 하고 불필요한 차량을 정확히 파악하여 과감히 매각 처분하여 인력과 유지비를 다음 추경시까지 삭감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예을 들면 대형버스, 의회차량, 짚차등 아주 많은 것으로알고 있습니다.
또한 사무실마다 불필요한 집기가 눈에 띄는데 불필요한 집기는 목록을 작성하여 일정 장소에 보관한후 매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김제군으로 되어있는 모든 재산은 김제시로 전환되었는지 조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군유지라든지, 개발공사 대표자, 재산, 각종기금, 적립금등의 명칭이 정정되었는지 재산관리 총관 담당국장께서는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시급한 당면과제로서 영농준비등을 위한 가뭄대비의 만전입니다.
우리 김제는 농사가 풍년이 들어야 상가나 접객업소등 모든 분야가 활기에 넘칩니다.
지금 저수율이 보도에 의하여 14.5%에 그치고 있으며 금년의 농사가 심히 염려가 됩니다.
작년에도 의회에서 본의원이 질의를 하였습니다만 지금부터라도 소류지 준설, 관정개발을 서둘러서 가뭄에 대비하는 모든 역량을 총 동원하여야겠습니다.
또한 우리 전 행정력을 동원하여 가정에서부터 물 아껴쓰기 운동을 전개하여 부녀자들에게 또 심각성을 깨우쳐 주어야겠으며, 예를 들어 가정복지과에서 여성교육을 할때 지도소에서 계획적인 겨울 영농교육시에도 적극 홍보할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라며, 또한 양수기와 호스 보내기 운동을 전개하여 한발시 아우성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되는데 관계 국장께선는 의견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일곱 번째로 도로 안내 표지판 정비입니다.
아직도 여기서부터 김제시입니다.
김제시. 안녕히 가십시오 등 이정표가 그대로 방치되어 있습니다.
인근 정읍시의 경우 김제 경계지부터 말끔히 정리된 이정표를 보셨습니까?
아주 말끔히 정리되어 있습니다.
시 통합 애드벌룬도 좋고 선전탑도 좋지만 이러한 허레허식을 버리고 실질적인 일부터 처리하여야 되겠습니다.
이상 몇가지 말씀 드렸습니다만 우리 1,300여 공직자들에게 당부드릴 말씀은 우리 13만 시민등 80%이상이 영농에 종사하고 있는만큼 모든 행정은 영농에 종사하고 있는 시민들을 항상 생각하여 일 처리를 하여 주시고 영농의 성.패에 따라 김제시의 사활이 걸려있다해도 과언이 아님을 인식하여 주셔야겠습니다.
우리 의원들도 열심히 일하고자 하는 공직자를 더욱 사랑으로 감싸고 전폭적인 지원을 할 것입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일부 의원들이 13만 시민을 위하여 헌신 봉사하기는커녕 정당의 시녀노릇이나 하고 힘의 논리에 의하여 감투에만 급급하고 있어 실로 안타깝기 그지없고 한편으로는 소신없는 행위에 대하여 측은하고 불쌍한 생각이 들어 우리 13만 시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아야 할 처사로 생각되고 자성의 계기가 될 것을 다시한번 생각하면서 이만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감사 합니다.

□ 의장 유석구
이상으로 시정질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집행부측에서 성의있는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제5차 본회의는 95년 1월 20일 오전 10시에 개의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 : 산회)
□ 참석의원 18명
유석구, 안탁, 김달중, 이석현, 황호방, 윤창호, 김재승, 차사원, 강병문, 반찬민, 김길호, 구연덕, 김종석, 여홍구, 김진국, 나우진, 박훈, 나갑수
□ 출석공무원 38명
시 장 최충일
부 시 장 박찬종
기획예산담당관 문충곤
문화공보담당관 나세훈
감 사 담 당 관 송문엽
총 무 국 장 한상혁
사회 산업 국장 김병남
건설 도시 국장 황점동
보 건 소 장 김화정
지 도 소 장 황 형
총무과장외 28인

동일회기회의록

제2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1 대 제 2 회 제 5 차 본회의 안건보기 1995-01-20
2 1 대 제 2 회 제 4 차 본회의 안건보기 1995-01-19
3 1 대 제 2 회 제 3 차 본회의 안건보기 1991-05-11
4 1 대 제 2 회 제 2 차 본회의 안건보기 1995-01-17
5 1 대 제 2 회 제 1 차 총무위원회 안건보기 1995-01-20
6 1 대 제 2 회 제 1 차 본회의 안건보기 1995-01-16
7 1 대 제 2 회 개회식 본회의 안건보기 1995-01-16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