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제 155 김제시의회(제155회 임시회중 1차) 운영위원회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별도자료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155회 김제시의회(제155회 임시회중 1차) 제 1 차 운 영 위 원 회 회 의 록

이전 다음

?제155회 김제시의회(제155회 임시회중 1차)
운 영 위 원 회 회 의 록
제 1 차
김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2년 2월 14일(화) 10:02
장 소 : 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제155회김제시의회임시회운영에따른위원회의사일정결정의건
2.김제시의회위원회조례일부개정조례안의건
3.2012년도주요업무보고청취의건
(10시02분 개의)

○전문위원실직원 김효숙
전문위원실 직원 김효숙입니다.
성원보고 드리겠습니다.
총 5분의 위원님 중 3분의 위원님이 참석하시어 성원되었음을 보고 드립니다.

○운영위원회위원장 정성주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방자치법 제61조 및 김제시의회 회의규칙 16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제155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회의 개회를 선언합니다.
그러면, 오늘 개최되는 운영위원회 회의에 대하여 전문위원실 직원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실직원 김효숙
제155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운영위원회 회의 개의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오늘 협의하셔야 할 안건은 위원회 의사일정 결정의 건, 2011년 1월 30일 장덕상 의원이 발의하여 의장님으로부터 회부된 김제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건, 2012년 의회사무국 주요업무계획 청취 건입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로이동 1.제155회김제시의회임시회운영에따른위원회의사일정결정의건

○운영위원회위원장 정성주
의사일정 제1항, 제155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운영에 따른 위원회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님들께서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 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운영위원회에서는 의사일정안과 같이 의사일정의 건을 의결한 후 의장으로부터 회부된 김제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에 대하여 심사한 후 의회사무국의 2012년도 주요업무계획을 청취하는 것으로 의사일정을 계획하였습니다.
본 위원회의 의사일정 안에 대하여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시므로 배부해 드린 위원회 의사일정안과 같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로이동 2.김제시의회위원회조례일부개정조례안의건

○운영위원회위원장 정성주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김제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본 조례안을 발의하신 장덕상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장덕상
(제안 설명 생략)

○운영위원회위원장 정성주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본 조례안에 대한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김순이 전문위원 나오셔서 검토보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김순이
전문위원 김순이입니다.
김제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에 대해서 검토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2012년 1월 30일 장덕상 의원이 발의하여 의장으로부터 2012년 1월 30일 본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검토 의견을 말씀드리면 본 개정 조례안은 지방자치법이 법률 제10827호로 2011년 7월 14일 일부 개정 공포되어 동년 10월 15일 시행됨에 따라 김제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 내용을 상위법에 맞게 개정하여 원활하고 효율적인 의회 운영이 되도록 하려는 것입니다.
주요내용으로는 안 제8조 제2항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의 직무대행자를 지정한 내용으로 기존의 위원 중 연장자가 한다는 내용을 위원 중 최다선 의원이 하고 최다선 의원이 2명 이상인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가 그 직무를 대행하는 것으로 개정하는 내용으로 검토결과 상위법 개정에 따른 조례의 관련 조항 일부 개정하는 절차로 특별한 문제점이 없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상 검토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운영위원회위원장 정성주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이 있겠습니다.
장덕상 위원님 나오셔서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거수하여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이상으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장덕상 위원님께서는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토론을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 계시면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토론을 마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까지 심의한 김제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에 대하여 찬반 표결에 들어가겠습니다.
김제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에 대하여 찬성하시는 위원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표결결과, 재적위원 5명중, 3명의 위원이 참석하여 전원찬성으로 김제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심사 의결한 김제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 조례 안에 대하여 의장에게 심사결과를 제출하고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진행에 앞서 위원님들께 양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12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는 시간관계상 실무를 잘 아는 의정담당으로부터 보고를 받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로이동 3.2012년도주요업무보고청취의건

○운영위원회위원장 정성주
그럼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3항, 의회사무국소관 2012년도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그럼 김민완 의정담당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고 보고시 간단명료하게 요점 위주로 보고하여 주시고 위원님들의 질의는 업무계획 보고 후에 일괄 질의, 답변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의정담당 김민완
(업무보고 별첨)

○운영위원회위원장 정성주
수고 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 및 답변이 있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장덕상 위원님.

○위원 장덕상
해외 연수를 터키로 정했습니까?

○의정담당 김민완
예, 터키하고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두 군데로 의원님들이 하셨는데 아무래도 의장단 협의회에서 싱가포르, 인도네시아는 21일부터 가시기 때문에 가능하면 전 의원님들이 같이 가지 않은 곳으로 의장단에서 협의를 해주셨기 때문에요.

○위원 장덕상
그때 보고할 때 터키 같은 경우에는 비용이 초과되는 것으로 나왔었거든요.
어떻게 조정이 가능합니까?
제안에 따라서 달라지나요?

○의정담당 김민완
예, 상황에 따라서 여행사하고 협의를 하고 혹시 그런 부분들은 행정부서에서 조치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위원 장덕상
지금 의원 연구단체 모임을 2월 달 내에 구성을 해서 등록을 할 계획인데 여기에 따르는 예산 부분이 공통경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나요.

○의정담당 김민완
별도로 예산 지원은 책정이 어려운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 장덕상
공통경비에서 쓰면 어느 정도나 쓸 수 있나요?

○의정담당 김민완
전체 소요 예산 파악을 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별도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위원 장덕상
다른 시군 한번 파악해 보셔서 시군이나 도에서 운영하고 있는 연구단체 모임 비용, 공통경비에서 별도로 다 쓴다고 하더라고요.
거기에서 사용되는 예산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 확인해서 보고해 주세요.

○의정담당 김민완
다른 대안이 있는지 찾아봐서 다른 의원님들한테 의논을 드리겠습니다.

○운영위원회위원장 정성주
예, 김영미 위원님.

○위원 김영미
저도 해외연수 관련해서 말씀드리고 싶은 데 누누이 주제를 먼저 정하고 장소를 정하자고 했던 부분이 아직도 받아들여지지 않는 것 같고요.
만약에 장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의원연구단체가 구성이 되면 터키로 정했으면 터키에 관해서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조금 더 연구하고 갔다 온 부분이 의정보고서에 포함이 돼서 두 세줄 이라도 각자 의원님들이 손수 쓰신 후기가 첨가됐으면 시민들의 지적을 저희가 어떻게 하는 실천하는 부분이 보여 졌으면 좋겠고요.
그리고 한 가지는 회기운영에 있어서 4월 11일 총선인데 회기가 이렇게 잡혀서 어떻게 조정하실 예정이에요.
그냥 하는 거예요?

○의정담당 김민완
이것은 계획이기 때문에 운영위원회에 라든가 의장님 협의 하에 변경될 수 있는 사항입니다.

○위원 김영미
알겠습니다.

○의정담당 김민완
그리고 해외연수에 관한 것은 답변 드리겠습니다.
당초에 해외연수 계획을 의원님들한테 나눠 드렸을 때 국가별로 분야별로 연수를 실시하는 제공 안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터키 같은 경우에는 그 나라에 맞는 우리가 견학할 수 있는 것을 사전에 준비를 해놨다가 여행사에 통보할 때 그것을 위주로 연수 목적에 맞도록 포함해서 연수 계획을 짜달라고 그렇게 해서 제안을 해 달라고 사전에 통보가 되어있습니다.

○운영위원회위원장 정성주
예, 장덕상 위원님.

○위원 장덕상
작년 후반기 경제개발위원회 미국 연수갔을 때 여기에서 우리가 제안했던 내용들이 있었어요.
참여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미리 그런 것들이 다 스케줄이 잡혀 있는 것이 현지에서 가이드한테 미리 그런 것들이 전달이 안 되서 혼선을 빚고 또 우리가 예정했던 대로 정상적으로 추진하는 어려움을 겪었던 적이 있어요.
그래서 대부분 보면 현지 가이드도 그런 얘기는 했잖아요.
의원들와서 이런 해외연수를 하는 것은 처음 봤다 할 정도로 우리가 내실 있게 원래 목적 했던 대로 연수를 하기 위해서 많이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에는 여행사측에서나 현지가이드들이 정확한 내용에 대해서 인지를 못하고 그냥 형식적으로 얘기하는 거겠지 이렇게 생각하고 있다가 된통 혼나고 결국에는 우리가 의도하는 대로 연수를 마치고 온 적이 있어요.
그러니까 현지에 가서 그런 혼선이 빚어져 버리면 시간적으로나 모든 것들이 낭비되고 또 우리가 목적했던 것을 다 미리 사전에 됐으면 그쪽에서 준비할 것 준비하고 했어야 되는데 그런 상황들이 발생되지 않도록 말씀하셨듯이 제안 내용들을 다 보내서 사전에 충분히 소통이 되고 예약이 되고 그래서 우리가 연구 일정을 추진하는데 차질이 없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담당 김민완
저희도 작년에 수행을 했었는데 가이드하고 저희는 수행원이다보니까 대화를 많이 나눴는데 김제시 의원님들 유별나다고 얘기했는데요.
두일균 주무관께서 한국개발 연구원 쪽에 여행스케줄을 입수해서 나름 연수목적에 연수를 할 수 있도록 한번 해 보려고, 김제 여행사쪽으로 하지만 만약에 여행사가 선정이 된다면 한국경제 개발연구원에 매칭해서 미리 사전에 예약되어있는 기관이나 그런 것을 그쪽에서 받아서 할 수 있는지 서로 협의를 해 보고 내실 있는 연수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을 해 보겠습니다.

○운영위원회위원장 정성주
덧붙여서 해외연수에 대해서도 김영미 의원님 같으신 경우도 당에 지침이 있어서 지금 말씀하신대로 이루어지면 같이 참여도 할 수 있단 말이에요.
그래서 같이 왔으면 좋겠고 여행사 선정에서는 도내에서 김제시가 제일 투명하다고 매스컴에도 나오고 저번에 와서 인터뷰도 해가고 그랬는데 이번에도 먼저 의원님들이 요구한대로의 제안서를 주고 거기에 맞출 수 있는 선정 요건이 될 수 있게 제일 먼저 그렇게 해 주시고, 그리고 의정활동 홍보 의정계에서 하지요?

○의정담당 김민완
예.

○운영위원회위원장 정성주
홍보가 집행부에서 홍보할 것은 굉장히 잘돼요.
의회에서 홍보하는 것 때문에 의사국에 내려가서 말씀도 드렸는데 아직 보도 자료를 어제 것을 안줬는데 하나만 가져갔다고 해서 이해를 했는데 여기에서 일어나는 일 우리가 분명 시민들한테 하는 소리가 다 잘려요.
전달이 안돼요.
정말 홍보에 신경을 쓰지 않으면, 2012년도 예산 심의하면서 제일 잘못했다는 것이 의정활동비 홍보비 안 자른 것을 제일 잘못했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분명히 예산이 5천 6백만 원이 서 있는데도 불구하고 의정활동에 홍보가 안 된다고 하면 문제점이 있다고 봐요.
이점은 분명히 일간지건, 지역지건 간에 신경을 의사국에서 써줘야 하지 않나 생각이 들어요.

○의정담당 김민완
알겠습니다.

○운영위원회위원장 정성주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의회사무국 2012년 주요업무보고계획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155회 김제시의회 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25분 산회)
○ 출석위원 -3명
장덕상, 김영미, 정성주

동일회기회의록

제155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6 대 제 155 회 제 3 차 경제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2-02-16
2 6 대 제 155 회 제 2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2-02-20
3 6 대 제 155 회 제 2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2-02-15
4 6 대 제 155 회 제 2 차 경제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2-02-15
5 6 대 제 155 회 제 1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2-02-14
6 6 대 제 155 회 제 1 차 경제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2-02-14
7 6 대 제 155 회 제 1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12-02-14
8 6 대 제 155 회 제 1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2-02-13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