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제 3 김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별도자료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3회 김제시의회(임시회) 제 2 차 본 회 의 회 의 록

이전 다음

?제3회 김제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 2 차
김제시의회사무국
일 시 : 1995년 2월 28일 (화) 오전 10시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제2차 본회의)
1. 김제시 만경읍 설치와 읍의 관활구역 변경 조례안 외 6건의 조례 안 및 승인 안
2. 김제시 하수도사업 특별회계 설치 조례안의 4건 개정 및 수정 조례안
3. 제3회 김제시 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4. 김제시 의회 상임위원회 재조정의 건
5. 김제시 의회 운영위원회 선임의 건
6. 김제시 의외 운영위원회 위원장 선출의 건
(10:00 개회)

□ 의사계장 최광식
총 22명의 의원 중 (18)명의 의원이 참석하여 성원되었음을 보고 드립니다.

□ 의장 유석구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회 김제시 의원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위로이동 1. 김제시 만경읍 설치와 읍의 관활구역 변경 조례안 외 6건의 조례 안 및 승인 안

□ 의장 유석구
의사일정 제1항 김제시 만경읍 설치와 읍의 관할구역 변경 조례안외 6건의 조안 안 및 승인 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조례 안 및 승인 안을 심사하신 총무위원회 반찬민 위원장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총무위원장 반찬민
김제시 의회 총무위원회 위원장 반찬민 의원입니다.
95년 2월 27일 김제시 의회 총무위원회에서 김제시 만경읍 설치와 읍의 관할구역 변경 조례 안 등 7건의 조례 안에 대한 심사보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 째, 김제시 만경읍 설치와 읍의 관할구역 변경 조례 안은 95년 2월 23일 김제시장으로부터 제안되어, 95년 2월 27일 제3회 김제시 의회 임시회 제1차 총무위원회에 상정되어 선영태 총무과장으로부터 제안 설명을 들은 후, 총무위원회의 질의 답변과 토론을 거쳐 심사한 결과, 총무위원회 총 11명중 8명의 위원이 참석, 표결 결과 찬성 6표, 기권 2표로 원안대로 가결되어 오늘 본회의에 상정하였으며,
두 번 째, 김제시 리 등의 하부조직 운영에 관한 조례 중 개정 조례 안은 95년 2월 23일 김제시장으로부터 제안되어, 95년 2월 27일 제3회 김제시 의회 임시회 제1차 총무위원회에 상정되어 총무과장으로부터 제안 설명을 들은 후, 선영태 총무과장으로부터 제안 설명 후, 총무위원회의 질의 답변과 토론을 거쳐 심사한 결과 총무위원회 총 11명중 8명의 위원이 참석 표결 결과, 찬성6표, 기권 2표로 원안대로 가결되어 오늘 본회의에 상정하였습니다.
세 번 째, 김제 시 읍. 면. 동의 명칭 및 관할구역에 관한 조례 중 개정 조례 안은 95년 2월 23일 김제시장으로부터 제안되어 95년 2월 27일 제3회 김제시 의회 임시회 제1차 총무위원회에 사정되어 선영태 총무과장으로부터 제안 설명을 들은 후, 총무위원회의 질의 답변과 토론을 거쳐 심사한 결과 총무위원 총 11명중 8명의 위원이 참석 표결 결과, 찬성6표, 기권2표로 원안대로 가결되어 오늘 본회의에 상정하였습니다.
네 번 째, 95년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 승인 안은 95년 2월 23일 김제시장으로부터 제안되어 95년 2월 27일 제3회 김제시 의회 임시회 제1차 총무위원회에 상정되어 백길수 회계과장으로부터 제안 설명을 들은 후, 총무위원회의 질의 답변과 토론을 거쳐 심사한 결과 총무위원 총 11명주 9명의 위원이 참석, 표결 결과 찬성 8표, 기권 1표로 원안대로 가결되어 오늘 본회의에 상정하였습니다.
다섯 번 째, 전주 기능대학 유치에 따른 공유재산 무상임대 승인 안은 95년 2월 23일 김제시장으로부터 제안되어 95년 2월 27일 제 3회 김제시 의회 임시회 제1차 총무위원회에 상정되어 백길수 회계과장으로부터 제안 설명을 들은 후, 총무위원회의 지의 찬성 8표, 기권 1표로 원안대로 가결되어 오늘 본회의에 사정하였습니다.
여섯 번 째, 김제시 지방공사 설립 조례 안은 95년 2월 6일 김제시장으로부터 제안되어 95년 2월 27일 제3회 김제 시 의회 임시회 제1차 총무위원회에 상정되어 문충곤 기획예산담당관으로부터 제안 설명을 들은 후, 총무위원회의 질의 답변과 토론을 거쳐 심사한 결과 총무위원 총 11명의 의원이 참석 표결 결과, 찬성 6표, 기권 1표로 원안대로 가결되어 오늘 본회의에 상정하였으며,
일곱 번 째, 김제시 지방공사 특별회계 설치 조례 안은 95년 2월 6일 김제시장으로부터 제안되어 95년 2월 27일 제3회 김제시 의회 임시회 제1차 총무위원회에 상정되어 문충곤 기획예산담당관으로부터 제안 설명을 들은 후, 총무위원회의 질의 답변과 토론을 거쳐 심사한 결과, 총무위원 총 11명중 7명의 위원이 참석, 표결 결과 찬성6표, 기권 1표로 원안대로 가결되어 오늘 본회의에 상정합니다.
이상으로 김제시 만경읍 설치와 읍의 관할구역 변경 조례 안 등 7건의 조례 안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유석구
총무위원회 반찬민 위원장이 심사 보고 한 김제시 만경읍 설치와 읍의 관할구역 변경조례안과 리. 동의 하부조직 운영에 관한 조례 중 개정 조례안, 그리고 읍. 면. 동의 명칭 및 관할구역에 관한 조례 중 개정 조례 안에 대하여 총무위원회 반찬민 위원장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김제시 만경읍 설치와 읍의 관활 구역 변경 조례안, 리. 동의 하부 조례 중 개정 조례 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95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 승인 안에 대하여 총무위원회 반찬민 위원장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95년도 공유재산관리 계획 변경 승인 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전주 기능대학 유치에 따른 공유재산 무상임대 승인안에 대하여 충무위원회 반찬민 위원장이 심사 보고 한 원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김제시 지방공사 설립 조례 안 및 특별회계 설치 조례 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위로이동 2. 김제시 하수도사업 특별회계 설치 조례안의 4건 개정 및 수정 조례안

□ 의장 유석구
의사일정 제2항 김제시 하수도사업 특별회계 설치 조례안 외 4건의 개정 및 수정 조례 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김제시 하수도사업 특별회계 조례안 외 4건의 개정 및 수정 조례 안을 심사하신 사회건설위원회 신현기 위원장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라니다.

□ 사회건설위원장 신현기
김제시 의회 사회건설위원회 위원장 신현기 의원입니다.
95년 2월 27일 김제시 의회 사회건설위원회에서 김제시 하수도사업 특별회계 설치 조례안 외 4건의 조례안에 대하여 심의한 심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첫 번 째, 김제시 하수도사업 특별회계 설치 조례 안은 95년 2월 23일 김제시장으로부터 제안되어 95년 2월 27일 제3회 김제 시 의회 임시회 제1차 사회건설위원회에 상정되어, 황점등 건설도시국장으로부터 제안 설명을 들은 후, 사회건설위원회의 질의 답변과 토론을 거쳐 심사한 결과 사회건설위원 총 11명중 7명의 위원이 참석 표결 결과, 찬성 5표, 반대 1표, 기권 1표로 원안대로 가결되어 오늘 본회의에 상정하였습니다.
두 번 째로, 김제시 주차장 조례중 개정 조례 안은 95년 2월 23일 김제시장으로부터 제안 되어 95년 2월 27일 제3회 김제시 의회 임시회 제1차 사회건설위원회에 상정되어 황점등 건설도시국장으로부터 제안 설명 후, 사회건설위원회 질의 답변과 토론을 거쳐 심사한 결과, 사회건설위원 총 11명중 6명의 위원이 참석 표결 결과 전원 찬성으로 원안 가결되어 오늘 본회의에 상정하였습니다.
세 번 째로, 김제시 건축 조례 중 개정 조례 안은 95년 2월 23일 김제시장으로부터 제안되어 95년 2월 27일 제3회 김제시 의회 임시회 제1차 사회건설설위원회에 상정되어 황점등 건설도시국장으로부터 제안 설명을 들은 후, 사회건설위원회의 질의 답변과, 토론을 거쳐 심사한 결과, 사회건설위원 총 11명중 6명의 위원이 참석 표결 결과 찬성 5표, 기권 1표로 원안대로 가결되어 오늘 본회의에 상정하였습니다.
네 번 째로, 김제시 중개업 분쟁 조정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중 개정 조례 안은 95년 2월 23일 김제시장으로부터 제안되어 95년 2월 27일 제3회 김제시 의회 임시회 제1차 사회건설위원회에 상정되어 황점등 건설도시국장으로부터 제안 설명을 들은 후, 사회건설위원회 질의 답변에서 원안을 일부 수정하여, 토론을 거쳐 참석위원 6명중 전원 찬성으로 일부 수정안으로 가결되어 오늘 본회의에 상정하였습니다.
다섯 번 째는, 김제시 보건소 및 보건지소 운영 조례 중 개정 조례 안은 95년 2월 27일 제3회 김제시 의회 임시회 제1차 사회건설위원회에 상정되어 김화정 보건소장으로부터 제안 설명을 들은 후, 사회건설위원회의 질의 답변과 토론을 거쳐 심사한 결과 사회건설 위원 총 11명중 6명의 의원이 참석, 표결 결과 전원 찬성으로 원안대로 가결되어 오늘 본회의에 상정합니다.
이상으로 김제시 하수도사업 특별회계 설치 조례 안 외 4건의 조례 안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유석구
다음은 김제시 하수도사업 특별회계 설치 조례 안에 대하여 사회건설위원회 신현기 위원장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김제시 하수도사업 특별회계 설치 조례 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김제시 주차장 조례 중 개정 조례 안에 대하여 사회건설위원회 신현기 위원장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김제시 주차장 조례 중 개정 조례 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김제시 건축 조례 중 개정 조례 안에 대하여 사회건설위원회 신현기 위원장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김제시 건축 조례 중 개정 조례 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김제시 중개업 분쟁 조정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안에 대하여 사회건설위원회 신현기 위원장이 심사 보고한 수정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김제시 중개업 분쟁 조정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안은 수정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김제시 보건소 및 보건지소 운영 조례 중 개정 조례 안에 대하여 사회건설위원회 신현기 위원장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김제시 보건소 및 보건지소 운영 조례 중 개정 조례 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위로이동 3. 제3회 김제시 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 의장 유석구
의사일정 제3항 김제시 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지방자치법 제64조 및 김제시 의회 회의규칙 제50조의 규정에 의하면 의장과 의원 2인, 그리고 의회 사무국장이 회의록에 서명하게 되어 있습니다.
서명의원으로 선출하실 의원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원 김달중
김길호 의원을 추천합니다.

□ 의장 유석구
서명의원으로 김길호 의원을 추천하였습니다.
또 한 분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병문 의원 추천)
강병문 의원을 서명의원으로 추천하여 주셨습니다.
그러면 강병문 의원과 김길호 의원이 제3회 김제시 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위로이동 4. 김제시 의회 상임위원회 재조정의 건

□의장 유석구
의원님들에게 사전 양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의회 상임위원회 위원 재조정의 건이 총무위원회에서 논의되어 부득이 의회 상임위원회위원 재조정의 건을 김제시 의회 회의규칙 제17조의 규정에 의거, 상정하게 되었습니다.
이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일정 제4항 의회 상임위원회 위원 재조정의 건을 상정 합니다
(의사봉 3타)

상임위원회 활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총무위원회 김달중 위원을 사회건설위원회위원으로 재조정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이의 있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의장 유석구
황호방 의원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황호방
용지면 황호방 의원입니다.
의장님께 대단히 죄송한 말씀인데요, 적어도 의사일정을 변경 할려면 본회의장에서 의원의 동의를 얻어 의사일정을 변경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임의적으로 의장단에서 변경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라 정식으로 의사당에서 의원이 동의를 하여 의사일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그리고 몇 개월 남지 않은 상임위원회를 자기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하여 임의대로 바꾼다는 것은 도대체 이해가 한가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수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죄송합니다.

□ 의장 유석구
황의원 수고하셨습니다.
김제시 의회 회의규칙 제17조 의사일정 변경에 의하면 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의장은 의사일정의 순서를 변경하거나 다른 안건을 의사일정에 추가할 수 있다는 조항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황호방 의원께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제시 의의 위원회 조례 안 제9조 위원회 선임에 상임위원회 선임은 의장이 조정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 의원 차사원
(녹 음 불 량)

□ 의장 유석구
김달중 의원으로 상임위원회 재조정의 건이 상정되었습니다만, 방금 말씀하신 차사원 의원님께서 바꾸어 달라는 요청이 있었습니다.
다만 그것이 구두로 되어 있기 때문에 정식 서면으로 제출하라고 해서 이 자리에서 접수한 것입니다.
그 점 차 의원님께서는 잘 아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의원 차사원
(녹 음 불 량)

□ 의장 유석구
그러니까 그때 당시 이의를 제기한 것은 부의장이 한 상임위원회에만 있는 것이 좋지 않으니까 부의장 한 분을 다른 상임위원회로 옮겨 달라는 요청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본 상임위원회를 변경하고자 하는 의원의 요청에 의해서 변경이 되었습니다.
그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원 차사원
(녹 음 불 량)

□ 의장 유석구
그것은 서면으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임위원회 활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총무위원회 김달중 위원을 사회건설위원회로 재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총무위원회 위원을 사회건설위원회 위원으로 재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위로이동 5. 김제시 의회 운영위원회 선임의 건

□ 의장 유석구
의사일정 제5항 김제시 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지방자치법 제50조 제3항 및 김제시 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 제1하의 규정에 따라 황호방 의원, 김길호 의원, 강병문 의원, 김재승 의원, 박훈 의원 이상 5명의 의원을 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황호방 의원, 김길호 의원, 강병문 의원, 김재승 의원, 박훈의원을 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위로이동 6. 김제시 의외 운영위원회 위원장 선출의 건
의사일정 제6항 김제시 의회 운영위원회 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먼저 운영위원회 위원장 선출에 앞서 운영위원회 위원장 선출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50조 및 김제시 의회 위원회 조례 제6조 제2하의 규정과 김제시 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운영위원회 위원장은 해당 운영 위원 중에서 의장선거 방식과 같이 무기명 비밀투표로 선출하여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운영위원회 위원이 위원장에 당선되며 1차투표 결과 과반수 득표한 의원이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하고,
2차 투표에도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을 경우에 최고 득표자가 1인이면, 최고 득표자와 차점자에 대하여, 최고 득표자가 2인 이상이면 최고득표자에 대하여 결선투표를 하여 다 득표자를 당선자로 하며,
결선투표 결과 득표수가 같을 때에는 연장자를 당선자로 하겠습니다
그럼 투표를 관리할 감표위원을 지명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이미 상호 양해 된대로 황호방 의원과 강병문 의원을 지명하겠습니다.
강병문 의원께서 좌석에 안계시므로 나갑수 의원을 감표위원으로 지명하겠습니다.
지명되신 감표위원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석의 좌석이 정돈되었으므로 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확인)

□ 의장 유석구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 : 산회)
□ 참석의원 20명
유석구, 안탁, 김달중, 이석현, 황호방, 윤창호, 신현기, 김재승, 최병대, 차사원, 강병문, 반찬민, 김길호, 구연덕, 김종석, 여홍구,
김진국, 나우진, 박훈, 나갑수

동일회기회의록

제3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1 대 제 3 회 제 2 차 본회의 안건보기 1995-02-28
2 1 대 제 3 회 제 1 차 본회의 안건보기 1995-02-27
3 1 대 제 3 회 제 1 차 총무위원회 안건보기 1995-02-27
4 1 대 제 3 회 제 1 차 사회건설위원회 안건보기 1995-02-27
5 1 대 제 3 회 개회식 본회의 안건보기 1995-02-27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