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제 195 김제시의회(정례회) 본회의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별도자료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195회 김제시의회(정례회) 제 1 차 본 회 의 회 의 록

이전 다음

제195회 김제시의회(정례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 1 차
김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5년 11월 18일(수) 09:38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제195회김제시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에관한건
2.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3.시정연설및2016년도예산안제안설명의건
4.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5.시장등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6.본회의휴회의건
(09시38분 개의)

○의장 정성주
의석을 바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95회 김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그럼 회의진행에 앞서 서성호 국장으로부터 집회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서성호
의회사무국장 서성호입니다.
제195회 김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에 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금번 제195회 김제시의회 제2차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45조 제2항에 따라 2015년 10월 29일 서백현 의원님 외 4분의 의원님이 집회를 요구하여 오늘 정례회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정례회에서 처리해야 할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41조 제1항에 따라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 지방자치법 제127조에 따라 김제시장으로부터 제출된 2015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의 건, 2016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심사의 건과 시정질문 및 답변의 건, 조례안 및 기타 안건 처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로이동 1.제195회김제시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에관한건

○의장 정성주
의사일정 제1항 제195회 김제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에 관한 건을 상정합니다.
제195회 김제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는 김제시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4조에 따라 지난 10월 29일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하고 간담회에서 협의한 대로 2015년 11월 18일부터 12월 17일까지 30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제195회 김제시의회 제2차 정레회 회기는 2015년 11월 18일부터 12월 17일까지 30일간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번 회기 중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로이동 2.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의장 정성주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72조 및 김제시의회 회의규칙 제50조의 규정에 따라 의장과 의원 2분, 그리고 의회 사무국장이 회의록에 서명토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의원 여러분께서 사전 양해하여 주신 순서에 따라 서백현 의원님과 온주현 의원님을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서백현 의원님과 온주현 의원님이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로이동 3.시정연설및2016년도예산안제안설명의건

○의장 정성주
의사일정 제3항 시정연설 및 2016년도 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건식 김제시장님 나오셔서 시정연설과 2016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이건식
존경하고 사랑하는 김제시민 여러분 !
그리고 정성주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
제195회 김제시의회 정례회를 맞이하여 ‘2016년도 예산안’을 제출하고 심의를 요청하면서 내년도 시정운영방향과 재정운영방향에 대해 설명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올 한 해도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었지만 김제발전을 위해 한 마음 한 뜻으로 동참해주신 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시정발전에 아낌없는 조언과 성원을 보내주신 의원님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밥상용 쌀 수입중단 결의문 채택 등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통해 지역 현안을 해결하는데 적극적으로 앞장서 주신 의원님들의 노고에 무한한 감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정부의 강도 높은 구조개혁 그리고 내수와 수출부진, 지속된 저성장과 청년 실업률 증가, 북한의 DMZ 지뢰도발 등의 충격뿐만 아니라 예기치 못한 메르스 사태로 인해 오랜 기간 지역경제가 많은 어려움을 겪었으며, 전주206항공대대 이전과 서남권 화장장 건립 등 지자체간 대립과 갈등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우리시는 여러 가지 거센 도전을 슬기롭게 극복하며 보람찬 성과를 창출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우리가 그토록 염원했던 새만금 2호방조제를 김제관할로 확보하여 새만금 김제시대의 새로운 大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김제시민의 간절한 소망인「새만금 우리몫 찾기」에 필사즉생의 비장한 각오로 총력을 기울인 결과 드디어 지난 10월 26일 행정자치부 중앙분쟁조정위원회에서 김제 앞은 김제, 군산 앞은 군산, 부안 앞은 부안 귀속이라는 우리시의 일관된 주장이 반영되어 새만금 2호 방조제 구간(9.9km)의 김제시 관할 귀속을 의결하였습니다.
막힐 뻔 했던 바닷길을 열어 해상 성장 동력을 확보하였고, 현재 추진 중인 새만금 신항만만, 동서통합도로 등 내부개발사업에 탄력을 받게 되었으며 새만금 전체 약 37%의 광활한 면적을 우리시 행정구역으로 확보가 유력해 짐으로써 새만금 중심도시로 비상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전기가 마련되었습니다.
김제역사의 새 장을 여는 기념비적인 성과를 일구어냈지만 여기서 그치지 않고 모든 사업들이 신속하게 진행되도록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
이러한 행정자치부의 결정이 있기까지 동참해주신 김제시민과 출향인 여러분, 그리고 전폭적으로 지지해주신 정성주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대한민국 종자산업을 선도할 민간육종연구단지는 올 3월에 착공하였고 준공에 필요한 국비 319억원을 확보하여 계획대로 추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지난 10월 23일 김제 자영고가 ‘종자산업 마이스터고’로 지정됨에 따라 종자생명산업특구 지정에 한걸음 더 다가서게 되었습니다.
금년 4월 7일 준공한 지평선산업단지와 김제자유무역지역은 신산업도시로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고, PF대출금을 총 480억원 상환하였으며 국내 경제의 부진 속에서도 현재 분양률이 65%를 보이고 있어 앞으로 지역경제에 괄목할 만한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것입니다.
제17회 김제지평선축제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대한민국 대표축제다운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하여 성공적으로 개최함으로써 4년 연속 대표축제 등극을 바라볼 수 있게 되었고, 벽골제 농업용수로 이설사업을 국비 200억원 규모로 정부 신규사업에 반영시켜 벽골제 발굴·복원과 김제 대표관광지 육성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올해 처음 개최한 2015김제농업기계박람회는 대한민국 대표 농업도시인 김제시를 널리 알리고, 농기계 생산업체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농업기자재 관련 산업의 연구·생산메카로 부상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이러한 모든 성과들은 여기 계신 의원님들과 시민 여러분의 전폭적인 지지와 성원이 없었다면 감히 꿈도 꾸지 못 할 우리 모두가 함께 이뤄낸 소중한 성과임을 확신하기에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지금까지는 「더 큰 김제, 더 행복한 김제 건설」을 위해 큰 틀을 세우고 기반을 다져온 시기였다면 지금부터는 성과를 하나하나 구체화 시켜나가는 중요한 시점입니다.
새만금 2호방조제 김제 관할 결정을 발판삼아 시민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도록 지속 가능한 자립적인 지역경제 기반 구축과 삶의 질을 높이는 조화로운 감동복지 실현으로 시민 행복시대를 향해 더욱 힘차게 비상하여 희망찬 미래를 창조해 나가고자 합니다.
그래서 2016년도 시정운영의 기본방향을 “힘찬 비상, 희망찬 미래 창조”로 정했습니다.
의원님들의 전폭적인 지원과 성원을 간곡히 부탁드리면서 내년도 시정운영방향을 분야별로 정리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새만금 시대를 주도하여 새역사를 창조해 나가겠습니다.
중분위의 새만금 1·2호방조제 관할 결정이 대법원 소송 여하에 관계없이 행자부 공고에 의거 효력이 발생되기 때문에 지적, 환경, 연안관리계획 등 행정절차를 신속하게 진행시켜 2호 방조제 관할권 실효성 확보와 더불어 거대한 중국시장 진출의 교두보로 만들어가겠습니다.
농업용지5공구 내 첨단농업시범단지 조성을 추진하겠으며 새만금 내부개발이 본격화됨에 따라 새만금과 연계한 인접지역의 주변개발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여 지속적인 성장 동력을 확보하겠습니다.
새만금 수목원 조성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만경 화포리 일원 새만금 배후도시 용지에 국제물류중심의 새만금 거점 국제공항이 정부 정책에 반영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지난 7월 28일 착공식을 가진바있는 새만금 2호방조제에 건설 중인 신항만에서 심포까지 연결되는 20.4km의 동서통합도로와 심포에서 전주까지 55.8km의 새만금 고속도로 1단계구간, 농업용지 5공구, 만경 7공구 심포마리나항 등 새만금 내부개발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을 지원하여 김제가 명실공히 새만금 경제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혼신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농업과 신산업의 조화로 지역경제 부흥을 이끌겠습니다.
민간육종연구단지를 계획대로 내년 8월에 준공하고 기 선정된 20개 업체를 입주시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종자생명도시로서의 브랜드 가치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또한 2017 국제 종자산업 박람회 유치를 추진하겠으며 종자생명산업특구를 지정받아
종자기업의 김제 유입과 체계적이고 특화된 종자산업 발전전략을 마련하고 종자산업 활성화와 함께 민간육종연구단지를 거점으로 종자산업클러스터 구축을 가속화시키겠습니다.
농어업인에 대한 체계적인 복지지원과 살기 좋은 마을, 지속 가능한 공동체 육성, 맞춤형 귀농·귀촌 지원으로 농촌 활력을 증진시키고 친환경 농산물 및 고품질쌀 생산기반 구축과 특화작목 등 고소득 작목 지속 발굴, 지평선 공동브랜드 확대와 유통구조 개선을 통해 농가소득 증대를 도모하겠습니다.
국내외 우수 중소기업의 투자촉진을 위해 자유무역지역 내 표준공장을 내년 3월까지 마무리하고 수도권의 이전기업과 지방 신·증설기업에 대한 시설투자보조금과 분양가 지원, 공장설립 원스톱 시스템 구축 등 다각적인 기업유치 활동전개로 지평선산단의 분양을 활성화 시키겠으며, 지역 중소상공인에 대한 육성자금 지원 등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좋은 일자리로 연결되도록 하겠습니다.
백구 특장차전문 농공단지 조성공사를 내년 6월까지 마무리하고 특장차 자기인증 지원센터 건축공사도 차질 없이 추진하여 특장차 산업의 전국 주도권을 선점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장기적 안목으로 중국과의 교역물류 거점지역으로 육성하기 위해 복합 물류단지 조성을 추진하여 본격적인 새만금 개발로 인한 물동량 증가에 대비하겠습니다.
셋째 김제만의 가치를 살린 문화․복지 증진에 힘쓰겠습니다.
내년 제18회 김제지평선축제는 콘텐츠를 더욱 차별화하고 홍보마케팅과 해외관광객 유치를 더욱 강화하여 명실상부한 축제의 대표성과 글로벌 브랜드를 확보하겠습니다.
시민들의 여가 체육시설 기반을 확충하기 위해 시민문화체육공원 내 미매입 토지를 연차별로 매입하고 전용 야구장을 내년 연말까지 준공하겠습니다.
벽골제 인근에 오토캠핑장과 모악산 도립공원 내 체육시설을 조성하고 모악산 자연휴양림 기반 조성에 박차를 가하여 치유가 있는 건강한 삶을 추구하겠습니다.
지역주민의 자율적인 문화 활동 공간인 생활문화센터를 조성하여 지역주민의 생활문화예술 욕구를 충족시키겠습니다.
벽골제 농업용수로 이설사업을 본격 착수하고 토탈관광사업과 연계한 대표관광지로 육성하여 벽골제의 가치와 성격을 재조명하고 머무르고 다시 찾는 체류형 관광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맞춤형 지원체계를 확립하고 사람중심의 여성친화도시 조성과 청소년의 균형성장, 다문화가족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여유롭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위해 그룹홈을 182개소로 확대 조성하여 운영할 계획이며 올해 말 완공되는 장애인체육관을 민간위탁 운영하여 장애인 복지증진에도 힘쓰겠습니다.
또한 올 10월 금연도시로 선포한 만큼 지속적인 금연지원사업을 전개하여 건강한 금연도시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살고 싶고 머물고 싶은 행복한 삶의 터전을 만들겠습니다.
시민의 안전을 크게 위협하고 있는 김제육교 재가설을 위해 5만여명의 시민들이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관계기관에 건의하였으나 아직까지도 시행령이 개정되지 못하여 국비확보에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철도안전법 시행령 개정과 국비확보를 위해 정치권과 관계기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여 시민들의 오래된 숙원사업을 해결하고 안전사회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재난 예·경보시스템 보강사업을 실시하고 취약지역 범죄예방 CCTV를 확대 설치하여 지역사회 안전망을 든든하게 강화하겠습니다.
(구)심포항 주변개발사업 타당성조사 분석과 금구 대율유원지 조성계획 변경 용역을 실시하여 새만금과 혁신도시 등 주변여건의 변화에 대응하는 개발방향을 모색하겠습니다.
금산면과 금구면 중심지 활성화 사업과 동지역 도시재생활성화 사업으로 쇠퇴하는 도시를 활력이 넘치도록 재창조해 나가겠으며 빈집과 주요도로변의 낡은 방치 건축물을 정비하고 아름다운 건축문화상을 제정하여 도시환경을 쾌적하게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금산천 오리알터에 물놀이장 이용객을 위한 쉼터를 조성하고 학교공간과 도심권 유휴지를 녹색공간으로 확충하겠으며 수질오염 총량관리와 가축분뇨 배출시설 관리강화로 환경오염물질로 인한 시민 건강과 환경상의 위해를 예방하고 관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시민과 소통하는 현장중심의 공감행정을 펼치겠습니다.
2007년 김제사랑장학재단 설립 이후 현재까지 적립된 285억원의 장학기금으로 폭넓은 장학사업과 지평선학당을 내실 있게 운영하여 미래 경쟁력을 갖춘 지역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찾아가는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요자 중심의 평생교육 사업과 인프라 구축으로 배우고 나누는 평생학습 문화를 확산시키겠습니다.
시민 눈높이에 맞춘 생활 밀착행정 추진으로 시민의 소리를 적극 시정에 반영하고 정부 3.0 수혜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개방, 공유, 소통, 협력의 가치를 시정운영 전 분야에 적용하겠습니다.
마을변호사 제도를 도입하여 법률 사각지대에서 보호를 받지 못하는 지역 주민들의 생활법률 무료 상담을 통해 고충을 해소해 나가겠으며 행정정보공개제도 활성화로 시민들의 알권리 충족과 여권, 국제운전면허증의 원스톱 발급 등으로 국제화 시대에 발맞춘 시정을 구현하겠습니다.
토지의 실제 이용현황과 불일치하는 지역을 재조사하고 측량하여 새로운 지적공부를 만드는 지적도 재조사사업을 추진함으로써 토지 경계 분쟁 해소와 시민 재산권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내년도 재정운용 기본방향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내년에는 지자체 재정운용의 자율성·책임성 강화와 사회복지 균형수요 반영 확대 등 행정수요 변화에 맞춘 배부기준 개편으로 우리시 주요재원인 지방교부세 감소가 우려됨에 따라 그 어느 때보다 시 재정 운용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이에 꼭 필요한 예산은 반영하되 불필요한 지출은 과감히 줄여 지방재정의 건전성 확보에 중점을 두고 합리적으로 배분하고자 노력하였으나 실질적인 가용재원 부족으로 시민이 원하는 사업예산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점을 널리 헤아려 주시기 바랍니다.
2016년도 예산편성 방향은 한정된 재원을 효율적으로 운용하여 건전재정 운영의 토대를 이루고자 대규모 및 신규사업은 가급적 지양하고 일부 국·도비 보조사업의 경우 시기를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민선 6기의 정책을 성공적으로 이어갈 수 있는 동력인 시정 역점사업과 계속사업, 시민 다수에게 수혜가 돌아가는 숙원사업에 우선적으로 투자하여 시류의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기초 인프라 구축과 자체 경쟁력 제고에 그 목표를 두고 일자리 창출을 통한 주민생활 안정과 민생복지 향상에 주력하였습니다.
특히 경상경비를 긴축 편성함은 물론 주민참여예산제와 보조금 심의회 운영을 강화하여 선심성 사업과 낭비성 행사는 최대한 배제하는 등 예산의 효율성과 형평의 기조를 유지하여 소중한 시민의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숙고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먼저 내년도 재정규모입니다.
2016년도 예산안의 총 규모는 5,213억원으로 금년 본예산 대비 425억원이 감액 편성되었습니다.
이는 자유무역지역 조성사업 등 일부 대형 보조사업이 마무리 되었을 뿐만 아니라 내년 국·도비 보조사업 규모가 축소되어 전체적으로 2015년 대비 예산규모가 감소하였습니다.
이중 일반회계는 5,004억원으로 금년 본예산 대비 429억원이 감액 편성되었으며 특별회계는 총 209억원으로 4억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은 의존재원인 국·도비 보조금이 2,093억원, 조정교부금 90억원, 지방교부세 2,135억원을 반영하였으며, 자체재원인 지방세는 금년보다 9.2% 증가된 373억원, 세외수입은 141억원, 보전수입 등 내부거래 172억원입니다.
다음은 세출부문으로 지역개발사업과 농·축산업 육성 등 자본지출 예산은 전체 일반회계의 29.8% 수준인 1,490억원이고, 사회복지 사업과 지역교육 육성 등 경상이전 예산은 46.3%인 2,314억원을 편성하였으며 이 밖에 인건비, 물건비, 예비비 등에 1,200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특히 사회복지분야 및 국·도비 보조금에 대한 시비 부담금과 각종 시설물에 대한 운영비 등 시가 부담해야 할 경비가 해마다 늘어남에 따라 불요불급한 예산 삭감 등의 세출구조 조정을 통해 재정운영의 효율화에 역점을 두었습니다.
특별회계는 상수도 공기업 등 7개 회계로 209억원을 편성하여 금년대비 4억원이 증액되었으며 통합관리 기금 등 10개 기금에 112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내년도 시정의 운영방향과 2016년도 예산안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설명 드렸으며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업무소관 담당 부서장을 통해서 자세하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내년도 예산안이 원만하게 심의 의결되어 경제 활성화의 마중물로, 시민 행복의 디딤돌로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김제시민 여러분!
그리고 정성주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마침내 그 꿈을 닮아간다고 했습니다.
저는 그동안 행하지 않으면 돌아올 것도 없다는 말처럼 오직 김제의 백년대계와 시민 행복만을 바라보고 열정을 다해 시정을 이끌어왔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앞에 어떠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시민 행복’을 이루겠다는 꿈을 가지고 간절히 원하고 바라면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심상사성의 자세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김제의 현안들이 차질 없이 추진 될 수 있도록 우리 모두 한 마음으로 결집하여 김제의 새로운 미래를 힘차게 열어갑시다.
다가오는 2016년 원숭이띠 해에도 시민여러분 모두 소원성취하시고 의원님들의 의정 활동에도 더 큰 광영과 만복이 늘 함께하시길 기원하면서 시정연설을 마치겠습니다.
장시간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위로이동 4.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의장 정성주
이건식 시장님 장시간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127조와 제130조, 김제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7조 제2항 및 김제시의회 회의규칙 제67조 제2항에 따라 김제시장으로부터 제출된 2015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및 2016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려는 것입니다.
예산안 심사와 관련하여 지난 10월 29일 의원 간담회에서 협의한 바 있으므로 구성 결의안의 제안 설명 및 질의답변은 생략하고 운영위원회에서 제안한 대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7명으로 구성하며 위원장은 의원간담회에서 1명, 위원은 행정지원위원회와 안전개발위원회에서 각 3명씩 추천받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각 위원회에서는 예산결산특별위원으로 활동하실 의원님을 11월 27일까지 선정하여 주시기 바라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2015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및 2016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을 심사한 후 그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로이동 5.시장등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의장 정성주
의사일정 제5항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42조 및 김제시의회 회의규칙 제72조에 따라 서백현 의원 외 4분의 의원이 발의한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은 2015년 행정사무감사, 2015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 2016년도 본예안안 심사, 시정질문 및 답변, 조례안 및 기타 안건 처리 등을 위해 실․과․소장급 이상 관계공무원을 2015년 11월 18일부터 12월 17일까지 30일간 출석 요구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실․과․소장급 이상 관계공무원에 대한 출석 요구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로이동 6.본회의휴회의건

○의장 정성주
의사일정 제6항 본회의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2015년 11월 19일부터 29일까지 11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2015년 11월 19일부터 29일까지 11일간 본회의 휴회를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195회 김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2015년 11월 30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09분 산회)
○출석공무원 - 33명
시 장 이건식
부 시 장 권태연
행 정 지 원 국장 손삼국
안 전 개 발 국장 황배연
보 건 소 장 박종문
농업기술센터소장 김한석 외 27명

동일회기회의록

제195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7 대 제 195 회 제 7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5-12-15
2 7 대 제 195 회 제 7일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5-11-27
3 7 대 제 195 회 제 6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5-12-11
4 7 대 제 195 회 제 6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5-12-02
5 7 대 제 195 회 제 6일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5-11-26
6 7 대 제 195 회 제 5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5-12-10
7 7 대 제 195 회 제 5 차 안전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5-12-03
8 7 대 제 195 회 제 5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5-12-02
9 7 대 제 195 회 제 5일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5-11-25
10 7 대 제 195 회 제 4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5-12-17
11 7 대 제 195 회 제 4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5-12-09
12 7 대 제 195 회 제 4 차 안전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5-12-02
13 7 대 제 195 회 제 4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5-12-01
14 7 대 제 195 회 제 4일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5-11-24
15 7 대 제 195 회 제 3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5-12-08
16 7 대 제 195 회 제 3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5-12-04
17 7 대 제 195 회 제 3 차 안전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5-12-01
18 7 대 제 195 회 제 3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5-11-30
19 7 대 제 195 회 제 3일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5-11-23
20 7 대 제 195 회 제 2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5-12-07
21 7 대 제 195 회 제 2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5-11-30
22 7 대 제 195 회 제 2 차 안전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5-11-30
23 7 대 제 195 회 제 2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5-11-27
24 7 대 제 195 회 제 2일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5-11-20
25 7 대 제 195 회 제 1 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5-12-07
26 7 대 제 195 회 제 1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15-12-02
27 7 대 제 195 회 제 1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5-11-30
28 7 대 제 195 회 제 1 차 안전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5-11-27
29 7 대 제 195 회 제 1일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5-11-19
30 7 대 제 195 회 제 1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5-11-18
31 7 대 제 195 회 제 1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5-11-18
32 7 대 제 195 회 개회식 본회의 안건보기 2015-11-18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