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제 127 김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별도자료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127회 김제시의회(임시회) 제 1 차 본 회 의 회 의 록

이전 다음

?제127회 김제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 1 차
김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09년 1월 29일(목) 10:07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제127회임시회회기결정에관한건
2.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3.시장등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4.2009년도시정설계청취의건
(10시07분 개의)

○부의장 황영석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27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그럼 회의진행에 앞서 도인기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집회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도인기
의회사무국장 도인기입니다.
제127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제127회 김제시의회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45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2009년 1월 19일 정성주 의원 외 네 분의 의원이 집회를 요구하여 오늘 제127회 임시회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임시회에서 처리해야 할 안건은 김제시장으로부터 제출된 김제시 문화예술회관 설치 및 운영조례안 등 11건의 안건 처리가 예정되어있습니다.
이상 보고 드렸습니다.

○부의장 황영석
수고하셨습니다.
위로이동 1.제127회임시회회기결정에관한건

○부의장 황영석
의사일정 제1항 제127회 임시회 회기결정에 관한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127회 임시회 회기는 앞서 보고드린 바와 같이 정성주 의원 외 네 분의 의원이 집회를 요구하여 소집하게 되었으며 지난 1월 19일 운영위원회 및 의원간담회에서협의한대로 2009년 1월 29일부터 2월 6일까지 9일간으로 결정하고자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제127회 임시회 회기는 2009년 1월 29일부터 2월 6일까지 9일간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번 회기 중 의사일정은 배부해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로이동 2.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부의장 황영석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72조 및 김제시의회 회의규칙 제50조의 규정에 의하여 의장과 의원 2인 그리고 의회사무국장이 회의록에 서명토록 규정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의원 여러분께서 사전 양해하여 주신 순서에 따라 오만수 의원과 김문철 의원을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코자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오만수 의원과 김문철 의원이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로이동 3.시장등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부의장 황영석
의사일정 제3항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42조 및 김제시의회 회의규칙 제72조의 규정에 의하여 정성주 의원 외 네 분의 의원이 발의한 시장 등 관계 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은 2009년 주요업무계획청취 등을 통하여 실과소장급 이상 관계 공무원을 2009년 1월 29일부터 2월 6일까지 9일간 출석 요구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실과소장급 이상 관계 공무원을 2009년 1월 29일부터 2월 6일까지 9일간 출석 요구하는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로이동 4.2009년도시정설계청취의건

○부의장 황영석
의사일정 제4항 2009년도 시정설계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건식 시장님 나오셔서 2009년도 시정설계를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이건식
존경하는 황영석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우리 민족의 최대 명절의 하나인 설 명절 잘 보내셨습니까?
시민 여러분들의 여론을 경청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평소 지역발전과 주민복리증진을 위하여 헌신하시며 활기차고 신명나는 희망김제를 만드는데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보내주시는 의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2009년 들어 첫 임시회에 즈음하여 김제시 의정이 더욱 발전하기를 기원하면서 2009년도 주요업무계획을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말씀드릴 순서는 일반현황과 2008년 10대 주요 성과, 2009년 시정운영방향, 역점추진 시책, 시민과의 약속이행 순이 되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입니다.
김제시 인구는 9만 6천여 명이며 2009년 재정규모는 지난해 대비 9.5%가 증가한 4209억 원으로 재정자립도는 12.6%입니다.
지역별 성장거점으로는 동부지역에 국립자연휴양림 등 모악산 명산만들기 사업을 추진하고 서부지역은 새만금사업 인프라 중추지역으로 남부지역은 벽골제 개발과 국립 청소년수련원 건립, 북부지역은 산업단지 조성과 자유무역지역, 농기계 클러스터 조성을 추진코자합니다.
이와 같은 성장거점을 균형발전의 교두보로 삼아 2009년은 우리 시민이 행복한 주식회사 김제가 희망의 나래를 펴는 해로 만들어 나가고자합니다.
다음은 2008년 10대 주요 성과입니다.
지난해 10월 21일 확정·발표된 정부의 새만금 개발 기본구상에서 우리 시가 요구하는 14개 사업 중 새만금 배후신도시, 신재생 에너지단지 등 굵직한 8개 사업이 반영되었고, 새만금 우리 몫 찾기의 지속 전개, 대규모 농어업회사 설립지구 지정 등 새만금 중심도시 건설의 기틀을 마련하였으며, 산업단지 내에 30만 평 규모의 자유무역지역에 705억 원을 투자하여 KDI 연구 자료에 의하면 연간 8억 5천만 달러의 수출과 4500명의 고용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고, 4000평 규모로 조성될 전국 유일의 IT융합 차세대 농기계 종합기술지원센터를 유치하여 450억 원 규모의 농기계 클러스터의 조기 조성과 동남아 수출 전략기지를 구축할 것입니다.
또한 벽골제 주변 1만 2천 평에 국립청소년수련원을 유치함으로써 새만금 관광객 천만 명 시대에 벽골제와 함께 지역 활력화의 큰 몫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안타깝게도 지난해 4월 1일 조류인플루엔자의 발생으로 닭·오리 300여만 수를 살처분하였습니다마는 전시민이 혼연일체가 되어 슬기롭게 극복하였고 이명박 대통령께 축산밀집지역의 환경개선을 위한 정책반영을 건의한 결과 총 766억 원의 국도비를 확보하여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전화위복의 기회로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립 자연휴양림 유치와 금산사 일원 사적지 496호의 지정 등 모악산 명산만들기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있으며, 지평선 축제가 지난해 130여만 명의 관광객 유치와 132억 원의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거두었으며 5년 연속 전국 최우수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됨으로써 세계축제로 발돋움하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지난해 7월에 개원한 지평선학당은 서울소재 명문학원과 협약해서 중·고등학교 우수학생 120명을 선발·교육하여 지역학력 수준을 향상시켜 나가는 등 인재양성의 토대를 쌓아가고 있으며, 전국 최초로 시범운영하는 그룹 홈을 57개소로 확대 조성하여 보건복지가족부의 노인복지 우수프로그램으로 선정되었고 전국 시장·군수 공약사업을 평가하는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지자체 선진사례로 보급되었습니다.
또한 ‘지평선’이라는 농축산물 통합브랜드를 개발하여 땀 흘려 생산된 우리 농산물이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브랜드 가치를 업그레이드하고 한우사육기반을 3만 6천두에서 10만두 사육 목표로 하는 등 한우사업 명품화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지금까지 41개 부분에서 전국적으로 우수하게 평가받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다음은 2009년 시정운영 방향입니다.
2009년은 새만금 사업 효과가 가시화되는 2020년경 인구 30만의 돈과 사람이 몰려오는 동북아 경제 중심도시로 도약하고 김제의 역사를 만드는 중요한 해로 시정의 비전을 ‘꿈과 희망의 새만금 중심도시 김제건설’로 정하고, 신성장 동력 창출을 통한 미래 성장기반 구축, 농업과 교육의 명품화로 지역 활력 회복, 행복하고 살맛나는 주식회사 김제 실현의 3대 전략 과제와 7대 역점 추진시책에 중점을 두고 시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금년도 7대 역점 추진시책에 대해 차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새만금 중심도시 김제건설의 초석을 마련하기 위해 금년 상반기 착공예정인 심포~새만금 신항만간 방수제 공사 시 김제 심포항에서 착공행사를 강력히 건의하고 국제식품가공무역단지 김제~전주간 새만금고속도로 등 인프라확충사업의 조기 착공과 정부 구상에 부합하는 전략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건의하여 정부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으며, 새만금 행정구역 확보를 위하여 잘못된 역사를 바로 잡고 1500세대 어민의 생존권과 김제가 바다로 나가는 길을 확보하기 위하여 시민 모두가 똘똘 뭉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둘째로 첨단산업육성과 지역경제 활성화로 미래성장기반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지평선 산업단지와 자유무역지역 조성, IT융합 차세대 농기계 종합기술지원센터 건립을 포함한 농기계 클러스터구축 등 경쟁력 있는 산업인프라를 구축하여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투자 유치 컨설팅 용역과 타깃 기업 선정 공격적인 유치활동을 전개함은 물론 지속적인 기업육성을 통해 고용창출과 지역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새로운 성장동력사업으로 부각되고 있는 저탄소 녹색산업에 대해서도 농업과 IT를 융합한 LED기반융합 광생물산업을 추진하고 신재생에너지연구단지의 조기 구축을 국가정책에 반영토록 매진하겠습니다.
또한 전통시장의 활성화로 서민생활 안정을 도모함은 물론 침체된 실물경기회복을 위하여 조기예산집행으로 일자리 창출과 내수경기진작 등 지역활력과 세계적인 위기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지역발전의 기회로 활용하겠습니다.
셋째로 비전 있고 살맛나는 농업정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1읍면동 특화사업을 발굴하고 농축산물 공동브랜드 ‘지평선’의 명품화를 통해 우리 농수산물이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 농가소득증대와 지역농업의 활로를 개척하겠습니다.
식품산업 육성과 겨울철 유휴농지를 활용한 녹색·백색혁명을 추진하여 농가의 소득을 증대시키고 지평선 총제보리한우 시범단지 조성과 DNA이력추적시스템을 구축하여 한우산업 명품화를 반드시 구현하겠습니다.
또한 농업기반시설 확충과 산지유통센터 시설확보, 시설보완, 유통시설장비 현대화사업 등 효율적인 유통체계 구축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농업환경을 조성하고, 하동지구 전원마을 조성사업과 광활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을 마무리하고 최근 선정된 남포마을 종합개발 57억 원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며 농촌 생활환경정비사업 등을 통해 쾌적하고 살고 싶은 농촌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넷째로 시민 모두가 행복한 맞춤형 나눔 복지를 구현하겠습니다.
그룹 홈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IT와 접목한 유비쿼터스 헬스사업을 시범적으로 추진하겠으며 차별화되고 차원 높은 노인복지서비스의 질적 향상으로 어르신들을 편안하고 즐겁게 모시도록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저소득층의 자립기반조성과 생활안정지원을 더욱 확대하여 더불어 사는 맞춤형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여성의 권익증진과 청소년의 창의성 개발, 보육서비스를 향상시켜 밝은 사회를 만들고 행복 나눔 프로젝트와 장애인 자립지원 재활능력향상 등 어려운 이웃에게 꿈과 희망을 안겨주는 따뜻한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겠으며 최상의 보건의료서비스제공과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하여 시민의 평생건강관리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로 특화된 체류형 관광자원을 개발하여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문화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벽골제 관광지개발과 함께 국비로 확정된 국립청소년수련원을 건립하여 관광명소로 만들고 국립자연휴양림조성 등 모악산명산만들기 사업을 착실하게 추진하고 소설아리랑기행벨트조성사업 등 특화된 체류형관광지를 개발하겠습니다.
금년 11회 지평선축제를 다양한 시내권 행사와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대한민국 대표축제 세계축제로 육성해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문화예술회관 개관과 함께 수준 높은 문화예술 활동과 인프라구축으로 시민중심의 공연문화를 조성하고 사적 482호인 동헌·내아 사적지 주변정비와 만경 능제 종합개발 등을 적극 추진하여 전통문화 계승발전과 특화된 문화관광자원 개발로 주민소득을 향상시켜나가겠으며 국민체육센터건립으로 생활체육인프라를 구축하고 공격적인 스포츠마케팅을 통해 각종 전국대회를 적극 유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여섯째 미래지향적 도시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도로 기반시설 확충, 도심가로망 구축과 지역개발을 함께 추진하여 지역균형발전에 주력하고 도시주거환경개선과 개발 촉진지구지정 및 개발계획을 수립하여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현대식 회전교차로를 확대 설치하고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등 시민위주의 편리한 교통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상수도 유수율 제고를 위해 블록시스템을 구축하고 상수도 개발사업과 하수관거 확충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서 깨끗한 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193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생태하천을 조성하는 등 수질오염개선과 재난 대응태세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일곱째로 품격 높은 교육과 지성감민의 시정을 구현하겠습니다.
김제사랑 장학재단과 지평선학당 방과후 프로그램을 내실있게 운영하고 선의의 경쟁을 통한 지역 전체의 학력수준과 면학분위기를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여 자녀교육 문제로 더 이상 김제를 등지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토털 인센티브제 시행과 실적 위주의 조직문화를 조성하는 등 성과관리시스템 도입과 시민 참여행정을 확대하여 시민을 감동시키고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아울러 친절 봉사를 생활화하고 고충민원 상담실을 내실 있게 운영하는 등 시민의 입장에서 세심하게 배려하는 참봉사 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태격의 중요무형문화재 지정을 통한 태권도 성지화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특색 있는 김제 상징 조형물을 설치하여 시민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시정을 운영하겠으며 행정정보기반확충과 각종 언론 매체를 통해 시정을 적기에 홍보하는 등 시민이 주인이 되는 주식회사 김제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민선 4기 김제시장에 취임하면서 시민과 약속사업 40건의 대부분을 추진 중인바 초심을 잃지 않고 착실히 이행해 나가겠습니다.
이제 새만금의 횃불이 점화하면서 마침내 김제인의 꿈과 희망이 펼쳐질 것입니다.
이 호기를 김제발전의 전기로 삼기 위해 김제인 모두가 남녀노소·지역·종교·종파와 계층을 초월하여 단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난날 같이 갈등과 대립이 아니라 화합과 창의적인 노력이 절실합니다.
우리 고장 김제의 실리를 추구한다는 목적을 위하여 어떠한 난관도 극복해야 하며 소탐대실의 우를 저지를 수 없다고 없다는 것이 저의 소신입니다.
존경하는 의원님들께서 이 절체절명의 과업 수행에 앞장서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우리 후손들에게 물려줄 새만금 중심도시 김제의 역사를 김제인 모두와 함께 만들어 갈 것을 다짐하면서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의장 황영석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127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2009년 2월 2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30분 산회)
○출석의원 - 11명
황영석, 김석준, 안기순, 정호영
김택령, 오만수, 김문철, 임영택
정성주, 서영빈, 조혜자
○출석공무원 - 33명
시 장 이건식
부 시 장 박균식
행 정 지 원 국 장 정창섭
경 제 개 발 국 장 조철준
보 건 소 장 임병민
기 획 감 사 실 장 송기대
문 화 홍 보 실 장 황배연
행 정 지 원 과 장 서성호 외 25명

동일회기회의록

제127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5 대 제 127 회 제 6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09-02-06
2 5 대 제 127 회 제 5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09-02-05
3 5 대 제 127 회 제 4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09-02-04
4 5 대 제 127 회 제 3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09-02-03
5 5 대 제 127 회 제 2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09-02-02
6 5 대 제 127 회 제 2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09-01-19
7 5 대 제 127 회 제 1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09-01-30
8 5 대 제 127 회 제 1 차 경제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09-01-30
9 5 대 제 127 회 제 1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09-01-29
10 5 대 제 127 회 제 1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09-01-0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