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제 187 김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별도자료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187회 김제시의회(임시회) 제 1 차 본 회 의 회 의 록

이전 다음

?제187회 김제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 1 차
김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5년 2월 3일(화) 10:08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제187회김제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에관한건
2.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3.시장등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4.2015년도시정설계청취의건
5.본회의 휴회의 건
(10시08분 개의)

○의장 정성주
의석을 바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87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그럼 회의진행에 앞서 조경상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집회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조경상
의회사무국장 조경상입니다.
제187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금번 제184회 김제시의회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45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2015년1월 19일 서백현 의원님 외 4분의 의원님이 집회를 요구하여 오늘 임시회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임시회에서 처리해야 할 안건은 2015년도 시정설계 청취의 건, 2015년도 주요업무계획 청취의 건, 그리고 김제시 보조금 관리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 등 8건의 안건 처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로이동 1.제187회김제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에관한건

○의장 정성주
의사일정 제1항 제187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에 관한 건을 상정합니다.
제187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회기는 김제시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4조의 규정에 따라 지난 1월 19일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하고 간담회에서 협의한대로 2015년 2월 3일부터 12일까지 10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제187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회기는 2015년 2월 3일부터 12일까지 10일간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번 회기 중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로이동 2.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의장 정성주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72조 및 김제시의회 회의규칙 제50조의 규정에 따라 의장과 의원 2인 그리고 의회사무국장이 회의록에 서명토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의원 여러분께서 사전 양해하여 주신 순서에 따라 가선거구 김영자 의원님과 김윤진 의원님을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가선거구 김영자 의원님과 김윤진 의원님이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로이동 3.시장등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의장 정성주
의사일정 제3항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42조 및 김제시의회 회의규칙 제72조 규정에 따라 서백현 의원 외 4분의 의원이 발의한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은 2015년도 주요업무계획과 본회의 주요 안건 청취 등을 위해 실?과?소장급 이상 관계공무원을 2015년 2월 3일부터 12일까지 10일간 출석 요구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실?과?소장급 이상 관계공무원에 대한 출석 요구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로이동 4.2015년도시정설계청취의건

○의장 정성주
의사일정 4항 2015년도 시정설계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건식 시장님께서는 단상 앞으로 나오셔서 2015년도 시정설계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이건식
존경하는 정성주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평소 지역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헌신하시며 “더 큰 김제, 더 행복한 김제”를 만드는데 변함없는 애정과 성원을 보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을미년 새해에도 김제시 의정이 더욱 발전하기를 기원하면서 2015년 주요 업무계획을 간략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설명드릴 순서는 시정현황과 2014년 주요성과 그리고 2015년 시정 운영방향과 5대 역점시책 순으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시정현황은 자료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함께 이뤄낸 2014년 주요성과입니다.
2008년부터 시작한 지평선산업단지와 자유무역지역 조성공사가 드디어 완료되어 이제 제대로 된 산업기반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김제시 최초의 90만평이라는 대규모 산단을 발판으로 지역경제를 살찌울 수 있는 초석을 다졌으며 세계적인 기업, 프랑스 로얄캐닌사 투자협약 등 전략적 기업유치를 통해 준공식 이전에 분양률 55.5%를 달성하였습니다.
지난해 4월 11일 새만금수목원 조성사업이 기획재정부 예타 대상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으며, 새만금 고속도로와 동서2축 간선도로는 기본설계가 완료되고 남북2축 간선도로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는 등 새만금 김제지구 내부개발 핵심 사업들이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종자생명연구단지와 한중경협단지 등을 새만금 기본계획(MP)에 반영시켰습니다.
민간육종연구단지 조성사업은 726억원이였던 사업비를 국비 77억원을 증액시켜 총 사업비 803억원 규모로 확대시켰고, 121억원 규모의 호남권 종자종합처리센터를 유치하여 민간육종연구단지를 중심으로 명실상부한 종자산업클러스터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김제 발전 100년의 초석을 다지는 산업단지와 민간육종연구단지가 이처럼 짧은 기간에 성과를 창출할 수 있었던 데에는 지방채발행 동의 등을 신속하게 처리해 주신 시의회의 전폭적인 협조가 있었기에 가능하였습니다. 김제시의회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의원님들과 시민들의 열정과 성원에 힘입어 김제지평선축제가 작년에 이어 전국 1위로 3년 연속「대한민국 대표축제」에 선정되는 금자탑을 이뤄냄으로써 시민의 자부심과 김제시의 명성을 전국에 드높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정부의 재정건전성 강화 방침에 따라 국비확보 활동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2015년도 국가예산을 작년 대비 207억원이 증액된 2,213억원을 확보하였고 예산절감, 세원발굴 및 징수 등의 공로를 인정받아 행정자치부로부터 인센티브 104억원을 포함하여 보통교부세를 도내 14개 시군 중 가장 많은 157억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아울러 3년 연속 권익위 청렴도 평가에서 상위권을 유지하고 도내 시부 1위로 등극하는 등 ‘클린 김제’라는 명성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시의회의 성원 덕분에 계획하고 도전한 사업들이 당당한 성과를 거두어 김제시의 위상과 시민의 자긍심을 높이는 보람찬 한 해였다고 생각하며 이 자리를 빌려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렇게 열심히 뛰다보니 각종 평가에서 많은 상도 받았습니다.
농식품부의 12개의 고품질브랜드쌀 평가에서 우리 김제 쌀이 4년 연속으로 3점이 입상하였고, 전라북도의 새만금유역 수질개선 최우수기관으로 3년 연속 선정되는 등 총 34개 부문에서 대외 경쟁력을 인정받는 값진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와 같은 모든 성과는 의원님들을 비롯하여 시민 여러분과 함께 이뤄낸 소중한 결실이라 생각하며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2015년 시정운영 방향입니다.
2015년도 시정방향을『풍요로운 미래로 힘차게 도약하는 김제』로 정했습니다. 이를 위해 안정적 성장을 도모하는 탄탄한 시정, 민생과 복지를 중시하는 따뜻한 시정, 희망과 미래를 생각하는 창의적 시정을 추진하여 『더 큰 김제, 더 행복한 김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015년 역점시책으로 새만금 경제중심도시로 도약기반 구축 등 5가지 시책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 새만금 경제중심도시로 도약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김제시의 명운이 걸린 새만금 2호 방조제 관할권 확보에 총력 대응함으로써 중앙분쟁조정위원회의 합리적 결정을 이뤄내 만경강과 동진강을 기준으로 한 2호 방조제와 내측매립지를 반드시 우리시 관할로 만드는 대업을 완수하겠습니다. 아울러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1,456억원 규모의 농업용지 5공구 사업과 422억원 규모의 방수제 만경7공구 사업 등이 조속한 시일 내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고, 새만금 수목원은 예타 통과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하반기부터는 2016년 국비 확보 활동을 전개하여 성과를 이뤄내겠습니다. 심포에서 2호 방조제까지 연결되는 동서2축 간선도로는 금년 상반기 착공하여 2017년 완공되면 방조제를 가는데 더 이상 군산이나 부안으로 돌아갈 필요가 없게 되어 우리시가 새만금 중심도시로의 확고한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새만금 핵심전략사업으로 추진 중인 만경 화포지구의 새만금거점 국제공항을 국토교통부의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반영시키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새만금 김제지구에 조성되는 한·중경제협력단지가 조기에 구축될 수 있도록 관계 부처에 건의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처럼 새만금 우리 몫 찾기와 내부개발 핵심 인프라사업에 모든 역량을 집주하여 새만금 경제중심도시로 한층 더 도약시키는 초석을 다져나겠습니다.
둘째로 투자유치와 일자리창출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겠습니다. 김제 발전의 큰 전기가 될 지평선산업단지와 자유무역지역의 성대한 준공식 행사를 통해 산단 홍보와 투자유치에 매진하는 한편, 공업용수 급수체계 변경과 자유무역지역 내 표준공장 건립을 내실 있게 추진하여 산단의 기반시설을 튼실하게 마무리하겠습니다.
또한 특장차전문 백구농공단지 조성사업을 2016년 2월 준공될 수 있도록 차질 없는 공정관리를 시행하고, 작년 말 국회에서 어렵게 사업비를 확보한 특장차 자기인증지원센터를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특장차산업을 활성화 시키겠습니다.
그리고 산단분양을 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산단 준공 후 3년 내 100% 분양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부품소재 탄소기업, 뿌리·농기계 기업 등을 타깃으로 삼고 조직개편을 통해 투자유치 전담 부서를 신설하여 전략적 투자유치에 혼신의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기업하기 좋은 산업도시로 변모시켜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지역중소기업 지원, 사회적기업 지원육성, 역전시장 고객지원센터 운영 등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하겠습니다.
세 번째로 우리시를 생동하는 농생명 허브도시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전국 유일의 민간육종연구단지 조성사업을 올해 3월 착공하여 내년 6월에 준공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하고 민간육종연구단지를 중심으로 종자산업 특구지정을 추진하여 명실상부한 종자산업의 메카로 육성시키는 한편, 새만금 농업용지 및 종자생명연구단지와 혁신도시의 농업연구 인프라를 접목시켜 국가 종자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해 나가고, 호남권 종자종합처리센터와 함께 연계된 특화사업 발굴에도 더욱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농업총생산액 1조원 목표달성을 위해 김제 쌀 경쟁력제고사업, 지평선 한우 명품화 사업 등 수도작, 축산지원 정책은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딸기, 토마토 등 투자효율이 높은 원예특작분야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혁신도시에 입주한 농촌진흥청 등 국가 농업기관의 시범?실증사업을 확대하고 6차 산업, 로컬푸드 생산기반 구축을 통해 농산물 유통구조를 개선하여 농업의 고소득 창출을 도모하겠습니다. 아울러, 덴마크 선진 축산시스템을 도입한 육가공 사업, 바이오가스 생산시설, 랜더링 시설 등을 추진하여 자원순환형 선진축산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넷째로 품격 높은 문화관광 육성과 안전한 도시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먼저 3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축제인 제17회 김제 지평선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세계 속의 명품축제로 성장시키겠으며 축제의 주 무대이자 농경문화의 발상지인 벽골제를 대표적인 김제 관광지로 육성하고 지속적으로 발굴, 복원하여 세계문화유산 등록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국립 청소년농업생명체험센터, 아리랑 문학관과 문학마을 등의 인프라를 갖춘 벽골제권과 금산사를 비롯한 4대 종교성지, 아름다운 순례길 등으로 많은 관광객이 찾는 모악산권역, 그리고 새만금 생태탐방로, 심포 마리나항, 새만금 수목원 등이 조성되는 새만금권 및 관아와 향교, 성산공원, 시민체육공원을 중심으로 한 구도심권 등 김제시 4대 관광핵심권을 관광벨트화 하여 많은 사람이 찾아오고 머무를 수 있도록 김제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취약지역 CCTV설치를 확대하고 김제육교 재가설, 포교마을 재해위험정비, 신풍지구 우수저류시설 설치 등을 통해 재난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시민문화 체육공원 물놀이장 조성, 금평저수지 순환길 복원, 도시숲 조성 등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기반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로 사람 중심 복지, 시민 중심의 창의적 시정을 구현하겠습니다. 계층별로 차별화된 맞춤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그롭-홈 운영 등 노인의 여가공간을 확대하고 장애인, 저소득층, 다문화가족 등의 생활안정 및 자활지원을 추진해 나가는 한편 여성친화도시, 청소년 선도도시 육성에도 힘을 쏟아 사람 중심 복지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전국 기초 자치단체 중 최고인 282억원의 김제사랑장학기금과 전국 우수대학 입학생을 배출하는 지평선학당을 내실 있게 운영하여 지역교육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여성회관, 평생학습관, 지평선아카데미 등 맞춤형 평생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평생학습도시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겠습니다.
끝으로 시민중심 창의적 시정구현을 위해 시민모니터단,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등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 행정을 펼치고 전국적 3개소만 시범 운영되는 수혜자맞춤형 통합서비스제공을 원활히 추진하는 한편 실시간 청렴도 조사시스템 운영 등을 통해 청렴 김제 이미지를 공고히 다져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2015년 역점시책을 설명 드렸습니다.
2015년도 우리시 지방세와 세외수입을 합한 자체수입은 468억원으로 재정자립도가 8.7%에 불과하여 재정여건이 매우 열악한 실정입니다. 국가적 여건도 지방정부 파산제 도입, 지방교부세 제도 개혁 추진, 복지비 증가, 수도권 규제완화 논의 등으로 많은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세수확충이 절실합니다. 따라서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기업유치에 혼신을 다하고 있으며 새만금 경제중심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세수를 늘려 재정자립도를 높이고 김제 백년대계의 초석을 견고히 다져 『풍요로운 미래로 힘차게 도약하는 김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시민여러분과 의원님들께서도 김제의 영광을 재현하고『더 큰 김제, 더 행복한 김제』를 만드는데 동심동덕(同心同德)의 마음으로 지혜와 역량을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가오는 설 명절에 가정마다 건강과 화목이 가득하시길 기원 드리면서 2015년 주요업무계획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로이동 5.본회의 휴회의 건

○의장 정성주
이건식 시장님 장시간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5항 본회의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2015년 2월 4일부터 11일까지 8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2015년 2월 4일부터 11일까지 8일간 본회의의 휴회를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187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제1?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2015년 2월 12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31분 산회)
○출석공무원 - 33명
시 장 이건식
부 시 장 권태연
행 정 지 원 국장 서성호
안 전 개 발 국장 황배연
보 건 소 장 박종문
농업기술센터소장 김한석 외 28명

동일회기회의록

제187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7 대 제 187 회 제 3 차 안전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5-02-09
2 7 대 제 187 회 제 2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5-02-12
3 7 대 제 187 회 제 2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5-02-04
4 7 대 제 187 회 제 2 차 안전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5-02-04
5 7 대 제 187 회 제 1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5-02-03
6 7 대 제 187 회 제 1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5-02-03
7 7 대 제 187 회 제 1 차 안전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5-02-03
8 7 대 제 187 회 제 1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15-01-19
9 7 대 제 187 회 개회식 본회의 안건보기 2015-02-03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