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제 206 김제시의회(임시회 중 1차) 운영위원회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별도자료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206회 김제시의회(임시회 중 1차) 제 1 차 운 영 위 원 회 회 의 록

이전 다음

제206회 김제시의회(임시회 중 1차)
운 영 위 원 회 회 의 록
제 1 차
김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7년 2월 13일(월) 9:37
장 소 : 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운영위원회의사일정결정의건
2.2017년도의회사무국주요업무계획청취의건
(9시37분 개의)

○운영위원회위원장 박두기
의석을 바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바쁘신 회기 중에도 운영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그러면 먼저 전문위원실 직원의 성원보고를 받겠습니다.

○전문위원실직원 오지석
전문위원실 오지석입니다.
성원보고 드리겠습니다.
총 5분의 위원님 중 5분의 위원님이 참석하시어 성원되었음을 보고 드립니다.

○운영위원회위원장 박두기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방자치법 제61조 및 김제시의회 회의규칙 제16조제2항에 따라 제206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회의 개회를 선언합니다.
회의진행에 앞서 오늘 운영위원회 회의 내용에 대해 전문위원실의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실직원 오지석
제206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회의 내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오늘 협의하셔야 할 안건은 운영위원회 의사일정 결정의 건과 2017년도 의회사무국 주요업무계획 청취의 건 2건입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로이동 1.운영위원회의사일정결정의건

○운영위원회위원장 박두기
의사일정 제1항 운영위원회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우리위원회 의사일정은 위원님들의 의석에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결정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위원회 의사일정 결정의 건이 유인물과 같이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로이동 2.2017년도의회사무국주요업무계획청취의건

○운영위원회위원장 박두기
의사일정 제2항 2017년도 의회사무국 주요업무계획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황배연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2017년도 의회사무국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황배연
(업무보고 별첨)

○운영위원회위원장 박두기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 및 답변이 있겠습니다.
답변은 의정계에서 해 주세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김영자(비례대표) 위원님.

○위원 김영자(비례대표)
517쪽에 시․군 의회 의장단협의회가 있잖아요. 그러면 의장단협의회에서 전라북도 내도 토론하고 우리지역에 대한 토론도 할 것 아닙니까?

○의정담당 윤상철
예, 그렇습니다. 저희가 결의안건이 올라오면 거기에 대해서 토론을 하고 가결되면 해당기관에 송부해서 처리 요청을 합니다.

○위원 김영자(비례대표)
그러면 우리 지역의원님들한테도 그 내용이 무엇인지, 의장단협의회를 하고 저나 의장단에 합류가 안 되신 분들은 무슨 내용이 토론 되었는지 그런 것을 절대 알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요. 의원님들도 안건에 대해서 같이 공유를 하면 좋지 않을까 그런 생각도 듭니다.

○의정담당 윤상철
예, 알겠습니다. 다음부터는 의장단 회의,

○위원 김영자(비례대표)
내용이 무엇이었는지,

○의정담당 윤상철
끝나면 회의 자료를 의원님들한테 배부해서 의원님들도 아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원 김영자(비례대표)
예, 이상입니다.

○운영위원회위원장 박두기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예, 백창민 위원님.

○위원 백창민
의회홍보 관련돼서 질문할게요. 우리가 홍보물 제작은 연1회인가요?

○의정담당 윤상철
예, 그렇습니다.

○위원 백창민
홍보물 제작은 연1회인데 지평선소식지라고 해서 매주 나가는 소식지 있지요.

○의정담당 윤상철
예, 매월 1회 발행됩니다.

○위원 백창민
제일 뒷면에 전면으로 의회활동 사항에서 홍보가 되잖아요. 그런 자료를 우리가 제출해서 그쪽에서 편집을 해서 내는 것인가요? 아니면 자료를 요청하는 것인가요? 제출하는 것인가요?

○의정담당 윤상철
저희가 제출합니다. 그동안 저희가 한 달 동안 보도 자료를 통해서 제출한 사항이나 언론에 나왔던 사항들이라든지 그런 사항들을 캡처해서 문화홍보실에서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보내주기도 하고요.

○위원 백창민
우리가 제출 해 주는 의뢰하는 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했으면 좋겠어요. 지금까지 보면, 크기가 타블로이드판인데 구색 맞추기에 급급한 그런 형식으로 편집이 되다보니까 의회의 역할이나 활동사항이 크게 비중이 안 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사진이나 의원님들 개개인의 활동사항이나 그런 것들도 소식지를 통해서 나간다면 지역민들한테 조금 더 친근감도 얻고 다양화된 활동사항에 대해서 알릴 수 있는 부분이 되는 것 같으니까 자료를 조금 더 많이, 의원님들한테 혹시 홍보할 사항이 있으면 미리 협의해서 자료도 의원님들한테 받아서 집행부에 제출할 수 있는 그런 계기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의정담당 윤상철
예, 알겠습니다. 노력하겠습니다.

○위원 백창민
지금은 사각형으로 만들어서 구색 맞추기에 급급하더라고요. 소식지 내용을 보면요.

○의정담당 윤상철
예,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원 백창민
이상입니다.

○운영위원회위원장 박두기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예, 이병철 위원님.

○위원 이병철
그동안 의회에서 연구모임을 2개 한 것으로 알고 있어요. 환경정책 하고 농업정책 연구모임, 그것이 제가 볼 때는 단발성으로 끝나고 후속 조치나 연구가 안 된 부분에 대해서 보좌를 잘해서 뭔가 했으면 거기에 대한 결과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연구모임이 되어야 하는데 그냥 단발성으로 해서 그런 경우가 있거든요. 그런 경우 어떻게 아무 계획도 없이 그것으로 흐지부지 끝나는 것인가,

○의정담당 윤상철
저희가 연구모임을 하고 나중에 그 결과에 대해서는 간담회 때 보고를 하도록 되어 있는데요. 지금 미비한 점이 있으면 다음에 간담회 때 결과보고를 할 수 있도록,

○위원 이병철
그러니까 어떤 연구모임을 했으면 결과를 분명하게 해서 시민들한테도 알리고 동료의원들한테도 해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마무리를 해야 하는데 연구모임 시작해서 한번 하고 현재 마무리가 안 된 상태기 때문에 보좌를 잘해서 결과를 맺을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입니다.

○의정담당 윤상철
예, 알겠습니다.

○운영위원회위원장 박두기
소식지 얘기가 나왔는데요. 의정활동 소식지를 제작해서 면사소무소에만 배부하지요? 여기 보면 실․과․소, 읍․면․동, 국회, 타시․군 의회 이렇게 되어 있는데 지평선소식지처럼 주민들에게 우편으로 발송을 해 줬으면 좋겠어요. 1년에 한번 하는 것인데 면사무소에 배치해 놓고 타 기관에 보내놓고 주민들이 면사무소안가면 알 수 없거든요. 각 호수 별로라든가 지평선소식지 보내는 것처럼 우리 의정소식지도 보내주셨으면 하는 마음이에요. 그렇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의정담당 윤상철
알겠습니다. 가능여부를 판단해서 위원장님께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운영위원회위원장 박두기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예, 이병철 위원님.

○위원 이병철
거기에 곁들여서 이통장 협의회의 때 이통장들한테 배부 안 해요? 각 마을 별로 부수해서 다 배부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렇게 안하고 면소사무소에만 배치 해 놓나요?

○운영위원회위원장 박두기
지금 소식지는 우표로 보내거든요. 어디를 가면 소식지도 마찬가지지만 경로당 아니면 이장님 집에 가있어요. 그럴 바에는 우편으로 보내는 것이, 그래서 소식지도 우편으로 보내거든요. 우편으로 보내면 그래도 보는 주민들이 있다는 것이지요.

○의정담당 윤상철
그런 사항들이 가능한지 여부를 검토해 봐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운영위원회위원장 박두기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2017년도 의회사무국 주요업무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제206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9시51분 산회)

동일회기회의록

제206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7 대 제 206 회 제 3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7-02-15
2 7 대 제 206 회 제 3 차 안전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7-02-15
3 7 대 제 206 회 제 3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17-02-06
4 7 대 제 206 회 제 2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7-02-20
5 7 대 제 206 회 제 2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7-02-14
6 7 대 제 206 회 제 2 차 안전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7-02-14
7 7 대 제 206 회 제 2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17-01-24
8 7 대 제 206 회 제 1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7-02-13
9 7 대 제 206 회 제 1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17-02-13
10 7 대 제 206 회 제 1 차 안전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7-02-13
11 7 대 제 206 회 제 1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7-02-10
12 7 대 제 206 회 제 1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17-01-09
13 7 대 제 206 회 개회식 본회의 안건보기 2017-02-1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