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제 144 김제시의회(정례회) 본회의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별도자료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144회 김제시의회(정례회) 제 1 차 본 회 의 회 의 록

이전 다음

?제144회 김제시의회(정례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 1 차
김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0년 11월 22일(월) 10:05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제144회김제시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에관한건
2.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3.시정연설및2011년도일반,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제안설명의건
4.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의건
5.시장등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6.본회의휴회의건
(10시05분 개의)

○의장 김문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44회 김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그럼 회의진행에 앞서 송기대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집회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송기대
의회사무국장 송기대입니다.
제144회 김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에 관하여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제시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4조의 규정에 의하여 지난 11월 11일 집회공고를 하고 오늘 개회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번 정례회기에서 처리해야 할 안건은 2010년 11월 8일 장덕상으로부터 제출된 김제시 귀농, 귀촌 활성화 지원조례안 등 총 15건의 안건처리가 예정되어 있으며 지방자치법 제41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2010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 지방자치법 제127조 규정에 의하여 김제시장으로부터 제출된 2011년도 일반, 특별회계 세입, 세출예산안 심사와 201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심사가 있겠으며 시정에 대한 질문 및 답변의 건과 기타 안건의 처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상 보고 드렸습니다.
위로이동 1.제144회김제시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에관한건

○의장 김문철
의사일정 제1항 제144회 김제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에 관한 건을 상정합니다.
제144회 김제시의회 제2차정 정례회 회기는 김제시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4조의 규정에 의하여 지난 10월 18일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하고 간담회에서 협의한 대로 2010년 11월 22부터 12월 20일까지 29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제144회 김제시의회 제2차 정례회회기는 2010년 11월 22일부터 12월 20일까지 29일간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번 회기 중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로이동 2.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의장 김문철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72조의 및 김제시의회 회의규칙 제50조의 규정에 의하여 의장과 의원 2인 그리고 의회사무국장이 회의록에 서명토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의원 여러분께서 사전 양해하여 주신 순서에 따라 정성주 의원님과 김영자 의원님을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정성주 의원님과 김영자 의원님이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로이동 3.시정연설및2011년도일반,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제안설명의건

○의장 김문철
의사일정 제3항, 시정연설 및 2011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건을 상정합니다.
이건식 김제시장님 나오셔서 시정 연설 및 2011년도 일반, 특별회계 세입, 세출 예산안 제안 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이건식
존경하고 사랑하는 김제 시민 여러분! 그리고 김문철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
오늘 제144회 김제시의회 정례회에 즈음하여 2011년도 예산안에 대한 심의를 요청하면서 새해의 시정방향을 설명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내년도 시정을 설명하기에 앞서 먼저, 금년 한해도 시민이 행복하고 보다 나은 김제의 미래를 위해 변함없는 애정과 열정으로 민의를 대변하시면서 지역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하여 주신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경의를 표하며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과 협조를 보내 주신데 대해서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경기 침체의 어려운 현실 속에서도 항상 시정을 든든한 믿음으로 지켜주시고 새만금 김제 몫 찾기와 지평선 축제 등 시정 역점사업에 대한 깊은 관심과 뜨거운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도 무한한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올립니다.
저는 지난 6.2 지방선거를 통해 현장을 누비면서 시민이 진정 무엇을 원하는지 알게 되었으며 초심을 잃지 않고 소처럼 일하겠다고 약속드린 바 있습니다.
그동안, 시민 여러분께서 저를 필요로 하고 김제발전에 보탬이 되는 일이라면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찾아뵙는 열정과 혼신의 힘으로 달려왔습니다.
열악한 재정 여건의 돌파구인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중앙부처와 관계기관을 수시로 방문하였으며 김제의 명성을 드높이고 잘사는 김제를 만들기 위해서 일천여 전 공직자가 혼연일체가 되어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
돌이켜보면, 다사다난했던 금년 한해도 국가적으로나 지역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먼저, 전 국민의 희망과 기대 속에 민선5기 지방정부와 제6대 지방의회가 출범한 뜻 깊은 한 해였습니다.
특히, 지난 11월에는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G20 정상회의 개최국과 의장국을 겸함으로써 아시아의 변방에서 벗어나 세계의 중심 국가로 도약하게 되었으며 아시아 국가로는 처음으로 글로벌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국제 공조체제에서 선도국의 위치를 재확인하였고 수십조 원에 이르는 부가가치 창출과 함께 대한민국의 국격을 드높이는 계기를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천안함 폭침사건으로 46명의 장병들을 잃은 슬픔이 채 가시지도 않았는데 북한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3대 세습을 통해 독재체제를 구축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적으로 아직 4대강사업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도내에서는 LH공사이전 문제가 200만 도민이 풀어야 할 당면과제로 대두되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지난 4월 27일, 새만금 방조제 준공식에서 대통령 축사를 통해 새만금 내부를 산업, 관광레저, 국제 업무 등 8개 용지로 나눠 2020년까지 전체면적의 71%를 개발해 동북아 경제중심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발표하여 우리시는 획기적인 발전의 전기를 맞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사회는 지금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부단히 몸부림치고 있습니다.
공평한 기회와 결과에 스스로 책임을 지고 넘어진 사람은 다시 일어설 수 있고, 일어선 사람은 다시 올라설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공정한 사회의 기초를 닦기 위해 불굴의 의지로 지역발전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으며 시민들에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우리도 ‘더 잘 살 수 있다’는 꿈과 희망을 심어 줌으로써 후손들에게 당당히 물려줄 ‘미래 김제’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먼저, 지난 1월 28일 정부에서 새만금 종합실천계획을 발표하여 새만금 중심도시 건설의 기틀이 마련되었습니다.
정부의 계획(안)에는 우리시의 전략사업인 녹색성장 시범단지, 첨단농업 시험단지, 원예화훼단지, 농산업클러스터, 신재생에너지 등 10개 사업이 반영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지평선 산업단지의 지방중소기업 특별지원지역 지정과 뿌리산업 국가시범단지 지정 등 글로벌 신산업의 토대를 마련함으로써『제7회 지역산업정책대상』에서 최고의 영예인 종합대상을 수상했고 행정안전부로부터 510억원 규모의 만경 소도읍 육성사업이 선정되어 도시발전 인프라 국가사업을 유치하였으며 지난 8월 31일, 전국 최초로 농촌진흥청에서 주관하는 자원순환형 녹색시범마을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68억원을 확보하는 쾌거를 이루어냈습니다.
아울러, 벼 대체작목과 지평선 황금보리 향토 산업 육성, 1공무원 1작목 전담제 운영과 지평선한우 명품관 개관, 농기계 임대사업소 준공, 농산물 종합가공센터 유치 등 잘사는 농촌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특히, 김제시민의 자존심인 제12회 지평선 축제가 국내·외 관광객 140만 명이 방문, 성공적으로 개최되었으며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지정받기 위해 시민 모두가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성과들은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과 시민 여러분의 전폭적인 지지와 성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확신하면서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
다가오는 2011년은 새만금 중심도시로서의 김제 위상을 드높여 더욱 새롭고 역동적으로 도약하는 매우 중요한 한 해로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또한, 새만금지구 행정구역 경계설정이 전국적으로 이슈화됨으로써 시민의 역량 결집이 그 어느 때 보다도 절실히 필요하며 방수제 착공 등 내부개발 사업의 본격 추진과 함께 김제발전을 위한 희망 프로젝트가 가시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우리시는 2011년도를 “새로운 김제 100년! 그 초석을 다지는 해”로 정하고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1. 글로벌 첨단 신 산업도시 기반 구축 2. 대한민국 생명농업도시 도약 3. 시민역량 결집과 지역발전 성장견인『3대 핵심과제』와 이를 실현할『7대 역점시책』을 선정하여 내실 있게 추진하는데 전 행정력을 집중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우리의 목표와 비전이 반드시 실현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께서 앞장서 주주시고, 성원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리면서 내년도에 중점적으로 추진할 역점시책과 시정운영 방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로, 새만금 중심도시 김제 건설의 새 역사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새만금의 중심에 있는 우리시가 명실상부한 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10만 시민과 출향인사들의 힘을 한데 모아 미래 성장기반을 반드시 마련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의 종합실천계획에 대한 전략을 마련하고 대규모 농어업 회사의 조기 착공과 방수제 착공구간 확장, 새만금~포항간 고속도로 건설 등 우리시 발전과 연계된 국책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정부 정책에 반영되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아울러, 새만금 방조제 준공에 따른 행정안전부의 관할 결정에 대비하고 금번, 새만금지구 일부구간 결정에 대해 강력한 행정적·법적 대응을 철저히 하여 새만금 김제 몫을 반드시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분명한 것은 이 모든 것이 ‘김제인’의 역량을 최대한 결집해야만 가능한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둘째로, 도시 경쟁력 강화로 지속가능한 산업구도를 창출해 나가겠습니다.
지평선 산업단지 조성과 연접개발을 통해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자유무역지역 조성, 첨단 농기계 클러스터 구축, 뿌리산업 국가시범단지 조성 등 국제 경쟁력을 갖춘 최적의 기업유치 인프라를 구축하여 경제성장을 주도할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과 자영업체의 육성 지원, 전략적 투자기업 유치와 사회적 기업 육성 등으로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국립 태양에너지 연구소 유치, 자원순환형 녹색시범마을 운영 등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그린에너지 산업을 육성하고 심포지구 명품 마리나항 조성, 개발촉진지구 기반시설 사업 등 미래 지향적 도로 교통망과 도시 기반시설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중·장기 도시계획에 부합하여 도심의 테마별 효율적인 공간 배치와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체계 구축, 원평천, 용암천, 두월천의 생태하천 조성, 상수관망 최적관리 시스템 구축 등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셋째로, ‘부자농촌’ 육성을 위해 농업 구조를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권역별 지역 특화작목과 억대소득 2,000농가 육성을 통해 농가 소득증대를 도모하고 농업 유통회사를 설립하여 안정적 농업경영과 유기질 비료, 고품질쌀 생산 지원 등 친환경 생산기반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지평선 공동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통해 마케팅 전략을 한층 더 강화하고 쌀 가공식품 종합타운 조성, 웰빙 양곡 가공시설 지원, 지평선 황금보리 명품화 사업 등 농산물 가공산업을 활성화하겠습니다.
명품 송아지 생산기반 구축과 브랜드 인지도 강화, 철저한 한우 품질 관리를 통해 지평선 한우의 명품화를 반드시 실현하고 자연 순환형 농업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좋은 마을 만들기, 농촌생활환경 개선, 농지 기반시설 정비 등 쾌적한 정주여건을 조성하여 살기 좋은 농촌 건설에 주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체험마을 통합시스템을 구축하고 김제의 생명농업을 부각시킬 수 있는 지역 특화자원을 집적화 하는 등 차세대 관광산업 전략 브랜드를 집중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넷째로, 시민 모두가 행복한 선진 복지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저소득층의 생활안정 지원과 자립기반을 조성하고 3대가 함께하는 가정 효사랑 실천과 함께 전국적인 선진 모델로 평가 받은『그룹-홈』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으며 IT와 접목한 독거노인 응급 돌보미 사업을 추진, 농촌 지역에 맞는 차별화된 노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어르신들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장애인 자립지원과 보육서비스를 확대하고 청소년들의 건전한 육성과 선도·보호활동 강화, 여성의 권익 증진과 다문화가정 친정어머니 맺어주기, 일자리 지원 등 온정이 넘치는 복지 공동체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지평선 “깨·친·맛·값”으로 깨끗하고, 친절하고, 맛좋고, 값싼 음식점 지정을 통해 좋은 식단과 음식문화 개선에 주력하고 맞춤형 방문 건강관리사업과 건강체조 보급 등 건강행태 개선을 통해 시민 건강의 파수꾼 역할을 담당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로, 세계 축제도시와 글로벌 문화·관광도시를 건설하겠습니다.
새만금 관광시대에 맞는 대응전략을 마련하고 정주환경개선,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해 공격적인 인구유입 시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며 벽골제 관광지 개발과 함께
국립 김제 청소년 수련원이 건립되면 농업생명체험의 전국 거점화를 통해 테마별로 체험관광 코스를 개발하겠습니다.
우리시 자랑거리인 지평선축제를 대표축제, 더 나아가 세계적인 축제로 발전시키는 한편 다양한 시내권 행사와 관광산업을 활성화하여 실질적인 주민 소득과 연계,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하는 등 세계 축제도시 지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벽골제 복원과 소설『아리랑』기행벨트 조성, 동헌·내아 사적지 정비 등 농업을 테마로 과거와 현재, 미래를 집적화 하여 사계절 특화된 관광자원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감동과 품격 있는 문화·예술 공연을 전략적으로 유치하여 시민 삶의 질 향상과 문화 향수를 충족시켜 나가겠습니다.
전국 규모의 체육대회 유치 등 공격적인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검산체육공원 일원에 시민 눈높이에 맞는 문화·휴식공간과 놀이시설 등을 확충하고 모악산, 구성산, 상두산 일원에 둘레길과 웰빙 건강숲을 조성하는 등 젊고 푸른 도시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섯째로, 미래를 여는 명품 교육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김제사랑 장학재단과 지평선 학당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파격적인 장학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시행하여 지역 면학분위기를 조성하고 학력수준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김제 장학숙 건립과 학교 무상급식 지원, 학교급식 종합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믿고 자녀를 맡길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일곱째, 시정 종합조정(Control Tower)기능과 자치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현안사업, 문제사업 등에 대해 시정 조정·협의채널을 시스템화하고 최적의 실행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시정이 정체됨이 없이 역동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추동력을 확보하겠습니다.
찾아가는 현장민원 ‘로드-체킹’제, 행정서비스의 날 운영 등 지성감민(지성감민)의 생활공감형 행정을 시행하고 시정에 대한 소통과 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여 알권리 보장과 고품질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내년도 재정운용 기본방향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자치단체가 공통적으로 안고 있는 재정여건을 말씀드리면 2009년 세계적인 경기불황과 정부 감세정책으로 인해 지방교부세가 감소하고, 반면에 국·도비 지원에 따른 시비 부담금 등은 증가하여 2010년에 이어 내년 예산편성에도 어려움이 많았음을 헤아려 주시기 바랍니다.
2011년도 재정운용 방향은 자율과 책임에 걸 맞는 재정운용으로 시민 모두가 행복한 김제 건설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이를 위해 중·장기적 안목으로 타당성 검토를 거쳐 투자재원의 선택과 집중을 통한 세출구조 조정으로 재정운영의 효율화·건실화에 역점을 두고자 합니다.
또한, 안정적인 재정관리를 위해 예산절감과 책임성 확보로 예산낭비 요인을 제거하여 행사실비보상금과 민간경상보조금 등 행사성 예산을 최대한 절감 편성하였으며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 현안사업 추진, 주민숙원사업 예산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편성하였습니다.
반면에 큰 폭으로 증가하는 재정수요를 도축세 폐지 등 재정운영에 어려움이 많은 가운데서 한정된 재원으로 투자 우선순위를 정하다보니 시민 여러분과 의원님들의 기대와 요구를 모두 충족시켜 드리기에는 다소 아쉬움이 있습니다만
소중한 시민의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심혈을 기울였다는 점을 이해해 주시면 고맙
겠습니다.
먼저, 내년도 재정규모입니다.
2011년도 예산은 총 4,670억원으로 금년도
본예산 4,525억원 보다 약 3.2%인 145억원이
증가된 규모입니다.
이중 일반회계는 2010년보다 169억원이 증
액 편성된 4,424억원이며 재정자립도는
11.7%가 되겠습니다.
세입 예산은 지방세 277억원, 세외수입
240억원, 지방교부세 1,876억원, 재정교부금
70억원, 국·도비 보조금 1,961억원으로 지방
세 수입인 재산세와 자동차세 등은 약간 증
가 될 것으로 예상되나 도축세 폐지 등으로
전반적인 지방세 수입이 예년수준보다 다소
감소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의존재원 수입은 경기 회복세로 인한 내국
세 증가로 지방교부세가 증가할 것으로 예
상되며 국가예산은 농업인교육회관 신축사업비
10억원 확보 등 전체적인 국·도비 보조금이
전년도에 비해서 210억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세출예산은 지역개발사업과 농·축산업 육성 등 자본지출 예산이 전체 일반회계의 46.6%수준인 2,060억원이며, 사회복지 사업과 지역 교육육성 등 경상이전 예산은 32%인 1,416억원으로 편성하였으며 이밖에 인건비, 물건비, 예비비 등에 948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세출부분에서는 사회단체보조금과 민간경상보조금 등을 최대한 줄여서 편성한 반면 사회복지 예산 등 국·도비 사업에 따른 시비부담 비율이 늘어남으로써 한정된 재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배분하기 위해 불요불급한 예산을 과감하게 삭감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주민숙원사업과 지역개발사업은 포괄사업비로 편성하였으며 새만금 수질개선을 위한 하수처리장 확충사업을 증액 편성하였고, 저소득층 자립기반 확충과 소외계층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 예산과 농업·농촌예산 등을 중점 반영하였습니다.
특별회계는 상수도 공기업 등 9개 특별회계에 고유목적사업 추진을 위해 246억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새해 시정 기본방향과 예산안의 내용을 요약해서 설명 드렸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해당 실·과·소장을 통해서 상세히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
그리고 김문철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
이제, 희망과 기대 속에 출발했던 금년 한해를 차분히 마무리하고 새로운 각오와 의지로 신묘년 새해를 맞이하는 시점에 와 있습니다.
지금 우리 김제시는 어려움도 있습니다만 새로운 전환기를 맞고 있습니다.
‘위기는 곧 기회’라고 했습니다.
우리는 어떠한 난관도 능히 극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담대함으로 변화하는 환경에 발 빠르게 대응하여 새만금 중심 도시의 성장 동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우리는 그렇게 할 수 있는 충분한 경험과 저력을 갖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새만금 방조제는 단순한 방조제가 아니라 동북아를 넘어 세계로 뻗어가는 대한민국의 미래 경제고속도로가 될 것입니다.
저는, 사심 없이 초심을 잃지 않고 지치지 않는 열정으로 새만금 중심도시 김제의 역사를 다시 쓰는 위대한 도전을 시작하려는 결연한 의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과 의원님들께서 더 큰 믿음과 지혜를 주시고 힘을 보태 주실 것을 진심으로 부탁드립니다.
의회와 집행부가 수레의 양바퀴처럼 서로 끌어주고 밀어준다면 어떠한 고난과 역경도 극복할 수 있으며, 희망찬 김제의 미래는 보장된다고 확신합니다.
아무쪼록, 새해 예산안이 우리 김제시의 밝은 내일을 준비하고 시민의 행복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희망이 될 수 있도록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각별한 애정과 배려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부디 새해에도 건강하시고 의정활동에 더 큰 영광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하면서 시정연설을 마치겠습니다.
장시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로이동 4.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의건

○의장 김문철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127조 및 제130조, 김제시의회 위원회조례 제7조 2항 및 김제시의회 회의규칙 제67조의2항의 규정에 의거, 김제시장으로부터 제출된 201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및 2011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려는 것입니다.
예산안 심사와 관련하여 지난 10월 18일 의원간담회에서 협의한바 있으므로 구성결의안의 제안설명 및 질의답변은 생략하고 운영위원회에서 제안한 대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수는 7명으로 구성하며, 위원은 전체 의원간담회에서 1명, 행정지원위원회와 경제개발위원회에서 각 3명씩 추천받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각 위원회에서는 예산결산특별위원으로 활동하실 위원님을 11월 25일까지 선정하여 주시기 바라며, 예산결사특별위원회에서는 2011년도 일반, 특별회계 세입, 세출예산안 및 201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을 심사한 후 그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로이동 5.시장등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의장 김문철
의사일정 제5항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42조 및 김제시의회 회의규칙 제72조 규정에 의하여 정성주 의원외 네 분의 의원이 발의한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은 2011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과 2010년도 행정사무감사, 그리고 시정질문 및 답변을 위하여 실ㆍ과ㆍ소장급 이상 관계공무원을 2010년 11월 22일부터 12월 20일까지 29일간 출석 요구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실ㆍ과ㆍ소장급 이상 관계공무원을 2010년 11월 22일부터 12월 20일까지 29일간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로이동 6.본회의휴회의건

○의장 김문철
의사일정 제6항 본회의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와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2010년 11월 23일부터
12월 2일까지 10일간 본회의를 휴회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2010년 11월 23일부터 12월 2일까지 10일간 본회의의 휴회를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144회 김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2010년 12월 3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39분 산회)
○출석공무원 - 21명
시 장 이건식
부 시 장 김용현
행 정 지 원 국장 서성호
경 제 개 발 국장 이수일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성일
보 건 소 장 이병칠 외 15명

동일회기회의록

제144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6 대 제 144 회 제 5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0-12-16
2 6 대 제 144 회 제 5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0-12-09
3 6 대 제 144 회 제 5 차 경제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0-12-09
4 6 대 제 144 회 제 5일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0-12-02
5 6 대 제 144 회 제 4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0-12-20
6 6 대 제 144 회 제 4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0-12-15
7 6 대 제 144 회 제 4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0-12-08
8 6 대 제 144 회 제 4 차 경제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0-12-08
9 6 대 제 144 회 제 4 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0-12-01
10 6 대 제 144 회 제 3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0-12-14
11 6 대 제 144 회 제 3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0-12-14
12 6 대 제 144 회 제 3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0-12-10
13 6 대 제 144 회 제 3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0-12-07
14 6 대 제 144 회 제 3 차 경제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0-12-07
15 6 대 제 144 회 제 3일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0-11-30
16 6 대 제 144 회 제 2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0-12-13
17 6 대 제 144 회 제 2 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0-12-13
18 6 대 제 144 회 제 2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10-12-09
19 6 대 제 144 회 제 2 차 경제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0-12-06
20 6 대 제 144 회 제 2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0-12-06
21 6 대 제 144 회 제 2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0-12-03
22 6 대 제 144 회 제 1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0-12-03
23 6 대 제 144 회 제 1 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0-11-26
24 6 대 제 144 회 제 1 차 경제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0-11-23
25 6 대 제 144 회 제 1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0-11-23
26 6 대 제 144 회 제 1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0-11-22
27 6 대 제 144 회 제 1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10-11-22
28 6 대 제 144 회 제 0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0-11-29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