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제 84 김제시의회(임시회 폐회중) 운영위원회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별도자료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84회 김제시의회(임시회 폐회중) 제 1 차 운영위원회

이전 다음

?제84회 김제시의회(임시회 폐회중)
운영위원회회의록
제 1 차
김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04년 6월 21일 (월) 11:00
장 소 : 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제85회임시회운영에따른의사일정안건
2. 제86회임시회운영에따른의사일정안건
3. 제87회정례회운영에따른의사일정안건
(11시00분 개의)

□ 전문위원실 이형수
전문위원실 직원 이형수입니다.
성원 보고 드리겠습니다.
총 5분의 위원님중 4분의 위원님이 참석하시어 성원되었음을 보고 드립니다.

□ 위원장 김진섭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84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개최되는 운영위원회 회의에 대하여 전문위원실 직원의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 전문위원실 이형수
제84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운영위원회 회의 개의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오늘 협의하셔야할 안건은 3건으로써 지난 6월9일 의장님으로부터 협의 요청된 제85회 임시회 운영계획안, 제86회 임시회 운영계획안 및 87회 정례회 운영계획안과 그 세부내용에 대한 협의의 건입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로이동 1. 제85회임시회운영에따른의사일정안건

□ 위원장 김진섭
의사일정 제1항 제85회 임시회 운영에 따른 의사일정 안건을 상정합니다.
안상일 의사담당 나오셔서 제85회 임시회 의사일정안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사담당 안상일
의사담당 안상일입니다.
제85회 임시회 운영계획안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2쪽입니다.
제85회 임시회 회기는 2004년 6월30일부터 7월6일까지 7일간이며, 주요의제는 주요사업 현장방문, 조례안 및 기타 안건 처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 동안 회기운영 현황은 총 회기 80일중 기 사용일은 14일이며 금번 회기일수 7일을 사용하게 되면 잔여일은 59일이 남겠습니다.
하단의 일정별 배분계획은 참고하여 주시고, 다음은 의사일정안입니다.
1일차인 2004년 6월30일 10시에 본회의장에서 개회식을 실시한 후, 제85회 임시회 회기결정에 관한 건 외에 2건을 의결하고 2일차부터 3일차까지인 7월1일부터 7월2일까지 2일간은 상임위원회 활동으로 조례안 및 기타 안건을 심사하고 4일차부터 5일차까지인 7월3일부터 7월4일까지 2일간은 상임위원회 활동으로 심사보고서를 작성하고, 6일차인 7월5일 10시부터 주요사업 현장을 방문하고, 마지막으로 7일차인 7월6일 10시에 본회의장에서 조례안 및 기타 안건을 의결한 후 폐회토록 편성되었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다음은 주요사업 현장방문 계획안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금번 제85회 임시회 회기중 주요사업 현장방문에 있어 방문기간은 2004년 7월5일이 되겠으며, 방문인원은 전체 의원님과 의회사무국 직원으로 방문현장은 1개소내지 2개 사업장을 선정해서 방문코자 합니다.
첨부된 김제시 20대 주요사업 목록을 참고하여 주시고, 평소 의원님들께서 의정활동을 하시면서 방문할 사업장이 있으시면 이번 기회에 토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일부 의원님과 토의한 바 황산골프장 건설사업과 두월천 공사현장을 의원님들께서 말씀하신 적이 있음을 참고로 말씀드립니다.
다음은 방문방법에 있어서 제1안으로 전체의원님이 참석하는 1개반으로 편성 운영할 것인지, 제2안으로 상임위원회별로 편성 방문할 것인지 이 자리에서 협의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85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운영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김진섭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안상일 의사담당이 보고한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일 문제가 되는 것이 지금 현장방문을 어디로 할 것인가가 문제네요?
지금 우리가 조례안이 몇 건 들어왔습니까?

□ 의사담당 안상일
지금 현재 1건이 들어와 있고요, 또 이번 24일날 집행부에서 조례규칙심의회가 있는데 7건이 현재 그날 개최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이번 회기 중에 총 조례안 8건을 심사할 예정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이상으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토론을 하겠습니다.
제85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운영에 따른 의사일정 건에 대하여 토론하실 위원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위원 고성곤
지금 우리가 의사일정을 짜는데 있어서 의장께서 임기를 다 마치고 마지막 의사일정 같은데 의사일정을 집행부에서 어떤 안건이 올 것을 계산해서 의사일정을 짠다는 (청취불능)
언제부터 우리 의회가 (청취불능) 나는 이해할 수가 없어요.
그것은 넘어올 조례나 보고사항은 시급성이 있었던 사항 같으면 진즉에 했을 것이고, 그리고 이번 임시회의에 꼭 필요한 사항 같으면 아마 집행부에서 서둘렀을 것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의사일정은 집행부에서 넘어올 것을 계산해서 의사일정을 (청취불능), 또 하나 주요사업 현장방문이라고 했는데 지금까지 주요사업 현장방문한 결과를 보면 우리야 가서 보는데 가는 곳에 대한 시간적이나 경제적으로 상당한 피해를 주고 오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 사람들이 일을 못하고 손님 맞을 준비할려다가 상당한 (청취불능) 우리야 가서 업무보고 받고 그냥 오는 것 뿐이에요. 과연 그럴 필요가 있는 것인가.
문제된 사업장 우리가 사전에 적출을 해서 거기에 체크리스트를 가지고 간다고 하면 모르지만 그것도 아니고 (청취불능)

□ 위원 오인근
고위원님 말씀은 상임위원회 활동기간이 너무나 길다는 말씀이시고 현장방문 사업장이 별도로 들어가 있냐는 말씀이시지요?

□ 위원 고성곤
예.

□ 위원 오인근
그렇다면 그것은 절충안인데 6차에 있는 현장방문을 빼고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상임위 활동에 합쳐도 관계가 없거든요.
왜냐면 관련 상임위에서 문제되는 사업장을 한번 가볼 수도 있으니까 특별히 주요사업 현장방문을 바로 해가지고는 거의 의미가 없다고 저는 보거든요.
물론 그 나머지를 보면 내용도 별 의미도 없기 때문에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상임위 활동을 통해서 별도로 가고, 일단 주요사업 현장방문에 대한 일정은 삭제했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 위원 김학주
상임위 활동 일정이 이틀밖에 안 잡혀 있거든요.
조례안 심사라고 했지 몇 건이다 이렇게 올라온, 24일날 조례규칙심의회에서 열어가지고 올라오더라도 우리가 어떤 법적인 하자가 없으면 받아주어야 되는 의무는 있는 것 아니냐고 봤을 때 상임위 활동도 이틀이 많지는 않다고 보지요.

□ 위원 고성곤
말씀 중에 미안합니다.
법적인 하자가 없으니까 우리가 기다려서 그때 해야겠다는 그것은 (청취불능) 적어도 의회가 운영위원장이나 의장이 이런 것들은 질서를 잡아 주어야 합니다.
운영위원이 잡겠습니까? 의원 개인이 잡겠습니까?
직을 가지고 있는 김진섭 개인이 아니라 김진섭 운영위원장이 잡아주어야 한다 그런 이야기예요. 정영환 의장이 잡아주어야 하고, 그런 뜻에서의 이야기이지 이것이 개인이야기가 아닙니다. 그렇잖아요?

□ 위원 김학주
그럼요.

□ 위원 고성곤
이것을 올 것을 계산해서 의사일정을 잡는다? (청취불능)

□ 위원 오인근
현장방문에 대해서는 의원님들 중에 하시자고 하는 분이 계신 겁니까?

□ 의사담당 안상일
아까 제가 말씀드렸는데요 저번 기회에 우리 운영위원장님하고 우리 간사님이 참석하셨는데 김성배 의원님이 같이 한 자리가 있었어요.
제가 한번 이번 임시회기 중에 주요사업 방문이 있는데 어디를 갔으면 쓰겠냐고 개인적으로 물어본 적이 있거든요.
그랬더니 두월천 공사를 지금 국토관리청에서 하고 있는데 타 기관에서 하고 있지만 우리 관내 지역에 있기 때문에 거기를 한번 가봤으면 어떻겠냐 하는 말씀이 계셨고, 우리 운영위원장님도 그날 그렇게 말씀을 하신 적이 있고 황산골프장 관계도 한번 말씀을 하셨고.

□ 위원장 김진섭
황산골프장 같은 경우는 공사가 거의 다 끝났다고 하더라구요.

□ 위원 고성곤
구경하러 가는 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청취불능) 사안이 있어야 할 것 아니에요.

□ 위원장 김진섭
우리가 실제적으로 개인 사업장 하는 것을 갖다가 하자가 있어가지고 민원이 발생되는 그런 것이 아니고 좀 봤으면 한다는 의견이 있었고, 두월천 공사는 뚝을 좀 올리는 것인가봐요.
복토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한번 가서 봤으면 해서 김성배 의원님이 강력히 추천하셨습니다.
나는 우리 오인근 위원님이 하신 말씀이 좀 타당성이 있다고 봐요.
그래서 상임위 활동으로써 상임위에서 결정해서 갈 수도 있고, 그래서 산업개발위원회에서 가는데 자치행정위원회에서 위원님이 그곳에 가고 싶다고 한다면 갈 수 있는 것이니까 상임위에서 결정해서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도 괜찮다고 봅니다.

□ 위원 김학주
지금 운영위원회에 올라온 안건으로는 간담회에서 협의 결정한다고 했으니까요, 그것은 1안으로 하든지 2안으로 하든지 간담회에서 결정할 수 있다고 보고요.
또 두월천 공사현장 가본다는 것, 저도 그것은 동의를 합니다.
왜그러냐면 발주 공사들이 시에서 발주하는 것이 아니다 보니까 하여튼 제방을 우리가 차후에라도 운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공사설계를 빼주면 좋은데 그 사람들은 그것이 아니더라구요.
자기들 편익대로만 하고 공사비 절감할 수 있는대로 설계를 하다보니까 그 제방을 우리가 차후에 어떤 농로나 진입로나 도로로써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전혀 안 돼요.
그런 것들은 우리가 현장에 가서 보고 건의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다면 건의를 해서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그런 설계의 방향으로 유도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아무튼 방문 장소나 방법은 간담회에서 결정하는 걸로 그렇게 하지요.

□ 위원장 김진섭
예.

□ 위원 오인근
두월천 현장 방문하는데 관리청에서 나온다고 했습니까?

□ 의사담당 안상일
제가 저번에 그 말을 듣고 전화를 한번 해보았거든요.
그런데 현장사무소가 상류지역 하는 공구가 있고 또 여기 하류지역 하는 현장사무소 두곳이 있더라구요.
위치가 황산면에 있는데 상류지역은 아까 가보고자 하는 황산골프장 앞에, 황산파출소에서 봉남가는 길 있잖아요? 그 중간지점이 있다고 하고, 통화만 했거든요.
하류지역은 황산 고잔에 있다고 전화번호를 제가 알아가지고 그 현장소장하고 통화는 한번 했어요.
만약에 혹시 저희 의회가 방문하게 되면 협조를 할 수 있냐 그랬더니 협조는 해줄 수 있다고 그렇게 이야기는 개인적으로 들었습니다.

□ 위원 고성곤
(청취불능) 두 군데가 잠정 결정이 되었다라고 했을 때 (청취불능)

□ 의사담당 안상일
일단 거기하고 협의는 더 해봐야 하는데요, 제가 알기로는 현장소장님이.

□ 위원 고성곤
(청취불능)

□ 의사담당 안상일
어디, 우리 행정에서요?

□ 위원 고성곤
아니, 관리청(청취불능)

□ 의사담당 안상일
거기까지는 이야기를 안 해보았어요. 갈 것인가 안 갈 것인가 확정이 안 되었기 때문에.

□ 위원 고성곤
우리가.

□ 위원장 김진섭
토론하실 안도 내주세요. 내주시면 그 안을 가지고 의사일정에 들어가면 되니까.

□ 위원 고성곤
(청취불능)

□ 위원장 김진섭
사실 28일날 이후에 운영위원회를 했으면 했었어요. 했는데 일정도 좀 그럴 뿐만 아니라 저희들이 오늘 운영위원회가 마지막 운영위원회에요.
그래서 저희들이 이 운영위원회를 하고 어차피 그런 생각을 가졌어요.
운영위원들끼리 식사도 같이 할겸 해서 28일날 운영위원회 하는 것을 갖다가 어떻게 보면 편법을 좀 사용한 것이 우리 고성곤 위원님께서 말씀하신대로 그런 내용인데 대체적으로 조례안건들이 총무과나 이쪽에서 행정규약이나 규정에 의해서 내려온 것들이 조례안건으로 내려올 거예요.
그래서 그런 것이기 때문에 특별히 손볼 것은 별로 없는 걸로 보여지더라구요.
그래서 그렇게 했습니다.

□ 위원 고성곤
(청취불능)

□ 위원장 김진섭
예, 대체적으로 법령에 의해서 나오는 것들이기 때문에.

□ 위원 고성곤
마지막 운영위원회라고 한다면.

□ 위원장 김진섭
예, 마지막 운영위원회이기 때문에 이렇게 넣은 것이니까 이해하시고, 그러면 제85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에 대하여 결정에 들어가겠습니다.
조금 전 위원 여러분과 협의한 대로 제85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회기를 2004년 6월30일부터 7월6일까지 7일간으로 하고, 금번 임시회 주요사업 방문은 다음 28일 간담회의에서 장소를 결정하고 그것에 대한 협의를 하는 것으로 하고, 세부계획안은 의사담당이 보고한대로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습니까?

□ 위원 고성곤
(청취불능)

□ 위원장 김진섭
그럼 그것을 우리가 오늘 토론한 것을 갖다가 지금 말씀하신 대로 현장방문이나 이런 것들을 어차피 간담회의에서 해야 되니까 간담회에 넘기자 이거지요.
의사일정대로 하고 간담회에 넘겨서 현장방문 문제만큼은 간담회에서 하자 이거지요.

□ 위원 고성곤
(청취불능)

□ 위원장 김진섭
예,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위원님들 이의가 없으므로 제85회 김제시의회 임시회는 2004년 6월30일부터 7월6일까지 7일간으로 하고, 주요사업 현장방문은 다음 6월28일 간담회의에서 결정하는 것으로 하고 세부계획안은 의사담당이 보고한 대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로이동 2. 제86회임시회운영에따른의사일정안건


위원장 김진섭
의사일정 제2항 제86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운영에 따른 의사일정안을 상정합니다.
안상일 의사담당 나오셔서 제86회 임시회 의사일정안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사담당 안상일
다음은 제86회 임시회 운영계획안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제86회 임시회 회기는 2004년 7월8일부터 7월9일까지 2일간으로 주요의제는 후반기 의장, 부의장 선출, 후반기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출 등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동안 회기 운영현황은 총 회기 80일중 기 사용일수 21일로 금번 회기 수 2일을 사용하게 되면 잔여일은 57일이 남겠습니다.
하단의 일정별 배분계획은 참고하여 주시고, 다음은 의사일정안입니다.
제86회 김제시의회 임시회는 2004년 7월8일부터 7월9일까지 2일간으로 1일차인 2004년 7월8일 10시에 본회의장에서 개회식을 실시한 후 후반기 의장, 부의장 선거건 외에 2건을 의결하고, 마지막으로 2일차인 7월9일 10시에 본회의장에서 후반기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과 후반기 상임위원장 선거 건을 의결한 후 폐회토록 편성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제86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운영계획안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김진섭
수고 하셨습니다.
안상일 의사담당이 보고한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토론을 하겠습니다.
제86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건에 대하여 토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토론하실 위원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런 토론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이상으로 토론을 마치겠습니다.
그러면 제86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결정에 들어가겠습니다.
조금 전 위원 여러분과 협의한 대로 제86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회기를 2004년 7월8일부터 7월9일까지 2일간으로 하고, 세부계획안은 의사담당이 보고한 대로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제86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회기는 2004년 7월8일부터 7월9일까지 2일간으로 하고, 세부계획안은 의사담당이 보고한 대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로이동 3. 제87회정례회운영에따른의사일정안건

□ 위원장 김진섭
의사일정 제3항 제87회 김제시의회 정례회 운영에 따른 의사일정안의 건을 상정합니다.

□ 위원 오인근
위원장님! (청취불능)

□ 위원장 김진섭
7월6일날입니다.

□ 위원 오인근
그 후에 할 안건을 현 운영위원회에서 심의해도 관계없는 거예요?

□ 전문위원 김진록
(청취불능)

□ 위원 오인근
물론 그것은 법상으로 되어 있으니까 시기야 (청취불능) 내용에 대해서 임기 외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 사실상 맞지 않을 것 같아요.

□ 전문위원 김진록
의장, 부의장 선거도 사실상 전임 의장이 하는 데가 많은 거예요.

□ 위원 고성곤
언제부터 언제까지.

□ 전문위원 김진록
7월7일까지가 임기거든요.

□ 위원 고성곤
그러니까.

□ 전문위원 김진록
그러니까 7월7일 이전에도 말하자면 현 의장이 의장, 부의장 선출할 수 있다는 것이 (청취불능)

□ 위원 고성곤
(청취불능)

□ 전문위원 김진록
그것도 임시의장을 선출해서 하는 것이지요.

□ 위원 오인근
지금 현재 구성되어 있는 운영위원회에 기간 만료 후의 사업을 현재 운영위원회에서 심의할 수 있냐 이 말이에요.

□ 위원 김학주
정례회 일정을 지금.

□ 위원 오인근
예.

□ 위원 김학주
정례회 일정을.

□ 전문위원 김진록
알고 있어요. 알고 있는데 행자부에서는 (청취불능)

□ 위원장 김진섭
제가 볼 때도 가능할 것 같아요. 이것은 월권이 아닌 것 같아요.
다른게 아니고 회의의 결정이니까.

□ 위원 고성곤
(청취불능)

□ 전문위원 김진록
이 의사일정 관계가 만약에 변경될 사안이 있다면 그때 다시 변경을 할 수가 있으니까요.

□ 위원장 김진섭
제87회 김제시의회 정례회 운영에 따른 의사일정 안건을 상정합니다.
안상일 의사담당 나오셔서 제87회 정례회 의사일정 안건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사담당 안상일
계속해서 제87회 제1차 정례회 운영계획안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운영개요에서 관련근거는 김제시의회정례회의운영에관한조례 제4조의 규정에 의거 개최하며, 회기는 2004년 7월12일부터 7월23일까지 12일간으로, 주요의제는 하반기 업무추진계획 보고 청취, 2003회계연도 결산승인안 심사처리, 시정질문 및 답변, 그리고 조례안 및 기타 안건 처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간의 회의 개최현황은 총 회기 80일중 기 사용일수는 23일로 금번 회기일수 12일을 사용하게 되면 잔여일은 45일이 남겠습니다.
다음은 2003회계연도 결산안 및 예비비 지출승인안 심사방법 안으로 제1안으로 의장님을 제외한 18분의 의원님이 참여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 심사하는 2003년도 운영방식안과 제2안으로 상임위원회별로 구성 심사하는 안으로 위원님들께서 오늘 이 자리에서 협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업무보고 청취방법 및 장소에서 제1안으로 소회의실에서 전체 의원님이 참석하시어 일괄 청취하는 안과 제2안으로 상임위원회실에서 위원회별로 청취하는 안으로 이 사항도 협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의 일정별 배분계획은 참고하여 주시고, 다음은 의사일정안입니다.
제87회 김제시의회 제1차 정례회는 2004년 7월12일부터 7월23일까지 12일간으로 1일차인 2004년 7월12일 10시에 본회의장에서 개회식을 실시한 후 제87회 정례회 회기결정에 관한 건 외 3건을 의결하고, 2일차부터 7일차까지인 7월13일부터 7월18일까지 6일간으로 집행부로부터 주요업무보고를 청취하고 8일차인 2004년 7월19일 10시부터 본회의장에서 시정에 대한 질문을 실시한 후 휴회하고, 오후 14시부터 상임위원회 활동으로 조례안 및 기타 안건을 심사하고, 9일차부터 10일차까지인 7월20일부터 7월21일까지 2일간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으로 위원장 및 간사 선출과 결산승인안 등을 심사하고, 11일차인 7월22일 10시에 본회의장에서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청취하고, 오후 14시부터 상임위원회 활동으로 조례안 등의 심사보고서를 작성하고, 마지막으로 12일차인 2004년 7월23일 10시에 본회의장에서 조례안 및 기타 안건을 의결한 후 폐회토록 편성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제87회 김제시의회 제1차 정례회 운영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그 유인물이 2003년으로 되어 있는데 오타가 나왔습니다. 날짜는 변동이 없습니다.

□ 위원장 김진섭
수고 하셨습니다.
안상일 의사담당이 보고한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인근 위원 질의요청)

□ 위원 오인근
일정안에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있거든요.
이게 지금 추경이 있어서 합니까? 그렇지 않으면 결산안 심의를 위해 결과에 대한 심의 때문에 이것을 합니까?

□ 의사담당 안상일
예, 그것 때문에 합니다. 2003회계연도 결산검사.

□ 위원 오인근
결산검사 심의를 이 길에서만 합니까?

□ 위원 고성곤
(청취불능)

□ 위원 오인근
단순히 결산안 승인 쪽으로 한다면 소회의실에서 의장 주관으로 해도 관계없는데 단순히 그것을 위해서 예결위원장을 선출해 가지고 허깨비 예결위원장 (청취불능)
결산안 승인이기 때문에 굳이 예결위원회를 구성해서 다시 그런 절차를 밟아서 하는 것보다 그럴 필요없이 전체 의원들이 의결하는 방안이 훨씬 낫지 않겠냐는.

□ 위원 김학주
(청취불능)

□ 위원 오인근
그러니까요.

□ 위원 김학주
이번에 예결위원장 선임할 때 안도 (청취불능)

□ 위원 오인근
아니, 오늘 회자는 됐는데, 회자는 되었습니다만 그것이 결정된 것은.

□ 위원장 김진섭
아니, 간담회에서 그렇게 하는 걸로 했어요. 의회에서 회기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고 회의자료 결정하는 것이 아니고 간담회에 대해서.

□ 위원 오인근
예결위원장 선출을 형식적으로라도 (청취불능), 이게 법상 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의원들께서.

□ 위원 김학주
심의를 하되 (청취불능)

□ 전문위원 김진록
(청취불능) 결산까지 같이 (청취불능)

□ 위원장 김진섭
그럼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이상으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토론을 하겠습니다.
2003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에 대하여 심사방법과 하반기 업무보고 청취방법 및 장소에 대하여 토론하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위원 오인근
이 안도 그동안에 한번도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한 바가 없잖아요.
간담회에서 (청취불능)

□ 위원장 김진섭
예, 그렇지요.

□ 위원 오인근
(청취불능)

□ 위원장 김진섭
운영위원회에서 고성곤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해가지고 보내가지고 보고를 하니까 그럼 그렇게 하자고 그래서 결정을 했지요.
1년 단위로 한다는게 아니고 어떻든 한번 예산을 편성한 분이 결산까지 가는 걸로 이렇게 이야기를 했지요.

□ 위원 오인근
그 이야기가 아니고 청취방법에 대해서.

□ 위원장 김진섭
청취방법. 청취방법은 어차피 간담회 해야 되니까.

□ 위원장 김진섭
또 토론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토론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토론을 마치겠습니다.
그러면 제87회 김제시의회 정례회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결정에 들어가겠습니다.
조금 전 위원 여러분과 협의한 대로 제87회 김제시의회 정례회 회기를 2004년 7월12일부터 7월23일까지 12일간으로 하고, 2003회계연도 결산안 및 예비비 승인 심사방법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하며, 2004년도 하반기 업무보고 청취의 방법 및 장소는 소회의실에서 전체 의원이 참석하여 일괄 청취하는 것으로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습니까?

□ 위원 고성곤
일정에 대해서 주요업무 청취를 18일까지 하는데 (청취불능)

□ 위원장 김진섭
예결특위를 하루를 하고 시정질문을.

□ 위원 고성곤
아니, 주요업무를 19일까지 하고 그 다음에 시정질문을 20일날 하고, 그 다음에 22일날은.

□ 위원장 김진섭
22일날은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고.

□ 위원 고성곤
예.

□ 전문위원 김진록
특별회계세입세출결산 하고 예비비지출 승인하고 상수도요금특별회계 (청취불능)

□ 위원장 김진섭
지금 업무보고가 특별한 것이 없지 않습니까?

□ 위원 김학주
(청취불능)

□ 위원장 김진섭
보니까 시간이 없어요.
그럼 이의가 없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그럼 위원님들의 이의가 없으므로 제87회 김제시의회 정례회 회기는 2004년 7월12일부터 7월23일까지 12일간으로 하고, 2003회계연도 결산안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 심사방법은 제1안인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하며, 2004년도 하반기 업무보고 청취방법 및 장소는 제1안인 소회의실에서 전체 의원이 참석 일괄 청취하는 것으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세부계획안은 의사담당이 보고한 대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본 위원회에서 협의된 제85회 임시회 운영계획안과 제86회 임시회 및 제87회 정례회 운영계획안을 의장에게 보고하고, 의원 간담회 개최시 의원님들께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84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40분 산회)
□ 출석위원 4명
김학주, 김진섭, 오인근, 고성곤

동일회기회의록

제84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4 대 제 84 회 제 2차 본회의 안건보기 2004-05-14
2 4 대 제 84 회 제 1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04-06-21
3 4 대 제 84 회 제 1차 산업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04-05-12
4 4 대 제 84 회 제 1 차 자치행정위원회 안건보기 2004-05-12
5 4 대 제 84 회 제 1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04-05-10
6 4 대 제 84 회 개회식 본회의 안건보기 2004-05-1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