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제 205 김제시의회(정례회) 본회의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별도자료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205회 김제시의회(정례회) 제 1 차 본 회 의 회 의 록

이전 다음

제205회 김제시의회(정례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 1 차
김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6년 11월 16일(수) 10:08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제205회김제시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에관한건
2.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3.시정연설및2017년도예산안제안설명의건
4.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5.시장등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6.본회의휴회의건
(10시08분 개의)

○의장 나병문
의석을 바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05회 김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그럼, 회의진행에 앞서 서성호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집회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서성호
의회사무국장 서성호입니다.
제205회 김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에 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금번 제205회 김제시의회 제2차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에 따라 2016년 10월 31일 박두기의원님 외 4(네)분의 의원님이 집회를 요구하여 오늘 정례회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정례회에서 처리해야 할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41조 제1항에 따라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 지방자치법 제127조 및 제130조에 따라 김제시장으로부터 제출된 2016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의 건, 2017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심사의 건과 시정질문 및 답변의 건, 조례안 및 기타 안건 처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로이동 1.제205회김제시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에관한건

○의장 나병문
의사일정 제1항 제205회 김제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에 관한 건을 상정합니다.
제205회 김제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는 김제시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4조에 따라 지난 10월 31일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하고 간담회에서 협의한 대로 2016년 11월 16일부터 12월 15일까지 30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제205회 김제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는 2016년 11월 16일부터 12월 15일까지 30일간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번 회기 중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로이동 2.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의장 나병문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72조 및 김제시의회 회의규칙 제50조에 따라 의장과 의원 2명, 그리고 의회사무국장이 회의록에 서명토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의원 여러분께서 사전 양해하여 주신 순서에 따라 김경숙 의원님과 (비례대표)김영자 의원님을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김경숙 의원님과 (비례대표)김영자 의원님이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로이동 3.시정연설및2017년도예산안제안설명의건

○의장 나병문
의사일정 제3항 시정연설 및 2017년도 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건식 김제시장님 나오셔서 시정연설과 2017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이건식
존경하고 사랑하는 김제시민 여러분!
그리고 나병문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먼저, 제205회 정례회에 즈음하여 2017년도 김제시 예산안을 제출하고 심의를 요청하면서 내년도 시정운영방향을 설명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2016년 한 해 동안에도 시민 여러분과 의원님들께서 지역발전을 위해 애써주신 덕분에 우리 김제는 많은 변화와 큰 발전이 있었습니다.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올 한해도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하며 쉴 틈없이 달려왔습니다.
국내외적으로 영국의 EU 탈퇴와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 당선으로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은 더욱 높아지고 북한 김정은 집단의 핵 미사일 위협이 극에 달하고 있으며 내수경제 침체 장기화와 최근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으로 말미암아 국민들의 불안과 사회 혼란이 위중한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또한, 금년 초 발생한 구제역과 15년만의 폭설 22년만의 극심한 폭염과 가뭄 그리고 경주일대를 강타한 지진 등 재난재해로 피해와 불안이 유난히 많았던 한 해였으며 특히, 풍년농사라고는 하나 쌀값 폭락으로 농민들은 시름에 빠져 한 숨 짓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처럼 국내외적으로 급변하는 악조건 속에서도 변화에 끌려가면 위기가 되고 주도해 나아가면 기회가 됨을 교훈삼아 올 한해도 우리 김제는 시민 모두가 한 마음 한 뜻이 되어 ‘김제발전과 시민행복’을 위해 힘차게 달려 왔습니다.
특히, 대법원판결과 중앙분쟁조정위원회 의결로 확정된 새만금 2호 방조제 10.5km를 정부통계에 반영시켜 2006년 끝물막이 공사 완료로 사라진 김제시 해안선을 되찾아 ‘김제시 진봉면 심포리’로 지적등록을 완료하여 김제시 관할권 확보를 위한 행정절차를 가속화함으로써 명실상부하게 미래 백변대계를 준비할 수 있는 「새만금중심도시 김제」의 기반을 튼실하게 만들었습니다.
일제감정기인 1914년 그려진 해양경계선으로 말미암아 새만금 바다와 고군산 군도를 빼앗긴 아픔 속에서 10년이란 각고의 노력으로 102년 만에 확보한 새만금2호 방조제 김제 관할권 결정 1주년을 맞은 지난 10월 26일에 각계각층의 기관․사회단체와 시민 1,000여명이 참여하여 새로운 우리땅, 새만금 2호방조제에서 국토 대청결 행사를 실시한 것은 우리 김제인의 자긍심을 드높이고 김제발전의 화합을 다지는 소중한 자리였습니다.
또한, 금년 5월 새만금국제공항이 정부의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종합계획에 반영되어 만경 화포지구가 국제공항 부지로 유력하게 부상하는 등 김제발전을 앞당길 수 있는 또 하나의 희망을 품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난 4월에 종자생명산업 특구로 지정된 국내 유일의 민간육종연구단지는 11월 23일 준공과 함께 17개 종자기업이 입주하고 지평선산업단지에는 로얄캐닌과 도드람 등 45개 기업이 입주하여 분양율이 66%에 이르고 있으며 금년 8월에 준공된 전국 최초의 백구 특장차전문단지는 약정된 14개 기업을 유치하여 지역경제 활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시민 모두가 함께 만들어낸 제18회 김제지평선축제는 우중에도 불구하고 많은 관광객들이 내방하여 좋은 평가가 이어지는 등 대한민국 대표축제의 명성을 드높였으며 올 연말 중앙부처 평가에서 전국최초 5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꼭 선정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밖에도 시민편익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장애인들의 오랜 숙원인 장애인체육관 개관과 사무실이전 시민문화체육공원 내에 어린이 물놀이장을 개장하여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었고 오는 12월에는 ‘생활문화센터’가 개관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렇듯 시정 각 분야에서 혼신의 노력을 다한 결과 여성친화도시 국무총리 최우수기관 표창을 비롯하여 행정자치부 지방 규제개혁 평가에서도 지난해 대통령 기관표창에 이어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으며 예산의 효율적인 편성과 적극적인 추진으로 전북 14개 시․군 중 재정 조기집행실적 1위로 선정되어 1억 2,000만원의 인센티브를 받기도 했습니다.
또한, 시민과의 소중한 약속인 공약사업을 착실히 이행하여 민선4기 98%, 민선5기 96.2%에 이어 민선6기 전반기 기초단체장 공약이행평가에서 최우수(SA)등급을 받기도 했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이러한 괄목할만한 성과들은 여기계신 의원님들과 시민여러분의 전폭적인 지지와 성원의 덕택으로 이뤄졌기에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다가오는 2017년은 민선6기 시정목표인 『더 큰 김제, 더 행복한 김제 건설』을 위한 발전 전략들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동력을 가속화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특히, 내년 말 대선과 함께 새로운 정부가 출범하고 내년 초 우리의 최대 우방인 미국의 트럼프 정부가 출범하는 등 급변하는 국내외 정세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새만금 개발을 촉진시키고 김제의 비전사업을 대선공약 등 정부정책에 반영, 실천함으로써 더 큰 비상과 도약의 호기로 만들어야겠습니다.
이를 위해 내년도 시정방향을 “역동하는 김제, 세계로 미래로!” 정하고 「7대 역점시책」을 내실있게 추진코자 합니다.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성원을 간곡히 당부 드리면서 내년도 역점시책을 분야 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새만금․해 양중심도시의 주도적 역할 수행입니다.
먼저, 새만금 2호 방조제가 ‘김제시 진봉면 심포리’로 지적등록이 완료되면서 김제시 관할권 확보를 위한 행정절차 이행을 가속화하여 건축물 김제 등록과 연안관리계획 반영 등 행정절차 이행을 조속히 마무리함으로써 김제시의 실효적 관할권을 공고히 하겠습니다.
특히, 동서 2축도로와 남북 2축도로, 신항만 등 핵심 내부개발 사업들이 차질 없이 조기에 완공되고 새만금 기본계획(MP) 추진에 박차를 가할 수 있도록 국책사업 개발에 적극 대응하겠으며 ‘해양수산 발전전략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김제시가 새만금 국제해양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기반도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새만금수목원 조성사업의 예타 통과와 개발청 이전을 최우선적으로 추진하고 국토부의 새만금 국제공항 타당성 용역에 따른 대응논리를 개발하여 최적의 공항부지인 만경 화포리 일대가 새만금국제공항 부지로 확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농업용지 5공구 내에 지역농업인의 참여와 수출농업의 활성화를 위해 필지규모의 차등화와 농업특화단지를 조성해 나아가겠습니다.
이 밖에도 새만금 신항만과 김제어항 건설, 심포 마리나항 조성 등을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등 김제시가 명실공히 새만금․해양 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열성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신산업 기반 확충으로 탄탄한 지역경제를 견인하겠습니다.
먼저, 지평선산업단지와 백구 특장차전문단지에 다각적이고 공격적인 투자유치 활동을 전개하여 2018년까지 100% 분양 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이를 위해 수도권 이전기업과 지방 신․증설 기업에 시설투자 보조금과 분양가를 지원하고 기업 환경개선과 자금지원 등 국내외 우량 중소기업의 투자촉진을 위한 다양한 맞춤형 지원 시책을 추진함은 물론 기업규제 개혁을 과감하게 실천하겠습니다.
또한, 청․장년층과 여성의 취업지원을 확대하고 영세 소상공인 특례보증과 자영업체 육성자금 지원, 전통시장의 경영개선 등에 주력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겠습니다.
산단분양과 투자유치가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셋째, 종자산업과 첨단농업으로 농생명 허브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김제의 자긍심인 국내 유일의 민간육종연구단지에 17개 종자기업의 입주를 조속히 완료하겠으며 내년 10월에 개최되는 「2017 국제 종자산업 박람회」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종자기업들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종자 가공처리센터’를 유치하여 「대한민국 종자산업 클러스터」구축에 총력을 다 하겠습니다.
특히, 민간육종연구단지를 중심으로 종자산업 메카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관련 산업의 유치와 확장 용지가 절실하므로 김제공항부지의 부처간 관리전환이 정부정책에 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2018년까지 농업 총생산 1조원을 목표로 신소득 작목인 딸기, 토마토 등을 전략품목으로 육성하고 스마트팜 등 첨단시설 현대화 사업에 집중 지원하겠으며 지평선 공동브랜드 명품화와 농․축 특산품 판로 확대로 농가소득 증대를 적극 도모해 나아가겠습니다.
이밖에도 「2017 전국농업기계 박람회」개최와 씨감자 생산기반시설인 ‘첨단농업 종자사업소’ 운영, ‘농업 미생물 배양실’을 증설하여 과학영농과 친환경농업의 신기술을 보급해 나가고 혁신도시에 위치한 농촌진흥청 등 많은 연구기관과 긴밀하게 연계하여 김제농업발전과 농가소득 창출 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마을 공동체 육성과 농업인의 복지향상, 귀농귀촌의 맞춤형 지원으로 활력하고 살고 싶어 하는 농촌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넷째, 김제 혼이 담긴 역사․문화․관광도시를 육성하겠습니다.
내년은 김제 정명 1260주년(서기 757)이 되는 해로서 ‘석정 이정직 기념관’을 건립하여 김제의 역사, 문화를 재조명을 ‘김제정명’과 ‘민선자치 22년’의 역사정립을 통해 김제인의 자긍심 고취와 도시 브랜드 가치를 드높이고자 합니다.
또한, 대한민국 대표축제인 지평선축제는 전국 최초로 5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축제를 넘어 새로운 콘텐츠 개발과 해외 관광객 유치에 주력하여 글로벌 축제로의 발판을 다지고 벽골제의 역사적 가치를 규명하기 위한 발굴․복원으로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여 관광명소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전북 토탈관광 정책과 연계하여 서부권 스포츠 관광안전 콤플렉스 조성사업을 추진함으로써 벽골제를 사계절 관광지로 만들겠습니다.
더불어, 길곳 봉수대와 관아․향교를 정비․복원하고 쌀 수탈 근대역사 교육벨트 조성 등 소중한 문화유산을 활용해 벽골제, 새만금, 모악산과 구도심으로 이어지는 관광벨트를 조성할 수 있도록 체류형 역사․문화․관광 콘텐츠를 개발하겠습니다.
아울러, 신설 야구장을 포함한 각종 체육시설, 작은 영화관과 수영장, 어린이 물놀이장과 실개천, 수변산책로와 편백숲 등이 완비된 시민문화체육공원은 다양한 휴양․체육시설을 계속 확충하여 김제시민의 정신적․육체적 힐링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공감형 맞춤복지로 차별 없는 행복도시 실현에 앞장서겠습니다.
올해부터 추진 중인 ‘읍면동 복지허브’와 기반 조성을 2018년까지 차질 없이 추진하여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서비스 지원기반을 확립하겠으며 건강하고 활기찬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그룹홈’을 181개소로 확대 운영하고 전국의 수범사례에 걸맞게 내실을 기하겠습니다.
7개 보훈단체들의 보금자리인 ‘김제보훈회관’을 확보하여 호국 보훈인들의 자긍심과 위상을 높이겠으며 장애인복지타운과 고용복지플러스 센터, 자원봉사종합센터와 김제자활센터, 시니어클럽 운영과 독거노인 무료 급식지원 등 취약계층을 위한 김제만의 맞춤형 복지시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요촌근린공원과 부영아파트’ 도로 구간을 여성․가족 친화거리로 조성하여 여성친화도시 기반을 확충하고 학교 밖의 위기 청소년 상담지원과 지평선프로미 순찰대의 내실 있는 운영 등을 통해 청소년 지역안전망 강화에도 힘쓰겠으며 청소년어울림마당 행사를 더욱 활성화하여 청소년들이 건전한 문화와 스포츠 활동으로 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우리사회의 한축을 이루는 다문화가족들이 안정적으로 소통하고 정착할 수 있도록 역량 강화와 자립 환경을 향상시키고 보건시설 환경개선과 방문보건관리 등 지역보건․의료 서비스를 강화하여 시민이 건강하고 행복한 복지도시의 면모를 갖추어 나아가겠습니다.
여섯째, 안전하고 살기좋은 도시환경 기반을 확충해 나아가겠습니다.
새만금과 혁신도시 등 개발 수요에 대응한 김제시 도시관리계획을 재정비하여 도시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과 금산면과 금구면의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만경 소도읍 육성 등 도시 재창조로 활력 넘치는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취약지역 개선과 쾌적한 정주여건을 만들기 위해 교월동 일원의 새뜰마을 사업과 검산2단지 택지개발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재해․재난의 사전 예방을 위해 재해위험지구 정비와 우수저류시설 설치사업, 취약지역 범죄예방 CCTV 설치를 확대하고 효율적인 통합관제센터 운영과 재난재해에 대응한 민․관․군 통합방위태세 확립 등 사회 안전망 확충에 더욱 집주하겠습니다.
특히, 시민들의 오랜 숙원인 김제육교 재가설을 위해서 정치권과 관계기관에 지속으로 건의하여 반드시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금평저수지 순환 옛산길과 생태하천 복원, 두월천 고향의 강 정비 사업과 학교와 도심권 유휴지를 활용한 자연친화적 녹색공간을 확충하는 사업도 적극 힘쓰겠으며 용지정착농원을 ‘새만금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현업축사 매입 등 국가예산 확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환경개선과 수질오염총량관리, 시설현대화사업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끝으로, 시민의 역량을 키워주는 열린 시정을 구현하겠습니다.
김제사랑장학재단은 내년이 설립된지 꼭 1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김제사랑장학기금 292억원을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관리 운영하고 장학금 지원과 내고장 학교 보내기 사업, 지평선학당과 맞춤형 장학사업 등을 착실하게 운영해 나아가겠으며 수도권 장학숙 설립에 따른 타당성 연구용역을 통해 김제사랑장학재단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등 창의적인 인재육성에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또한, 평생학습시대를 맞아 다양한 자격취득 등 수요자중심의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종자산업에 필요한 전문인력 양성에도 더욱 힘쓰겠습니다.
시정 모니터단과 시민평가단의 활동 강화, 시민 1일 명예실과장제를 내실 있게 운영하여 시민의 의견을 시정에 반영하는 소통 행정을 추진하고 올해 법무부장관 기관 표창을 받은 바 있는 마을변호사, 세무사 제도를 정착시켜 법률 사각지대를 최소화 하는데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지평선 사랑방과 현장처리 기동반, 복지기동대 운영과 주민과의 만남의 날 운영 등을 통해 현장 중심의 행정 서비스를 강화해 나아가겠으며 특히, 시정연구원과 실․국․소 중심의 정책제안과 자문활동을 활성화하여 전문가와 함께 민․관 협업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밖에도, 국내외 자매․우호도시와의 교류를 활발히 추진하는 등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미래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아가겠습니다.
다음은 내년도 「재정운용 기본방향」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내년도 예산안은 건전재정 기조를 유지하면서 어려운 우리시 재정여건을 감안하여 예산 절감정책을 바탕으로 대규모 신규사업은 가급적 억제하고 민생중심의 생활예산과 맞춤형 복지시스템 정착,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 등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균형발전을 고려한 도시 인프라 확충사업 등 주요사업의 마무리와 합리적인 재원배분으로 조화와 견해를 유지하는데 역점을 두었습니다.
먼저, 내년도 재정규모입니다.
2017년도 예산안의 총 규모는 6,029억원으로 편성하였으며 이중 일반회계 5,373억원, 특별회계 656억원으로 금년도 당초예산 5,224억원보다 805억원이 증가한 수준입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 5,373억원 중 자체재원인 지방세 및 세외수입은 531억원, 지방교부세 2,460억원, 조정교부금 90억원이며 의존재원인 국․도비 보조금은 1,990억원, 보전수입은 302억원입니다.
일반회계는 지방세 수입이 21억원 증가하였고 지방교부세와 순세계잉여금은 내년 상반기에 집중 투자하기 위해 본예산에 금년대비 455억원을 증액편성 하였습니다.
특별회계는 금년부터 하수도 공기업이 전환됨에 따라 484억원을 계상하였고 백구농공단지 분양대금 70억원 증가 등 656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부분입니다.
내년 예산은 수요자 중심의 예산편성과 맞춤형 복지 등 민생안정을 뒷받침 하는 예산투자, 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투자와 과감한 재정개혁은 물론 선심성․행사성․중복성 사업비를 긴축예산과 예산집행률이 부진한 분야와 관행적 예산을 삭감하는데 중점을 두고 편성하였습니다.
이렇게 마련된 재원은 지방채 조기상환에 편성하는 등 채무건전성 제고를 위해 노력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일반회계 주요 분야별 세출예산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입법 및 선거관리 등 일반공공행정 분야에 268억원을 계상하였고 대율저수지 관광자원개발사업과 벽골제대표관광지 육성사업 등 문화관광 분야에 222억원, 마을하수처리시설 정비 등 환경보호분야에 387억원을 계상하였으며 서남권 추모공원 화장시설 주변 지역개발사업과 기초연금 등 사회복지 분야에 1,390억원을 계상하여 지역내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농림해양수산 분야는 시드밸리 조성 지방채 조기상환에 40억원을 편성하였으며 특히, 최근 쌀값 하락에 따른 농업경영 안정을 위해 쌀소득 및 밭직불 보전금 140억원과 3ha 이하 농가의 이삭거름 지원 등에 1,166억원을 계상하여 전년대비 188억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산업중소기업 분야는 백구농공단지 지방채 조기상환 43억원과 투자진흥기금 전출금에 50억원 등 147억원을 계상하였고 농촌 및 지역 균형개발 인프라 구축 등 국토․지역개발분야에는 흥사․연정간 국도대체 우회도로개설 38억원과 하천정비 및 복원사업 127억원 등 444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밖에도 행정운영경비 및 재원관리를 위한 예비비 등 기타 분야에 1,349억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특별회계는 상수도 공기업 등 8개 특별회계로 656억원을 편성하였고 금년대비 446억원이 증액되었으며 통합관리 기금 등 11개 기금에 172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내년도 시정의 기본방향과 2017년도 예산안의 내용을 요약해서 설명 드렸으며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해당 실과소장을 통해 자세히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심혈을 기울여 편성한 예산안이 지역 발전과 시민복지 증진에 충실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깊은 이해와 협력을 당부 드립니다.
예산집행의 투명성과 효율성, 경제성을 따져 예산집행 과정에서 시민들의 귀중한 세금이 한 푼이라도 헛되이 사용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김제시민 여러분!
그리고 나병문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그동안 우리시는 괄목할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
언제나 크고 작은 도전과 위기가 있었지만 우리는 가야 할 길을 흔들림 없이 달려왔습니다.
고은 시인의 ‘길’이란 시에 “여기서부터 희망이다. 길이 없으면 길을 만들어간다. 여기서부터 역사이다”라는 구절은 우리 김제에 꼭 어울리는 표현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바로! 지금까지 달려온 김제의 모습입니다.
앞으로도 우리 김제의 현안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우리 모두 한 마음으로 결집하여 김제의 새로운 미래창조를 향해 힘차게 달려 나아갑시다.
2017년 정유년 희망찬 새해에도 저를 비롯한 1,300여명의 전 공무원은 『더 큰 김제, 더 행복한 김제』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임을 다시 한 번 약속드리면서 시민 모두의 희망과 소망을 담은 새로운 변화의 물결이 김제시 전역에 가득할 수 있도록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리면서 의원님들의 건승과 의정활동에 더 큰 영광을 기원합니다.
장시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로이동 4.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의장 나병문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127조와 제130조, 김제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7조 제2항 및 김제시의회 회의규칙 제67조 제2항에 따라 김제시장으로부터 제출된 2016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및 2017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려는 것입니다.
예산안 심사와 관련하여 지난 10월 31일 의원간담회에서 협의하였으므로 구성 결의안의 제안 설명 및 질의답변은 생략하고 운영위원회에서 제안한 대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7명으로 구성하며 위원장은 의원간담회에서 1명, 위원은 행정지원위원회와 안전개발위원회에서 각 3명씩 추천받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각 위원회에서는 예산결산특별 위원으로 활동하실 의원님을 11월 24일까지 선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2016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및 2017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을 심사한 후, 그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로이동 5.시장등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의장 나병문
의사일정 제5항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42조 및 김제시의회 회의규칙 제72조에 따라 박두기 의원 외 4(네)분의 의원이 발의한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은 2016년 행정사무감사, 2016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 2017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심사, 시정질문 및 답변, 조례안 및 기타 안건 처리 등을 위해 실․과․소장급 이상 관계공무원을 2016년 11월 16일부터 12월 15일까지 30일간 출석 요구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실․과․소장급 이상 관계공무원에 대한 출석 요구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로이동 6.본회의휴회의건

○의장 나병문
의사일정 제6항 본회의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2016년 11월 17일부터 25일까지 9일간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2016년 11월 17일부터 25일까지 9일간 본회의 휴회를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05회 김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2016년 11월 28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45분 산회)
○출석공무원 - 30명
시 장 이건식
부 시 장 이승복
행 정 지 원 국장 손삼국
안 전 개 발 국장 황배연
농업기술센터소장 김한석 외 26명

동일회기회의록

제205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7 대 제 205 회 제 7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6-12-12
2 7 대 제 205 회 제 7일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6-11-25
3 7 대 제 205 회 제 6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6-12-09
4 7 대 제 205 회 제 6일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6-11-24
5 7 대 제 205 회 제 5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6-12-08
6 7 대 제 205 회 제 5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6-12-01
7 7 대 제 205 회 제 5 차 안전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6-12-01
8 7 대 제 205 회 제 5일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6-11-23
9 7 대 제 205 회 제 4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6-12-15
10 7 대 제 205 회 제 4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6-12-07
11 7 대 제 205 회 제 4 차 안전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6-11-30
12 7 대 제 205 회 제 4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6-11-30
13 7 대 제 205 회 제 4일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6-11-22
14 7 대 제 205 회 제 3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6-12-06
15 7 대 제 205 회 제 3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6-12-02
16 7 대 제 205 회 제 3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6-11-29
17 7 대 제 205 회 제 3 차 안전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6-11-29
18 7 대 제 205 회 제 3일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6-11-21
19 7 대 제 205 회 제 2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6-12-05
20 7 대 제 205 회 제 2 차 안전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6-11-28
21 7 대 제 205 회 제 2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6-11-28
22 7 대 제 205 회 제 2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6-11-28
23 7 대 제 205 회 제 2일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6-11-18
24 7 대 제 205 회 제 1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6-12-05
25 7 대 제 205 회 제 1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6-11-28
26 7 대 제 205 회 제 1일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6-11-17
27 7 대 제 205 회 제 1 차 안전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6-11-16
28 7 대 제 205 회 제 1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6-11-16
29 7 대 제 205 회 제 1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6-11-16
30 7 대 제 205 회 제 0 차 안전개발위원회 안건보기 2016-11-22
31 7 대 제 205 회 제 0 차 행정지원위원회 안건보기 2016-11-22
32 7 대 제 205 회 개회식 본회의 안건보기 2016-11-16

위로